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상장 앞둔 대우조선… 조선업 회생 신호탄 되나

  • 동아일보
  • 입력 2017년 10월 3일 03시 00분


코멘트

구조조정 밑그림 10월중 구체화

지지부진했던 국내 조선산업 구조조정의 밑그림이 10월을 기점으로 구체화될 것으로 보인다. 대우조선해양의 주식시장 재상장이 추진되는 가운데 정부도 중소형 조선사의 인수합병(M&A)을 본격적으로 시작할 계획이다.

2일 금융권과 대우조선에 따르면 대우조선은 최근 한국거래소로부터 상장 적격성 심사를 받고 있다. 이르면 10월 중에 재상장도 가능하다. 대우조선은 올 상반기(1∼6월)에 약 8880억 원의 영업이익을 냈다. 지난달에는 회계법인에서 올 상반기 실적에 대한 임의 회계감사에서 ‘적정’ 의견을 받았다. 분식회계 등을 이유로 지난해 7월 14일 거래가 중지된 이후 재상장을 위한 요건을 갖춘 셈이다. 대우조선 측은 “재상장되면 선주들로부터 신뢰를 받을 수 있어 수주전에서 유리해질 것”이라고 기대하고 있다.

하지만 대우조선의 회생 가능성에 대한 시각은 엇갈린다. 대우조선이 올 상반기에 낸 영업이익은 정상 영업활동을 통해 이뤄진 것이 아니라는 것이다. 지난해 보수적으로 설정했던 대손충당금(손실이 예상되는 금액을 미리 반영한 금액) 중 3000억∼4000억 원 정도를 이익으로 바꾸고 원가를 개선하는 방식으로 흑자를 낸 것에 그쳐 경쟁력이 회복 단계에 들어선 것은 아니라는 분석이다.

이달 중에 중소형 조선사를 중심으로 한 구체적인 구조조정 방안이 나올 것이란 전망도 제기되고 있다. 정부 금융권 수장들의 인선이 마무리되면서 어떤 식으로든 조선업 구조조정에 대한 청사진을 제시해야 하기 때문이다.

이미 KDB산업은행은 올해 말까지 STX조선 성동조선 등을 합병해 경쟁력을 강화하겠다는 계획을 내부적으로 검토하고 있다. 기존 금융위원회 주도의 구조조정과 달리 조선해양 산업의 주무 부처인 산업통상자원부와 해양수산부의 역할도 강화될 것으로 보인다. 지난 정부가 조선해양산업을 적절한 규모로 축소한 뒤 국가기간산업으로 유지하겠다는 전략 없이 채권자가 내세우는 금융 논리에 따라 구조조정이 진행돼 왔다는 비판 때문이다. 해운업계 관계자는 “국내 1위, 세계 7위의 해운사인 한진해운이 채권단으로부터 불과 3000억 원의 대출을 받지 못해 파산하면서 아시아 물류의 상당 부분을 중국에 빼앗기고 있다”고 지적했다.

현 정부 들어 한동안 미뤄뒀던 조선산업의 구조조정이 재개되더라도 논란은 계속될 것으로 전망된다. 당장 대우조선을 정상화해 현대중공업 또는 삼성중공업과 합병시키겠다는 정부의 ‘빅2’로의 재편 방안은 현실성이 부족하다는 지적이 제기된다. 조선업계 관계자는 “현대중공업이나 삼성중공업이 대우조선을 인수할 가능성이 낮다”며 “산업은행 밑에서 대우조선이 장기간 머물며 조선 3사의 저가(低價) 수주 경쟁만 불러올 가능성이 높다”고 우려했다.

경쟁력 없는 산업에 국민 세금을 계속 쏟아부어 현 상태를 유지해야 하느냐는 논란도 이어질 수밖에 없다. 조선업은 결국 인건비 싸움으로 중국과 한국의 기술격차는 몇 년 수준에 불과하다. 대규모 자금을 쏟아붓더라도 한국 조선업 자체의 생존이 쉽지 않다는 시각이 적지 않은 탓이다.

반면 조선산업이 결국 중국으로 넘어갈 것이란 우려에 선제적으로 인력과 시설을 축소시키는 것은 단견이라는 주장도 나온다. 양종서 한국수출입은행 해외경제연구소 선임연구원은 “조선업은 이미 인건비 경쟁을 넘어 친환경 선박과 정보기술(IT)을 결합한 스마트선박(Smart ship)으로 진화하고 있어 한국 조선산업이 중국에 앞서 성장할 기회는 얼마든지 있다”고 말했다.

정세진 기자 mint4a@donga.com
#대우조선#재상장#조선업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