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4배 선박이 뒤에서 들이받아… 낚싯배 순식간에 뒤집혀

  • 동아일보
  • 입력 2017년 12월 4일 03시 00분


코멘트

[인천 낚싯배 전복]낚싯배 충격 얼마나 컸나

그래픽 김성훈·서장원 기자
인천 옹진군 영흥도 인근 해역에서 13명이 숨진 선박 사고는 336t 급유선 명진15호가 운항 과실로 30배 이상 가벼운 9.77t 낚싯배 선창1호를 뒤에서 들이받은 것이 원인으로 드러났다. 그 충격으로 선창1호에 탔던 사람들은 순간적으로 정신을 잃고 바닷물에 잠겼을 가능성이 높다. 배에 탔던 22명 중 14명은 배 안에 갇혔고 8명은 바다로 튕겨 나갔다. 배 안의 14명 중 살아남은 사람은 3명에 불과했다. 11명은 배 밖으로 탈출하지 못하고 숨졌다.

○ 질주하는 코끼리에 사람 치인 격

급유선 앞부분에 부딪힌 선창1호의 배 왼쪽 뒤편엔 큰 구멍이 뚫렸다. 선창1호는 외부 충격에 약한 섬유강화플라스틱(FRP)으로 만들어졌다. 해양수산부에 따르면 지난해 기준 10t 미만 FRP 어선은 6만1082척으로 전체 10t 미만 어선의 91.2%에 달한다.

백점기 부산대 조선해양공학과 교수는 “급유선의 사고 당시 정확한 속도를 파악하는 것이 필요하지만, 선창1호와 급유선의 무게가 30배 이상 차이가 나므로 선창1호가 받았을 충격은 어마어마했을 것”이라고 말했다. 또 “같은 무게라도 물에서 받는 충격은 육지보다 1.1배 크다”며 “선창1호가 파손된 모습을 보면 급유선이 선창1호를 덮치고 지나가지 않았나 하는 생각이 든다”고 설명했다.

선박 전문가들은 이런 정도의 충격에 대해 ‘질주하는 코끼리에 사람이 치이는 것’이라고 비유한다. 공길영 한국해양대 항해학부 교수(운항훈련원장)는 “배에 구멍이 뚫릴 정도의 충격이라면 배에 탄 사람들이 혼절한 상태에서 바닷물에 잠겼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렇게 대형 유조선이나 급유선이 작은 규모의 배와 충돌하는 경우 늘 소형 배가 큰 피해를 입는다. 2일 오전 7시 48분 전남 여수시 돌산읍 신기항 앞 500m 해상에선 2.96t 어선과 677t 여객선이 충돌했다. 어선은 군내항에서 횡간도로, 여객선은 신기항에서 금오도로 운항 중이었다. 충돌 당시 해상은 전방 6km까지 보일 정도로 청명했다. 두 선박은 시속 12km 속도로 정상 운항 중이었다.

두 배의 충돌로 어선이 전복됐다. 선장 문모 씨(71)와 부인(62)은 바다로 튕겨 나갔다. 두 사람은 인근에서 낚싯배 안전 관리 중이던 여수해양경찰서 연안구조정에 구조돼 생명을 건졌다. 해경은 여객선 선장 한모 씨(59)를 업무상 과실치상 혐의로 입건해 조사 중이다. 한 씨는 해경 조사에서 “어선을 800m 떨어진 곳에서 목격하고 100m 거리까지 다가오자 기적을 울렸지만 충돌했다”고 주장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해경은 어선 선장 문 씨도 같은 혐의로 입건해 조사할 방침이다.

충돌을 당한 작은 배가 강철로 만들어졌더라도 큰 피해를 입는다. 지난해 8월 미 해군 제7함대 소속 이지스 구축함인 존S매케인함(8600t급)은 싱가포르 동쪽 믈라카해협에서 라이베리아 선적 3만 t급 유조선 알닉MC호에 충돌했다. 당시 매케인함 좌현 선미 부분이 파손돼 1명이 사망하고 9명이 실종됐다. 반면 유조선의 피해는 경미했으며 사상자는 발생하지 않았다.

○ “자동위치발신장치(AIS) 주시했어야”

급유선 명진15호 3일 낚싯배 선창1호를 들이받은 336t급 급유선 명진15호의 모습. 해경 제공
급유선 명진15호 3일 낚싯배 선창1호를 들이받은 336t급 급유선 명진15호의 모습. 해경 제공
급유선 선장 전모 씨(37)는 해경 조사에서 전방주시의무 소홀 등 운항 과실을 인정했다. 급유선에 장착된 AIS를 제대로 주시하지 않았다는 것이다. AIS는 해당 AIS가 장착된 배와 주변의 다른 배를 점으로 식별해 주는 일종의 자동항법장치(GPS)다. 해경 관계자는 “AIS가 정상 작동했고 선장이 이를 제대로 보고 있었다면 충돌 사고가 나지 않았을 것”이라고 말했다.

해경은 급유선이 과속을 하지 않았는지도 조사 중이다. 선창1호가 급유선의 앞쪽에 있었기 때문에 과속을 했다면 급유선의 선장 등 운항 관계자가 AIS를 뒤늦게 확인했더라도 추돌을 피하지 못했을 가능성이 있다.

AIS는 급유선과 같은 대형 선박은 물론이고 선창1호와 같은 낚싯배에도 장착돼 있다. 해경은 선창1호의 선장도 AIS를 제대로 확인했다면 급유선이 뒤편에서 다가오는 사실을 알고 추돌을 피할 수 있었을 것으로 본다.

선창1호와 같은 낚싯배의 AIS 같은 장비들이 정상으로 작동하는지에 대한 관리는 사실상 해당 배의 선장들이 자율적으로 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옹진군 관계자는 “선창1호는 원래 어선이었는데 2009년 개조해 낚싯배로 등록했고 선박안전기술공단이 인증한 검사증을 제때 제출해 왔다”고 말했다.

해경은 선창1호의 과속 여부도 조사하고 있다. 일부 낚싯배는 1000마력짜리 고속 엔진을 달고 질주하는 사례가 있다고 한다. 하지만 선창1호의 생존자들은 “사고 당시 배가 속도를 낸다는 느낌은 없었다”고 밝혔다.

영흥도=박희제 min07@donga.com·권기범 / 서형석 기자
#병목 뱃길#인재#급유선#선장#과실 인정#체포#낚시배#인천#영흥도#진두항#전복#선박#사고#사망#생존자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