檢, 정진석 의원 ‘노무현 전 대통령 명예훼손 사건’ 수사 착수

  • 동아닷컴
  • 입력 2017년 9월 26일 16시 44분


코멘트
노무현 전 대통령의 아들 건호 씨가 25일 자유한국당 정진석 의원을 사자 명예훼손 혐의로 고발하기 전 서울중앙지검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최혁중 기자 sajinman@donga.com
노무현 전 대통령의 아들 건호 씨가 25일 자유한국당 정진석 의원을 사자 명예훼손 혐의로 고발하기 전 서울중앙지검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최혁중 기자 sajinman@donga.com
검찰은 고(故) 노무현 전 대통령 유족의 자유한국당 정진석 의원 고소 건을 형사부에 배당하고 수사에 착수했다.

서울중앙지검은 노 전 대통령의 장남 건호 씨와 부인 권양숙 여사가 정 의원을 명예훼손 및 사자 명예훼손 혐의로 고소한 사건을 형사1부(부장검사 홍승욱)에 배당하고 직접수사하기로 했다고 26일 밝혔다.

정진석 의원은 지난 20일 페이스북에 노 전 대통령 자살에 대해 “권양숙씨와 아들이 박연차씨로부터 수백만 달러의 금품 뇌물을 받은 혐의로 검찰 조사를 받은 뒤 부부싸움 끝에 권 씨는 가출하고, 그날 밤 혼자 남은 노 대통령이 스스로 목숨을 끊은 사건”이라는 글을 올려 논란을 빚었다.

논란이 커지자 정 의원은 23일 페이스북에 재차 글을 올려 “‘노무현 대통령의 비극적 결심이 이명박 대통령의 정치보복 때문이었다’는 박원순 서울시장의 주장을 반박하기 위해서 올린 글일 뿐”이라며 “돌아가신 노무현 전 대통령이나 가족들의 마음에 상처를 주기 위한 것이 아니”라고 해명했다. “노무현 전 대통령의 한을 풀기 위해서 또 다른 형태의 정치보복에 나서야 한다고 생각하나”라고 반문하기도 했다.

노무현 재단은 허위사실 유포로 인한 명예훼손으로 정 의원에 대한 법적 조치를 하겠다고 밝혔다. 노무현 재단은 앞서 22일 보도자료를 통해 “노무현 대통령 유족과 노무현 재단은 정진석의 발언이 명백한 거짓임을 밝히며 허위사실 유포로 인한 명예훼손으로 단호한 법적 조치를 취할 것”이라고 예고했다.

실제 건호 씨는 25일 오후 서울중앙지검에 고소장을 접수했다. 그는 “정치적 필요에 따라 고인을 욕보이는 일이 끊임없이 반복되고 있다. 추악한 셈법으로 고인을 욕보이는 일이 다시는 없길 바란다”며 “정치적 가해 당사자가 오히려 피해자를 다시 짓밟는 일은 용납하기 어렵다”고 강조했다.

한편 정우택 한국당 원내대표는 건호 씨의 고소와 관련해 26일 “정 의원 SNS 글의 취지는 전임 대통령에 대한 정치적 보복의 악순환이 되풀이 돼선 안 된다는 것”이라고 변호했다. 그러면서 “노 전 대통령의 비극적 죽음과 관련된 640만 달러 뇌물 수수 진상과 그 돈의 행방, 자살경위 등 갑작스러운 서거로 덮어둔 의문에 대해 명명백백히 진상을 규명할 필요가 있다”며 “당의 입장에서 특검이 이뤄지도록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이에 추미애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일고의 가치도 없는 얘기”라고 맞받았다.

박예슬 동아닷컴 기자 yspark@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