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내 고향에선]그윽하고 아련하게… 강진 3대 축제 개막, 가을에 취하다

  • 동아일보
  • 입력 2017년 10월 19일 03시 00분


코멘트
전남 강진만 갈대숲은 가을여행 힐링의 종착지다. 강진을 찾은 관광객들이 은빛 물결을 이룬 갈대숲을 걸으며 가을 정취를 만끽하고 있다. 강진군 제공
전남 강진만 갈대숲은 가을여행 힐링의 종착지다. 강진을 찾은 관광객들이 은빛 물결을 이룬 갈대숲을 걸으며 가을 정취를 만끽하고 있다. 강진군 제공
전남 강진의 가을 풍경은 곱고 예쁘다. 영랑이 노래한 ‘찬란한 슬픔의 봄’처럼 화려하지는 않지만 그윽하면서도 아련하다. 백련사에서 다산초당으로 이어지는 오솔길을 걷다 보면 가을 햇살을 받은 구절초와 들국화가 여기저기서 반긴다. 황금물결 넘실대는 작천 들녘과 바다이면서 호반을 연상케 하는 강진만, 거기에 광활한 갈대밭까지 어우러진 강진의 정경은 마치 한 폭의 수채화 같다. 강진에서 깊어가는 가을 분위기에 어울리는 축제가 펼쳐진다. 남도 아낙들의 손맛을 느낄 수 있는 남도음식문화축제(20∼22일)와 한류 열풍을 선도하는 케이팝 콘서트(21일), 오감(五感)을 충족시켜 주는 강진만 갈대축제(27일∼11월 12일)다.

○ 남도음식문화큰잔치

‘제24회 남도음식문화큰잔치’는 ‘강진만 갈대밭으로 떠나는 남도음식 피크닉’을 주제로 강진만 생태공원 일대에서 펼쳐진다. 전남도와 강진군은 남도 음식을 전국적으로 알리고 가족 단위 관광객들이 머무르면서 남도 음식의 진수를 느낄 수 있도록 축제를 꾸몄다.

축제 기간 1000인 오찬의 밥상이 차려지고 외국인에게는 남도음식 탐험의 기회가 제공된다. 다산 정신이 배어 있는 밥상과 강진 특유의 밥상 체험도 할 수 있다. 남도 큰 장터와 푸드트럭 ‘달빛 야시장’이 개설된다.

온 가족이 함께 체험할 수 있는 ‘어린이 음식 체험관’도 운영된다. IQ와 EQ를 높이는 음식을 체험하고 어린이 간식과 음료, 견과강정, 남도 절편 등을 만들어 볼 수 있다. 음식 애니메이션관과 남도 우리밀 놀이터, 푸드 트릭아트 포토존 등도 새롭게 꾸며졌다.

○ 강진 케이팝 콘서트

21일 오후 7시 강진군 종합운동장에서 열리는 강진 케이팝 콘서트에 한류 스타가 총출동한다. 워너원은 엠넷 서바이벌 프로그램 ‘PRODUCE 101 시즌 2’에서 최종 1위부터 11위까지 기록한 출연자로 구성된 11인조 보이그룹이다. B1A4는 5인조 보이그룹으로, 2013년 네 번째 앨범 ‘이게 무슨 일이야’로 지상파 1위에 오른 이후 2014년 월드투어를 성황리에 마쳤다. 2012년에 데뷔한 6인조 보이그룹 B.A.P를 비롯해 라붐, 소나무, 줄리안, 딘딘도 출연한다.

강진군은 음악의 고장으로 유명하다. 2015년 9월 5일 문을 연 강진오감통에는 연습실과 녹음실, 실내공연장, 장기간 체류가 가능한 게스트룸까지 갖춘 2층 규모의 음악창작소가 있다. 강진읍 5일 시장과 음악창작소를 테마로 꾸민 강진오감통은 볼거리, 먹거리, 놀거리, 살거리, 즐길거리 등 5가지 매력을 보여줘 문화복합형 창조경제 모델로 주목받고 있다.

○ 강진만 춤추는 갈대축제

강진 갈대축제는 삶에 지친 도시민들이 갈대 물결 사이를 거닐며 정취를 느낄 수 있는 자연친화형 감성 축제다. 강진만은 66만 m²에 이르는 광활한 갈대숲이 있고 민물인 탐진강 하류와 강진 바다가 만나 조화를 이루는 덕분에 1131종에 이르는 다양한 생물군을 볼 수 있는 천혜의 자연 관광지다.

생태 탐방로 걷기, 선셋 사랑의 소원 달기, 예쁜 사진 콘테스트, 강진만 가을 데이트 등 행사에 참여하면 아름다운 강진만을 담아올 수 있다. 강진만 갈대로 갑옷을 만들고 갈대로 꾸민 미로정원을 둘러볼 수 있다. ‘17일간의 음악여행’은 생태탐방로와 오감통 일대에서 펼쳐진다. ‘우리 삶의 힐링 콘서트’는 11월 4일 강진아트홀에서, ‘가을밤의 낭만 재즈여행’은 같은 날 오감통 야외무대에서 마련된다. 같은 날 갈대축제장 무대에서 김제동의 강진 인문학 콘서트가 열린다.

정승호 기자 shjung@donga.com
#남도음식문화큰잔치#강진 케이팝 콘서트#강진 갈대축제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