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 작지만 강력한 원격제어 스위칭 허브, 넷기어 GC110

  • 동아닷컴
  • 입력 2017년 12월 12일 17시 17분


코멘트
빠르고 끊김 없는 네트워크는 그 자체가 해당 기업의 경쟁력이다. 기업에서 고성능 네트워크 장비 확보에 많은 비용을 투입하는 것도 이런 이유다. 특히, 각종 장비를 연결해 네트워크 자원을 분배하는 스위칭 허브는 중요성이 남다르다. 좋은 스위칭 허브의 조건이라면 역시 많은 수의 포트 및 고속 접속 지원, 넓은 대역폭 및 튼튼한 내구성 등이 대표적이다.

넷기어 GC110(출처=IT동아)
넷기어 GC110(출처=IT동아)

이번에 소개할 넷기어의 GC110은 언뜻 보기엔 일반적인 8포트 스위칭 허브 같지만, 실제로는 상당한 수준의 네트워크 장비다. 광 케이블 연결용 SFP 포트와 같은 고급 기능을 다수 갖췄다. 그리고 별도로 관리용 단말기를 연결할 필요 없이 모바일 앱으로 원격/클라우드 접속해 각종 네트워크 관리를 할 수 있는 편의성도 제공한다.

8개의 기가비트 포트에 2개의 SFP 광 포트까지 탑재

넷기어 GC110는 전문가/기업용 시장을 겨냥한 제품답게 단단한 금속 재질로 외형을 구성했다. 냉각팬 없이 양 측면의 배출구로 내부의 열을 내보내므로 소음은 없다. 그러면서 모서리를 둥글게 처리하고 깔끔한 화이트 컬러를 도입하는 등 시각적으로도 세련된 느낌이다. 각종 인터페이스는 후면에 모여 있으며 전면에는 전원 및 접속 표시용 LED 2개만 있다.

넷기어 GC110 정면(출처=IT동아)
넷기어 GC110 정면(출처=IT동아)

후면에는 제품의 핵심 기능인 8개의 기기비트(100M/1G) 랜 포트 외에 2개의 기가비트 SFP 광 포트가 달려있다. SFP 포트는 일반 랜 포트보다 한층 안정적으로 고속 데이터 전송을 할 수 있으며, 주로 고급 장비끼리 통신을 할 때 이용한다. 8포트 수준의 소형 스위칭 허브에서 SFP 광 포트를 갖춘 경우는 많지 않다.

제품 후면의 SFP 광 포트(출처=IT동아)
제품 후면의 SFP 광 포트(출처=IT동아)

참고로 상당수의 보급형 스위칭 허브는 고속 통신용 포트만 달려있을 뿐이지 내부적인 처리 능력이 따르지 못해 제 속도가 나지 않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넷기어 GC110는 처리할 수 있는 총 대역폭이 20Gbps에 달하기 때문에 여러 대의 기가비트 장비를 물려도 속도저하가 거의 없는 것이 장점이다.

넷기어 GC110 후면(출처=IT동아)
넷기어 GC110 후면(출처=IT동아)

그 외에 12V 전원 어댑터를 연결하는 전원 포트 및 제품 재시작 및 초기화용 리셋 버튼, 그리고 도난 방지용 켄싱턴락 홀 등이 후면에 위치하고 있다. 참고로 넷기어 GC110의 자매품인 GC110P, 상위 제품인 GC510P, GC510PP는 네트워크 포트로 데이터 뿐 아니라 전원 공급까지 가능한 PoE 기능을 지원한다. PoE 지원 주변기기를 가지고 있으며 각종 케이블의 수를 최소화하고자 한다면 구매를 고려해보자.

다양한 고급 관리 기능, 모바일 앱과 만나 편의성 더하다

넷기어 GC110은 네트워크 관리자를 위한 다양한 설정기능을 제공하며, 이를 원격/클라우드 환경에서 제어할 수 있다는 것이 가장 큰 특징 중 하나다. 단순히 포트 수만 늘려주는 보급형 스위칭 허브와는 차별화되는 점이기도 하다.

PC용 관리 메뉴(출처=IT동아)
PC용 관리 메뉴(출처=IT동아)

PC의 경우는 웹 브라우저를 통해 넷기어 GC110 내부로 접속, 전반적인 상태의 모니터링, 펌웨어 업데이트, VLAN(가상랜), QoS(포트 별로 트래픽과 대역폭 등을 조절함), 링크어그리게이션(라인을 이중화하여 대역폭을 높이거나 트러블에 대비함), 멀티캐스트(같은 데이터를 복수의 사용자에게 전송) 등의 기능을 쓸 수 있다.

모바일 앱을 이용, 원격으로 관리 및 제어가 가능(출처=IT동아)
모바일 앱을 이용, 원격으로 관리 및 제어가 가능(출처=IT동아)

PC 외에 스마트폰이나 태블릿과 같은 모바일 기기의 접속도 가능한 것 역시 큰 장점이다. 구글 플레이나 애플 앱스토어를 통해 넷기어 인사이트(NETGEAR Insight) 앱을 무료로 다운로드 가능하며, 여기에 넷기어 GC110를 등록하면 PC 없이도 클라우드를 통해 원격으로 넷기어 GC110의 모니터링 및 제어가 가능하다. 네트워크 관리자의 편의성을 크게 높일 수 있는 기능이다.

관리 편의성과 고급 기능 함께 추구하는 소규모 사업장에 최적

넷기어 GC110가 속한 제품군의 정식 명칭은 '인사이트 매니지드 스마트 클라우드 스위치(Insight Managed Smart Cloud Switches)'다. 단순히 포트 수만 늘려주는 스위칭 허브가 아닌, 클라우드 환경을 통해 세세하게 관리가 가능한 고급 네트워크 장비라는 의미다. 실제로도 단순한 스위칭 허브라고 하기엔 고급 관리 기능을 다수 지원한다. 특히 모바일 앱을 통한 접속도 가능하기 때문에 네트워크 관리자의 수고를 한층 덜 수 있다는 것이 장점이다.

또한 그 외에도 SFP 광 포트 2개를 탑재하고 있으며, 최대 20Gbps의 총 대역폭을 지원하는 등, 하드웨어 자체의 성능이나 기능도 충실하다. 소규모 작업장에서 고급 네트워크 기능을 이용해야 한다면 이만한 제품도 없을 것이다. 2017년 12월 현재 인터넷 최저가 기준, 넷기어 GC110은 19만 2,000원에 살 수 있다. 제품의 구성과 기능을 생각해 보면 납득할 만 하다.

동아닷컴 IT전문 김영우 기자 pengo@donga.com

※ 리뷰 의뢰는 desk@itdonga.com으로 연락하시기 바랍니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