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아일보·채널A 공동취재]“아베측, 문부성 반대에도 ‘군함도센터 도쿄 설치’ 밀어붙여”

  • 동아일보
  • 입력 2017년 11월 28일 03시 00분


코멘트

마에카와 前 문부성 사무차관 인터뷰

이 미술관에 군함도 정보센터를…  아베 신조 일본 총리의 ‘학원 스캔들’을 폭로했던 마에카와 기헤이 전 문부과학성 사무차관은 24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군함도 등의 세계유산 등록과 정보센터 도쿄 설치가 문부성의 반대에도 총리 관저 주도로 이뤄졌다고 밝혔다. 사진은 총리 보좌관이 그에게 후보지로 검토하라고 지시한 도쿄 롯폰기 국립신미술관. 도쿄=장원재 특파원 peacechaos@donga.com
이 미술관에 군함도 정보센터를… 아베 신조 일본 총리의 ‘학원 스캔들’을 폭로했던 마에카와 기헤이 전 문부과학성 사무차관은 24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군함도 등의 세계유산 등록과 정보센터 도쿄 설치가 문부성의 반대에도 총리 관저 주도로 이뤄졌다고 밝혔다. 사진은 총리 보좌관이 그에게 후보지로 검토하라고 지시한 도쿄 롯폰기 국립신미술관. 도쿄=장원재 특파원 peacechaos@donga.com
한일은 2015년 7월 하시마(端島·별칭 군함도)섬을 포함한 메이지 산업혁명 유산을 유네스코 문화유산으로 등재할 때 격렬한 외교전을 벌였다. 한국이 강력하게 반대하자 일본은 “강제노역 희생자를 기리기 위한 정보센터 설치 등의 조치를 취하겠다”고 약속했다. 이행 방안 제출시한은 다음 달 1일. 그런데 아베 신조(安倍晋三) 총리 측이 담당 부처의 반대를 무시하고 군함도 등에서 멀리 떨어진 도쿄(東京)에 정보센터 설치를 밀어붙였다는 전직 고위 공무원의 증언이 나와 논란이 예상된다.

마에카와 기헤이(前川喜平) 전 문부과학성 사무차관(사진)은 24일 본보 도쿄지사에서 가진 인터뷰에서 “지난해 9월 이즈미 히로토(和泉洋人) 총리 보좌관이 불러 관저에 갔더니 도쿄 롯폰기 국립신미술관의 옛 일본군(軍) 건물에 군함도 등의 정보센터를 만드는 게 어떠냐고 했다”고 폭로했다. 마에카와 전 차관은 5월 기자회견에서 아베 총리의 학원 스캔들을 폭로해 메가톤급 파장을 일으킨 인물이다.

마에카와 전 차관은 “유산 대부분이 있는 규슈(九州)에, 규슈에서도 유산과 가까운 곳에 만드는 게 자연스럽다고 생각했다”며 “문부성에 돌아와 상의했는데 마쓰노 히로카즈(松野博一) 문부상을 비롯해 다들 왜 도쿄 한복판에 만드는지 모르겠다는 분위기였다”고 말했다. 그는 이즈미 보좌관에게 “정보센터를 도쿄가 아니라 규슈에 만드는 게 좋겠다는 것이 문부성의 의견”이라고 말했지만 무시당했다.

메이지 산업유산은 23개 유적으로 구성돼 있는데 이 중 16개가 규슈에 있다. 군함도를 포함해 가장 많은 8개를 보유한 나가사키(長崎)현과 도쿄는 약 1000km 떨어져 있다. 일제강점기 군함도 해저탄광에는 강제 동원된 조선인들이 열악한 여건에서 일하며 고초를 겪었다.

마에카와 전 차관은 “정보센터 건립이 미술관 업무 외라는 점을 언급하며 이즈미 보좌관에게 ‘어렵겠다’고 하자 ‘어떻게든 안 되겠느냐’는 말이 돌아왔다”고 말했다. 이즈미 보좌관은 시설의 성격에 대해서도 “메이지 산업유산 전체를 설명하면서 한반도 출신 징용공(강제징용 피해자)도 언급할 것”이라고 했다. ‘희생자를 기리기 위한 것’이라던 당초 설명과 사뭇 달라진 것이다. 관저는 올 1월 마에카와 전 차관 퇴임 후에도 굽히지 않고 도쿄 설치를 관철시켰다. 최근 모토나카 마코토(本中眞) 내각참사관은 언론에 “정보센터는 도쿄에 세울 것”이라고 공언했다.

마에카와 전 차관은 애초에 군함도 등의 세계유산 추천도 무리하게 이뤄졌다고 증언했다. 그는 “세계유산 추천은 문화청 문화심의회에서 결정하는데 군함도 등은 우선순위가 매우 낮았다”며 “보전 조치가 불충분했고 전체 유산을 한 개념으로 묶는 데 어려움이 있었다”고 설명했다. 심의회는 결국 ‘나가사키 교회군(群)과 기독교 유산’을 후보로 결정했는데, 갑자기 관저에서 특별위원회를 만들어 따로 논의하겠다고 했다. 마에카와 전 차관은 “전무후무한 경우”라며 “내각관방의 강한 지시에 뭔가 이상하다고 생각했다”고 말했다.

당시 군함도 등의 세계유산 등록을 추진하던 중심인물은 아베 총리와 아버지 대부터 알고 지내던 아베의 소꿉친구 가토 고코(加藤康子) 내각관방참여였다. 마에카와 전 차관은 “가토 참여와 아베 총리의 친분이 세계유산 추천에 영향을 미친 것으로 추측된다”고 말했다. 결국 2013년 9월 관저 주도로 군함도 등이 추천 대상으로 결정됐고, 추천에 신중했던 인사가 이례적으로 심의회 위원 재임에서 탈락하는 등 관저의 보복성 조치로 의심되는 일이 생겼다. 그는 “유산의 긍정적, 부정적 면을 제대로 설명해야 한다. 일본 정부는 지금이라도 정보센터에 대해 한국과 논의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유네스코 일본 대표부 근무 경험도 있는 그는 일본 정부가 최근 분담금을 들먹이며 유네스코를 협박하는 걸 두고 “해서는 안 되는 일”이라고 일침을 놨다. 전후 연합국총사령부(GHQ) 치하에 있던 일본은 1951년 유네스코 가입을 통해 국제사회에 복귀했다. 마에카와 전 차관은 “최근 탈퇴를 선언한 미국과 달리 유네스코는 일본에 매우 중요한 국제기관”이라고 설명했다. 아베 정권의 교육 정책에 대해서는 도덕 과목의 정규 교과화, 애국심 강조 기조 등을 거론하며 “개인보다 국가가 중요하다는 국가주의적 방향으로 움직이고 있다. 위험하다고 느낀다”고 비판했다.

도쿄=장원재 특파원 peacechaos@donga.com
#아베#군함도센터#마에카와 기헤이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