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술-금융 원스톱 지원… 판교에 1400개 벤처 ‘둥지’ 만든다

  • 동아일보
  • 입력 2017년 12월 12일 03시 00분


코멘트

‘창조’ 빼고… 2022년 완공 제2테크노밸리 활성화

2022년 완공될 판교 제2테크노밸리(경기 성남시 분당구)에 벤처기업 1400곳이 입주하는 대규모 공공·민간임대 오피스타운이 조성된다. 이곳에선 공공기관이 운영하는 기술, 금융지원 상담센터와 자율주행차, 드론 등 11개 신산업 분야에 대한 시험시설(테스트베드) 등이 갖춰져 신생 벤처기업들이 ‘원스톱’으로 각종 서비스를 지원받을 수 있게 된다.

기획재정부와 국토교통부 등은 11일 판교 2밸리에서 확대 경제장관회의를 열고 이 같은 내용의 ‘판교 2밸리 활성화 방안’을 공개했다. 판교 2밸리는 판교신도시 북쪽 지역에 조성되는 43만 m² 규모의 도심 첨단산업단지다. 한국토지주택공사(LH) 등 공공기관이 중심이 돼 오피스를 임대하는 ‘공공지원 창업생태계’(23만 m²)와 민간기업에 대부분의 토지가 분양되는 ‘민간주도 창업생태계’(20만 m²) 등으로 구성된다.

○ ‘시세 80% 이하’ 공공·민간임대 벤처단지

벤처기업 등을 대상으로 저렴한 가격에 공급되는 ‘공공임대 창업공간’이 대폭 늘어난 게 이번 활성화 방안의 핵심이다. 이를 위해 LH와 성남시, 소프트웨어공제조합 등은 공공임대용 오피스빌딩 9개 동을 세워 1200개 회사에 임대할 계획이다. 2015년 정부가 발표한 판교 2밸리 마스터플랜(4개 동, 500개 회사) 때보다 입주 회사 규모가 2.4배로 늘었다.

임대료는 시세의 20∼80% 수준으로 책정된다. LH가 짓는 기업성장센터 3곳에는 3∼7년차 벤처기업 700곳이 시세의 80% 가격에 입주한다. 성남시가 짓는 ‘ICT융합센터’는 정보통신기술(ICT) 분야 벤처기업 60곳이 입주 대상이며 임대료는 시세의 70% 수준으로 책정됐다. 민간주도 창업생태계에는 민간기업이 신생기업에 사무실을 무상 제공하는 벤처타운도 계획돼 있다. 벤처 출신 중견·대기업이 건물을 소유하면서 연면적의 30%를 창업기업 200곳에 제공하는 방식이다.

업무 공간뿐만 아니라 창업 기업을 위한 다양한 지원 프로그램이 마련된 점도 눈에 띈다. ‘혁신타운’ 용지를 매입한 벤처기업 16곳은 회사 건물에 강의장(총 1000석 규모)을 설치해 멘토링 등 지원 프로그램을 운영할 예정이다. 벤처타운 입주 기업들 역시 신생기업의 투자 유치와 기술 지원을 도울 계획이다.

표용철 국토부 산업입지정책과장은 “벤처기업협회 등의 요청에 따라 이런 프로그램들을 마련하게 됐다”며 “사물인터넷(IoT), 자율주행차, 드론 등 11개 신산업 분야의 테스트베드도 마련돼 신생기업들의 연구개발(R&D) 여건을 도울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박근혜 정부 때 명칭인 ‘판교 창조경제밸리’에서 ‘창조’가 빠지게 된다. 이에 따라 신분당선 판교역 주변 기존 첨단산업단지의 이름 역시 ‘판교 제1테크노밸리’로 바뀐다.

○ ‘광역 환승정류장’으로 접근성 높여

LH와 경기도시공사가 짓는 창업지원 주택 500채도 들어선다. 판교 지역에서 근무하는 청년들을 위한 임대주택으로, 2020년부터 입주할 예정이다. 또 공공지원 창업생태계에는 영화관, 전시관, 컨벤션센터 등을 갖춘 복합문화공간인 ‘아이(I)-스퀘어’가 조성된다. 서울 그랜드인터컨티넨탈 호텔(강남구 삼성동)을 운영하는 GS리테일이 사업을 맡는다.

판교 2밸리와 인접한 경부고속도로에는 광역버스 27개 노선이 정차하는 환승정류장(EX-Hub)이 설치돼 접근성이 좋아질 것으로 기대된다. 경부고속도로를 사이에 두고 사업지가 동서로 단절된 점을 보완하기 위해 양쪽을 잇는 차량·보행자 공용 다리도 세워진다.

천호성 기자 thousand@donga.com
#판교#제2테크노밸리#벤처기업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