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헬스 동아]간도 ‘명절 증후군’? 추석 연휴 ‘간’ 건강 주의하세요

  • 동아일보
  • 입력 2017년 9월 27일 03시 00분


코멘트

헬스미 간 건강

대웅제약의 우루사는 간 기능 활성화 효능과 안전성을 인정받은 UDCA 성분이 함유된 간 기능 개선제다. 대웅제약 제공
대웅제약의 우루사는 간 기능 활성화 효능과 안전성을 인정받은 UDCA 성분이 함유된 간 기능 개선제다. 대웅제약 제공
고지방·고단백질 위주의 음식 섭취, 과식, 과음, 장시간 운전…. 추석 연휴에 우리가 알게 모르게 몸을 혹사하는 원인이다. 문제는 이러한 연휴 기간의 습관들이 건강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점이다. 특히 ‘간 건강’이 저하될 위험성이 높다. 우리가 섭취하는 음식물의 대부분은 간에서 대사되기 때문이다. 명절 후에도 걱정 없이 건강한 간을 지키기 위해 유념해두면 좋을 ‘간 건강 수칙’을 알아봤다.



침묵의 장기 ‘간’이 명절에 더 위험한 이유


명절 연휴처럼 식습관이 갑자기 달라질 경우 특히 간 건강을 챙겨야 하는 이유 중 하나는 간의 ‘기능성’에 있다. 간은 알코올을 포함한 각종 음식물로부터 영양소를 합성하는 것은 물론 에너지 대사, 살균작용, 면역체계 유지를 포함한 500여 가지의 역할을 담당한다.

간은 신진대사에서 중요한 기능을 담당하는 만큼, 손상이 와도 정상적으로 가동하기 위한 ‘예비 기능’이 충분히 비축돼 있다. 문제는 이런 특성 탓에 간세포가 서서히 파괴되고 간 기능이 절반 이하로 저하될 경우에도 통증, 불편감 등의 증상을 감지할 수 없다는 것이다. 50% 이상이 훼손돼도 그 상태를 눈치 채기 어려워 흔히 ‘침묵의 장기’라 부르기도 한다. 간세포 손상으로 인한 이상 증상이 뚜렷하게 감지될 무렵에는 이미 간 전반에 걸쳐 손상이 심각한 상태로 진행된 경우가 많으며, 이러한 간 손상은 간질환으로 연결돼 심각한 문제를 일으킨다.

그런데 명절 기간처럼 과음을 하거나 지방·단백질·탄수화물을 과도하게 섭취하기 쉬운 환경은 간 기능에 장애를 일으키고 나아가 간 손상을 유발하는 ‘지방간’을 불러올 위험이 높다. 지방간은 간 내 지방이 간 무게의 5% 이상 축적된 증상을 일컫는다. 흔히 과량의 알코올 섭취로 인해 나타날 수 있는 ‘알코올성 지방간’ 증상이 알려져 있지만, 지나친 당분과 탄수화물 섭취 등 잘못된 식습관으로 인한 ‘비알코올성 지방간’ 사례도 적지 않다. 음주를 하지 않는다고 간 건강을 마냥 자신하기는 어렵다는 뜻이다.

지방간은 대부분 가벼운 증상을 보이지만, 지방간 환자 4명 중 1명은 치료를 하지 않을 경우 시간이 지나면서 간경변증으로 진행될 수 있다. 특히 알코올성 지방간은 그대로 방치하면 간염으로 발전할 위험이 높으므로 주의가 필요하다. 따라서 음주가 잦은 경우 알코올성 지방간으로 인한 간 경변 위험성을 인지하고, 이를 막기 위한 적극적인 예방 관리를 해야 한다.

평소 기름진 음식을 즐기거나 비만 증세가 있는 경우 음주를 하지 않더라도 앞서 말한 비알코올성 지방간의 위험이 있으므로 주의하는 것이 좋다. 특히 최근에는 비만과 관련된 대사질환이 늘어남에 따라 비알코올성 지방간 질환이 16∼33%에 이르는 등 높은 유병률을 보이고 있다.



