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이슈/박민우]시나이반도의 비극

  • 동아일보
  • 입력 2017년 11월 27일 03시 00분


코멘트
박민우 카이로 특파원
박민우 카이로 특파원
24일 이집트 북부 시나이반도에서 발생한 무차별 테러로 전 세계가 분노했다. 이슬람 사원에서 평화롭게 예배 하던 민간인들이 갑작스러운 공격으로 300명 넘게 목숨을 잃었다. 이집트에서 일어난 테러 가운데 역대 최악의 사건이다. 그러나 비극의 씨앗은 이 척박한 땅에 아주 오래전부터 뿌리내리고 있었다.

이집트 시나이반도는 북동아프리카와 서아시아를 연결하는 전략적 요충지다. 시나이반도는 1967년 3차 중동전쟁으로 이스라엘이 점령했다가 1979년 이집트와 이스라엘의 평화협정 이후 이집트에 반환됐다. 시나이반도에 군대를 배치하지 않는다는 것이 반환 조건이었다.

이집트는 시나이반도를 돌려받은 뒤 원주민이라고 할 수 있는 사막의 유목민 ‘베두인족’을 철저히 차별하고 소외시켰다. 반도를 점령했을 당시 광활한 지역을 통치하기 어려웠던 이스라엘이 베두인족들의 자치를 허용하고 경제적 후원을 해줬던 탓이다. 이집트 중앙정부는 베두인족에게 ‘이스라엘과 협력했던 배신자’라는 낙인을 찍었다.

베두인족들은 호스니 무바라크 대통령이 집권한 30년 동안 정당 결성이 금지됐고 자기 소유의 땅조차 등록할 수 없었다. 제대로 된 일자리를 구하지 못해 경제적으로 극심한 어려움을 겪었다. 특히 2004년 남부 시나이에서 자살 폭탄 테러가 잇따르자 무바라크 정권은 지역 주민 3000명을 체포해 고문했고, 용의자와 관련된 여성과 어린이들을 억류해 인질로 삼는 등 폭압적인 통치를 이어갔다.

그러나 ‘아랍의 봄’ 기운이 이집트를 강타한 2011년 시민혁명으로 무바라크 대통령이 퇴진하면서 베두인족이 시나이반도에서 영향력을 키우기 시작했다. 국내 정치가 불안정한 상황에서 경찰 병력이 수도로 집중되면서 시나이반도에 치안 공백이 커졌던 것이다.

베두인족들은 관광객들을 납치한 뒤 이집트 중앙정부가 자신들의 요구사항을 들어주면 이들을 풀어주곤 했다. 2012년에는 한국인 관광객들이 반도 순례 중에 베두인족에게 피랍됐다가 풀려나기도 했다. 당시 피랍됐던 한국인 현지 가이드에 따르면 베두인족들은 “우리는 이집트 정부와 싸우고 있다. (납치한 것에 대해) 미안하다”고 했다.

시나이반도에 이집트 중앙정부의 통제력이 제대로 미치지 않으면서 이슬람 극단주의 무장단체들도 득세하기 시작했다. 이들은 이집트 군인과 경찰, 이스라엘로 이어지는 가스관을 공격했다. 이 같은 행태는 2013년 이집트 군부가 이슬람주의자인 무함마드 무르시 전 대통령을 쿠데타로 축출한 이후에 더욱 심해졌다. 이들은 중앙정부로부터 소외된 베두인족들을 포섭했고, 시나이 지형에 밝은 이들을 통해 각종 무기 등을 밀수해 온 것으로 알려졌다.

북부 시나이 지역을 거점으로 활동하는 이슬람 극단주의 단체 ‘안사르 바이트 알마끄디스(ABM·성지를 지키는 사람들)’가 세력을 떨치기 시작한 것도 이때부터다. 알마끄디스는 2014년 2월 시나이반도 타바 국경검문소에서 한국인 관광객들이 타고 있던 버스에 자살 폭탄 테러를 저질러 한국인 3명의 목숨을 앗아갔다. 이들은 성명을 통해 자신들의 소행임을 밝히며 “이번 공격은 국고를 약탈하고 국민의 이익을 전혀 돌보지 않는 배신자 정권을 상대로 한 경제 전쟁의 일환”이라고 주장했다.

알마끄디스는 2014년 11월 이슬람국가(IS)에 충성을 맹세하고 ‘시나 윌라야트(시나이 지방)’로 명칭을 바꿨다. 이듬해 10월에는 시나이반도의 휴양지 샤름엘셰이크에서 러시아 상트페테르부르크로 향하던 러시아 여객기 안에서 폭발물을 터뜨려 탑승자 224명 전원이 사망했다. 수피파 모스크를 타깃으로 삼은 이번 테러 역시 시나 윌라야트의 소행이라는 분석이 지배적이다. 이들은 약 1500명의 전투대원과 휴대용 지대공 무기 등 상당수의 미사일을 보유한 것으로 알려졌다.

중동 전문 프리랜서 기자인 모나 엘타하위는 뉴욕타임스 기고문을 통해 “이집트 정부는 잔인하고 억압적으로 시나이반도를 통치했지만 오랜 반란을 진압하는 데 실패했다”며 “이번 테러는 정부 실패에 대한 피비린내 나는 경보”라고 지적했다. 차별과 소외의 땅인 시나이반도의 토질 자체를 개선하지 않으면 테러리즘의 악순환은 결코 끊어지지 않는다.
 
박민우 카이로 특파원 minwoo@donga.com
#시나이반도#이집트 테러#이슬람 극단주의 단체#시나이반도의 토질#테러리즘의 악순환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