환경부 “지방-도서지역 학교에 미세먼지 간이측정기 설치”

  • 동아일보
  • 입력 2018년 2월 1일 03시 00분


코멘트

취약지역 학교주변 설치 재추진… 시중 측정기 신뢰성 검증 작업중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해 5월 15일 서울 양천구 한 초등학교를 깜짝 방문해 학교별 간이측정기 설치 등 학생들을 위한 미세먼지 대책을 발표했다. 동아일보DB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해 5월 15일 서울 양천구 한 초등학교를 깜짝 방문해 학교별 간이측정기 설치 등 학생들을 위한 미세먼지 대책을 발표했다. 동아일보DB
지난해 5월 15일 취임 이후 두 번째 현장 행보로 서울시내 한 초등학교를 깜짝 방문한 문재인 대통령은 어린이·청소년 등 학생들을 위한 3가지 미세먼지 대책을 약속했다. △모든 학교에 실내 체육시설을 건축하고 △교실마다 공기청정기를 비치하고 △학교별 간이측정기를 설치하겠다는 것이다. 이 중 앞의 두 가지는 현재 진행 중이다. 학교별 간이측정기 설치 사업은 ‘학교마다 측정기를 설치할 돈으로 미세먼지나 저감하라’는 비판 여론에 밀려 지난해 국회의 추가경정예산 심사 시 전액 삭감됐다.

그럼에도 환경부는 일부 관측 취약지역 학교들을 대상으로 간이측정기 설치 사업을 계속 추진할 계획이다. 관측망이 비교적 잘 갖춰진 서울 및 수도권 학교에까지 설치하는 것은 예산 낭비일 수 있지만 관측망이 부족한 지방과 도서 지역은 사정이 다르다는 이유에서다. 현재 구마다 관측망이 설치된 서울 등 수도권과 달리 지방의 기초자치단체에는 시군 전체에 관측망이 1, 2곳에 불과한 지역이 적지 않다. 학생들의 미세먼지 건강 영향을 제대로 평가할 시스템 자체를 갖추지 못한 셈이다.

환경부는 지난해 9월 취약지역 학교 대상 간이측정기 설치 사업을 미세먼지 관리 종합대책에 담았다. 시범적으로 지방 및 도서 지역 수십 개 학교 주변에 간이측정기를 설치한다는 내용이었다. 이에 2억 원의 예산을 요청했지만 정책 우선순위에 밀려 올해 예산안에 포함되지 않았다. 환경부는 2019년 시범적으로 약 50개 학교에 간이측정기를 설치하는 사업을 재추진할 방침이다.

이에 앞서 환경부는 국내 16개 간이측정기를 대상으로 검증 작업을 하고 있다. 지난해 국회의 예산 삭감 과정에 간이측정기에 대한 불신도 한몫했기 때문이다. 미세먼지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여러 종류의 간이측정기가 인터넷을 중심으로 판매되고 있지만 아직까지 명확한 표준 기준이 없어 측정 방법과 수치가 제각각이다.

환경부는 16개 간이측정기를 국가관측망 옆에 설치해 얼마나 유사한 값이 나오는지 지속적으로 확인하고 있다. 환경부 관계자는 “(검증 작업이) 거의 마무리 수순에 들어가 조만간 신뢰할 수 있는 측정기를 3개 정도 선정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환경부는 올해 서울과 전국 6대 광역시에 공기질 측정기 1500개를 무상 설치하겠다고 밝힌 KT에 환경부가 검증한 측정기의 설치를 권할 계획이다. KT는 지난해 9월 2018년 3월까지 100억여 원을 들여 사물인터넷(IoT)을 활용한 공기질 측정기를 설치하는 ‘에어맵 코리아’ 프로젝트를 추진한다고 발표했다.
 
이미지 기자 image@donga.com
#환경부#미세먼지 간이측정기 설치#미세먼지 대책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