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시-정시 등 모든 대입 일정 일주일 순연

  • 동아일보
  • 입력 2017년 11월 17일 03시 00분


코멘트

포항 시험장 21일까지 다시 안내… 수능 성적은 12월 12일 통지
포항 땅 6.5cm 밀리고 7cm 침하… 李총리 “특별재난지역 선포 준비”

여진이 무서워… 짐 싸들고 집 밖으로 16일 경북 포항시 북구 흥해읍의 한 아파트에서 아이를 안은 
엄마가 단지 밖으로 걸어 나오고 있다. 앞에는 한 경찰관이 아이 엄마 대신 이불에 가재도구를 싸서 챙겨 나오고 있다. 지진 발생 
지점과 가까웠던 이곳은 건물이 기우는 등 피해가 심해 출입이 금지됐다. 포항=최혁중 기자 sajinman@donga.com
여진이 무서워… 짐 싸들고 집 밖으로 16일 경북 포항시 북구 흥해읍의 한 아파트에서 아이를 안은 엄마가 단지 밖으로 걸어 나오고 있다. 앞에는 한 경찰관이 아이 엄마 대신 이불에 가재도구를 싸서 챙겨 나오고 있다. 지진 발생 지점과 가까웠던 이곳은 건물이 기우는 등 피해가 심해 출입이 금지됐다. 포항=최혁중 기자 sajinman@donga.com
대학수학능력시험이 23일로 일주일 연기되면서 올해 대학 입학전형 일정도 일주일씩 순연된다. 교육부와 한국대학교육협의회 한국전문대학교육협의회는 16일 정부세종청사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2018학년도 대학 입학전형 일정 변경안을 발표했다.

박춘란 교육부 차관은 “주말부터 시작될 예정이던 대학별 논술, 면접 등 수시 및 정시모집 일정, 수능 이후 이의신청과 정답 확정 등도 일주일씩 순연된다”고 말했다. 수시모집 1단계 합격자 발표와 이번 주말 치러질 논술고사 등도 한 주씩 미뤄졌다.

수능 성적은 12월 12일 학생들에게 통지된다. 채점 기간을 19일에서 18일로 단축해 성적 통지는 6일만 연기된다. 내년 2월 말 진행되는 정시 추가 모집 기간은 기존 8일에서 5일로 사흘 줄어든다.

지진 피해가 없는 지역의 수험생들은 기존에 배치된 시험장에서 수능을 치르는 만큼 이미 발급받은 수험표 보관에 각별히 유의해야 한다. 지진 피해를 본 경북 포항 지역은 학교 안전진단을 거쳐 18일까지 시험장 변경 여부를 결정한다. 이 지역 학생들에게는 수능 이틀 전인 21일까지 시험장을 안내하기로 했다. 포항 지역 시험장의 안전이 우려되면 포항을 벗어난 지역에서 시험을 볼 수도 있다.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에 따르면 16일 여진은 16차례 이어졌다. 이날 오후 5시 현재 학교, 문화재 등 공공시설 피해가 337곳에서 발생한 것으로 집계됐다. 건물에 균열이 간 학교는 모두 135곳이었고, 23곳에서 문화재 피해가 발생했다. 민간 주택 피해는 1208건으로 집계됐다. 부상자는 62명으로, 11명은 병원에서 치료 중이고 51명은 귀가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외부 일정을 잡지 않은 채 청와대에서 지진 피해 복구 상황을 실시간으로 보고받았다. 문 대통령은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를 통해 “정부는 집을 떠나 고생하고 있는 이재민 여러분이 하루빨리 집으로 돌아갈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이낙연 국무총리는 포항시청 재난상황실을 방문해 “재난안전특별교부세 40억 원을 일단 오늘(16일) 집행하겠다. 경주보다는 훨씬 더 많은 액수라는 말씀을 드린다”고 말했다. 이어 “특별재난지역 선포가 되도록 중앙정부도 준비하겠다”고 약속했다. 특별재난지역으로 선포되면 피해 지역은 응급대책, 재난구호, 복구에 필요한 행정, 금융 등 특별지원을 받는다.

지진의 영향으로 발생 지점에서 9.1km 떨어진 포항시 북구 용흥동(산 109-2) 지역의 땅이 6.5cm 밀린 것으로 나타났다. 영일만항 부두 바닥도 7cm 내려앉아 이틀째 하역작업이 중단됐다.

유덕영 firedy@donga.com·이유종·유근형 기자
#수험생#수시#정시#수능#연기#포항#5.4#지진#여진#이재민#건물#보험#복구#특별재난지역#대성아파트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