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오 “완장부대나 하는 짓” 적폐 戰線 확대

  • 동아일보
  • 입력 2017년 10월 2일 03시 00분


코멘트

“MB정권 잘못 있다면 감옥갈것”
민주-한국-국민의당 나뉘어 공방… 추석연휴 뒤 국감 등 격돌 불가피

‘적폐 청산 전쟁’의 전선이 확대되고 있다. 국회 원내교섭단체 4당은 여당인 더불어민주당, 보수야당인 자유한국당과 바른정당, 제3당인 국민의당 등 세 갈래로 나뉘어 서로를 겨누고 있다. 지난달 28일 이명박(MB) 전 대통령이 첫 반격에 나선 이후 MB 측 장외 세력까지 가담하고 있다. 추석 연휴 휴전(休戰)을 거치더라도 국정감사 등 정기국회 때 여야의 격돌은 불가피하다는 관측이다.

일단 MB 진영의 반발이 점점 거세지고 있다. MB 정부 시절 ‘왕의 남자’로 불린 이재오 전 의원(늘푸른한국당 대표·사진)은 1일 동아일보와의 통화에서 “정권을 잡았다고 6·25전쟁 직후 완장부대가 설친 것과 똑같은 짓을 하고 있다”라며 “4대강이나 자원외교를 뒤져서 MB 측에 불분명한 돈이 무더기로 들어갔다면 그건 적폐지만 엉뚱한 문건으로 이러는 것은 좀 심하다”고 비판했다.

이 전 의원은 전날 페이스북에는 “나는 이명박 정권이 반민주적이고 자유민주주의 근간을 무너뜨린 일을 자행했다면 그 책임에서 자유로울 수 없다”라며 “이 모든 책임을 내가 지고 감옥이라도 가겠다. 책임은 나 하나로 끝내고 나라를 더 이상 혼란에 빠뜨리지 말라”고 촉구했다. MB 정부 시절 대통령정무수석비서관을 지낸 한국당 정진석 의원도 지난달 30일 페이스북에 버락 오바마, 조지 W 부시, 빌 클린턴 전 미국 대통령이 함께 촬영한 사진을 게재하며 “대한민국 역대 대통령에 대한 올바른 평가는 후세 사가(史家)들의 몫일 뿐 ‘역사 지우개’를 들고 너나없이 흥분하며 소동 벌일 일은 아니다”라고 적었다.

민주당 제윤경 원내대변인은 동아일보와의 통화에서 “사정기관을 동원해 선거 개입까지 한 정황이 드러난 마당에 정치 보복을 운운하는 것 자체가 뻔뻔하다”라며 “새로운 대한민국을 만들기 위해서는 과거의 모든 부조리를 청산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반면 한국당 강효상 대변인은 전날 논평을 통해 “최근 여권에서 벌이는 전전(前前) 정부에 대한 수사를 비롯한 일련의 사태는 정치 보복 쇼에 불과하다”라며 “정부 여당은 추석 명절에 이처럼 정치 보복 상차림을 국민 앞에 꼭 올려야겠는가”라고 했다. 국민의당 양순필 수석부대변인은 “민주당과 한국당은 전전 정권(이명박 정권)과 전전전 정권(노무현 정권)을 둘러싼 정치 보복 논란에 과도하게 몰입해 정작 국회가 해야 할 일을 제때 처리하지 않고 있다”고 양당을 모두 비판했다.

민주당은 국감을 통해 MB 정부 시절 의혹을 파헤치겠다고 벼르는 반면 한국당은 노무현 전 대통령 뇌물 수수 의혹에 대한 특검, 국민의당은 국가정보원에 대한 특검을 각각 주장하고 있다. 사정기관의 수사 과정에서 새 의혹이 드러나면 이 전 대통령에 대한 ㈜다스 차명 소유 의혹 등 엉뚱한 곳으로 전선이 옮겨갈 가능성도 없지 않다.

송찬욱 song@donga.com·박성진 기자
#이재오#적폐#페이스북#이명박#정권#민주당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