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IBM 장화진 대표 “로펌들 왓슨 도입 검토… AI 법조인 곧 나올것”

  • 동아일보
  • 입력 2017년 12월 12일 03시 00분


코멘트

수만건 판례분석 1, 2초만에 해내… 법률처럼 범위 한정땐 강점 보여
특정분야 협의 완료땐 바로 적용

“국내 로펌들이 인공지능(AI) 컴퓨터인 왓슨을 도입하기 위해 IBM과 논의 중입니다. 의료뿐만 아니라 법 연구·상담 분야서도 왓슨이 활약할 수 있죠.”

한국IBM을 이끄는 장화진 대표(50·사진)는 8일 서울 영등포구 한국IBM 본사에서 기자와 만나 “2018년은 국내에서 왓슨이 본격적으로 확대 적용되는 시기가 될 것”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왓슨은 지난해 12월 가천대 길병원에서 국내 최초로 암 진단(왓슨 포 온콜로지)에 쓰이기 시작했다. 국내에서 활동하는 왓슨의 명함에는 ‘AI 의료진’ 이외에 ‘AI 법조인’의 직함이 하나 더 추가될 것으로 보인다.

장 대표는 올 1월 취임 이래 AI 서비스와 클라우드 컴퓨팅을 적용하는 데 집중해 왔다. PC 기반의 하드웨어(HW) 회사였던 IBM도 소프트웨어(SW) 기업으로 체질을 바꾸고 있다. 그는 “유통과 금융업계 등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왓슨을 찾고 있다”고 전했다. 그동안 AI 시스템 도입에 주저하던 기존 산업들도 가천대 길병원 등이 암진단 영역서 1년간 성과를 낸 것을 보고 왓슨 도입을 검토하고 있다는 게 장 대표의 설명이다. 해외에서는 이미 로펌 분야에 왓슨이 적용되기도 했다. 지난해 5월부터 IBM 왓슨을 기반으로 한 판례 분석 프로그램인 ‘로스’가 뉴욕의 한 로펌에서 근무하고 있다.

“아직 인간의 감정을 읽고 상황이나 때에 따라 융통성을 발휘해야 하는 변호사 업무를 AI가 완전히 대체하진 못합니다. 하지만 의뢰인의 사례와 유사한 수천수만 건에 달하는 판례와 법률 문서를 검토하는 데 1, 2초밖에 걸리지 않아 꽤 똘똘한 신참 정도는 됩니다.”

사법시험처럼 복잡한 시험을 통과하려면 사람은 수년도 모자란 경우가 많은데, 왓슨이 머릿속에 다양한 판례와 법조문을 넣는 데 걸리는 시간은 얼마나 될까?

“법률처럼 범위가 정해져 있는 영역에서 강점을 보이는 게 AI죠. 당장 국내법 전반에 적용되기는 어렵겠지만, 특정 분야의 법에 관해서는 협의만 완료되면 바로 현장에 적용할 준비가 돼 있습니다. AI는 변호사를 도와주는 역할로 시작하게 될 겁니다.”

AI는 한 번 판례를 입력하고 그와 유사한 의뢰인 사례를 집어넣기 시작하면 연구 속도가 더욱 빨라진다. 그는 의료 분야에서 한 번 도입된 뒤 진단 등에 속도를 내고 있는 것에 비유했다. 최근 가천대 길병원은 왓슨 도입 1년 성과를 발표하는 자리에서 AI 진단이 점점 더 인간 의사와 비슷한 수준의 치료법을 제시하고 있다고 밝히기도 했다. 사례가 쌓이면 쌓일수록 더 정확하고 빠른 판단을 내리는 AI 장점이 극대화되고 있다는 설명이다.

왓슨이 실제 진료에 도움이 되기보다는 병원의 마케팅 용도로 쓰이는 것 아니냐는 회의적인 시각에 대해서는 장 대표는 “서울시내 빅5 병원에서 진단받은 암 환자가 왓슨의 진단을 받기 위해 가천대 길병원을 다시 방문하기도 한다”며 “마케팅 측면에서도 도움되지만, 실제 의사가 새로운 연구 결과 등을 빠르게 받아볼 수 있는 장점도 크다”고 설명했다.

장 대표는 “기업용 클라우드 서비스를 확대하는 것도 앞으로 중요한 과제”라며 “비즈니스 업무 용도로 장점이 많다는 점을 부각해 시장에서 점유율과 영향력을 확대하겠다”고 말했다.

임현석 기자 lhs@donga.com
#한국ibm#장화진#왓슨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