靑 “손님 환대는 우리의 전통” 反트럼프 시위 자제 촉구 메시지

  • 동아일보
  • 입력 2017년 11월 6일 03시 00분


코멘트

靑 “외교적 문제 만들어선 안돼”
주말 서울 도심선 찬반집회 잇달아… 경찰 7, 8일 최고수준 ‘갑호’ 비상

갈라진 광화문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방한을 사흘 앞둔 4일 서울 곳곳에서 찬반 집회가 열렸다. 
보수성향 단체는 서울 종로구 동화면세점 앞에서 ‘트럼프 대통령 환영대회’를 열었다(왼쪽 사진). 반면 ‘노(NO) 트럼프 
공동행동’은 서울 종로구 주한 미국대사관 앞 도로에서 반대집회를 했다. 전영한 기자 scoopjyh@donga.com
갈라진 광화문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방한을 사흘 앞둔 4일 서울 곳곳에서 찬반 집회가 열렸다. 보수성향 단체는 서울 종로구 동화면세점 앞에서 ‘트럼프 대통령 환영대회’를 열었다(왼쪽 사진). 반면 ‘노(NO) 트럼프 공동행동’은 서울 종로구 주한 미국대사관 앞 도로에서 반대집회를 했다. 전영한 기자 scoopjyh@donga.com
청와대는 5일 이례적으로 ‘반(反)트럼프’ 시위 자제를 촉구하는 메시지를 냈다. 25년 만의 미국 대통령 국빈 방문이 반미 시위로 좋지 않은 인상을 남길까 우려하면서 ‘진보진영’에 “정부를 믿어 달라”는 메시지를 보낸 것이다.

박수현 청와대 대변인은 브리핑에서 “손님을 환대하는 것은 대대로 이어져 온 우리의 전통이다. 국민 여러분께서 마음을 모아 따뜻하게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을 환영해 달라”고 밝혔다. 박 대변인은 “우리 정부는 트럼프 대통령을 국빈으로 예우해 따뜻하게 맞음으로써 한미관계를 ‘포괄적 동맹’을 넘어 ‘위대한 동맹’으로 가는 결정적 계기로 만들고자 한다. 국민도 정부를 믿고 지켜봐 달라”고 말했다.

‘위대한 동맹’은 문재인 대통령이 6월 첫 방미 당시 미 전략국제문제연구소(CSIS) 연설에서 한미동맹을 한반도 평화체제 구축 등 평화를 이끌어내는 토대로 삼겠다면서 사용한 용어다. 이번 정상회담에서 평화체제 구상에 대한 미국의 동의를 이끌어내려는 것이 정부 목표라는 점을 강조하며 반대 시위 자제를 요청한 셈이다.


청와대 관계자는 “정부가 열린 경호를 지향하고 있지만 외교적 문제를 만들어선 안 된다. 적어도 트럼프 대통령의 동선을 중심으로 모든 위해 요소를 없애도록 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주말 서울 도심에서는 트럼프 대통령 방한을 반대하는 집회가 잇달아 열렸다.

이날 종로구 세종로공원에서 벌어진 반미 집회(경찰 추산 2000명)는 트럼프 대통령 방한은 반대하지 않지만 전쟁을 우려한다고 주장했다. 시민단체연대회의, 참여연대 등이 주도한 이 집회에서는 “한반도 평화 위협하는 연합훈련 중단하라” 등 북한 주장과 비슷한 구호가 나왔다.

전날 종로구 광화문광장 일대에서는 방한 자체를 반대하는 집회가 열렸다. 민중당, 한국진보연대 등 ‘노(NO) 트럼프 공동행동’이 주최한 것으로 경찰 추산 700명(주최 측 추산 2000명)이 모였다. 당초 주최 측이 집회에 8000명이 참가할 것이라고 신고했던 것에 비해 대폭 줄어든 것이다. 이들은 집회가 끝날 무렵인 오후 6시경 트럼프 대통령 입을 틀어막은 합성사진과 현수막 조각을 말아 고무줄로 묶어 주한 미국대사관 담 너머로 던졌다. ‘NO TRUMP NO WAR’라고 적힌 붉은색 포스터를 명함 크기로 찢어 던지기도 했다.

방한 환영 집회도 열렸다. ‘박근혜 전 대통령 무죄석방 서명운동본부’는 전날 종로구 마로니에공원에서 3000명(경찰 추산)이 참가한 가운데 집회를 열었다. 주최 측은 당초 1만 명 참가 신고를 했었다. 경기 평택시 미군기지 앞에서는 트럼프 대통령 방한일인 7일 찬반 집회가 예정돼 있다.

경찰은 트럼프 대통령이 머무는 7, 8일 서울에 가장 높은 수위인 갑호 비상을 내리고 비상근무에 들어간다. 집회와 시위도 일부 제한되며 트럼프 대통령이 머무는 행사장과 숙소 인근 교통도 통제된다.

문병기 weappon@donga.com·김동혁·김예윤 기자
#트럼프#방한#반트럼프#시위#외교#찬반집회#갑호#경찰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