기름진 음식, 과도한 탄수화물, 과음 피해야


간은 건강 상태를 쉽게 판단하기 어려운 만큼, 평상시의 정기 검진 및 건강한 식습관, 생활 습관이 중요하다. 명절 연휴에도 마찬가지. 기름진 음식, 육류 섭취가 많은 명절 식사는 간에 부담을 주는 요인이 될 가능성이 높으므로 지나치게 많이 섭취하지 않도록 해야 한다. 또 당 함유 음식과 탄수화물 또한 하루 권장량의 55∼70% 이상 과하게 섭취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좋다. 음주량 조절도 중요하다. 국민 건강 지침에 따르면 ‘덜 위험한 음주량’은 하루에 막걸리 2홉(360cc), 소주 2잔(100cc), 맥주 3컵(600cc), 포도주 2잔(240cc), 양주 2잔(60cc)이다. 이보다 더 마시면 과음에 해당되며 이런 경우 지방간이 생길 가능성이 높다. 부득이하게 과음을 한 경우에는 간 손상이 심해지지 않도록 식사를 거르지 않는 것이 중요하며, 음주 후 적어도 48시간은 금주해 간이 회복될 시간을 주는 것이 좋다.

다만, 명절 후 불어난 체중을 줄이기 위해 급격한 다이어트를 계획하는 것은 오히려 간 건강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다. 급격한 체중감량은 오히려 간 내 염증성 괴사 및 섬유화를 악화시킬 수 있으므로 점차적으로 체중을 감소시킬 수 있도록 계획하는 것이 좋다.

간 기능 개선제 복용도 도움


연휴 전 간 건강을 챙기는 데 도움이 되는 간 기능 개선제를 미리 챙겨두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다만 대표 함유 성분 특징과 효과 및 안전성 검증 등의 여부를 꼼꼼히 따져봐야 한다.


간 건강에 도움을 주는 다양한 성분 중에서도 ‘UDCA(Ursodeoxycholic acid·우르소데옥시콜린산)’는 간 기능 활성화를 돕는 대표적인 성분으로 그 효능과 안전성을 인정받아온 만큼 안심하고 복용이 가능하다. UDCA는 체내에 이로운 담즙산의 성분이자 웅담의 핵심 성분으로 미국 식품의약국(FDA) 승인이 완료됐으며, 전 세계적으로 널리 사용되고 있다. UDCA는 간 내 혈류량 증가와 해독 작용 활성화를 도와 독소와 노폐물을 신속히 제거하는 데 도움을 주고 간세포를 보호하는 등 간 기능 개선에 효과적이다. 이뿐만 아니라 간으로의 콜레스테롤 유입을 막고, 담즙산을 통해 콜레스테롤 배설을 원활하게 해 간 내 콜레스테롤 감소에도 영향을 미친다. 또한 항산화 작용으로 간 섬유화의 진행을 지연시키고 간 기능 수치를 개선시키는 효과도 입증됐다. 이밖에 음주로 인한 체내 에탄올 및 그 대사체인 아세트알데히드로부터 간이 손상되는 것을 예방하는 데에도 도움을 준다. 일반적으로 체내 담즙산의 UDCA 비율은 5% 정도로, 외부로부터 이를 꾸준히 섭취해 그 비율을 높이면 면역력 증가와 간 기능 활성화에 효과를 볼 수 있다.

UDCA를 함유한 대표적인 간 기능 개선제 중 하나가 바로 대웅제약 우루사다. 특히 우루사는 임상 시험을 통해 UDCA의 효능을 실제적으로 밝혔는데, SCI급 국제임상저널 ‘IJCP(The International Journal of Clinical Practice)’ 2016년 4월호에 그 내용이 게재된 바 있다. 시험 결과에 따르면, 우루사를 8주간 복용한 간 기능 장애 환자 중 80%가 피로가 개선되는 효과가 있었으며, 이 밖에도 이들 환자의 간 효소 수치가 가짜 약을 먹은 실험군 대비 유의미하게 감소된 것으로 나타났다.

우루사는 UDCA 성분 외에도 피로 해소에 도움이 되는 비타민 B1, B2를 함유하고 있어 만성 간질환의 간 기능 개선, 간 기능 저하로 인한 전신권태 및 육체피로 해소에도 도움을 준다. 장기간 복용해도 내성이 없으며 매일 꾸준히 섭취하면 간 기능 개선에 탁월한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박진혜 기자 jhpark1029@donga.com
#대웅제약#우루사#udca#신진대사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