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님의교회]어머니 하나님의 사랑으로 세계인의 안식처가 되다

  • 동아일보
  • 입력 2017년 9월 26일 03시 00분


코멘트

세계 175개국에 5600여 지역교회 설립… 2년 새 두 배 이상 성장
경기, 충청 등 전국서 새 성전 헌당식… 이웃 위한 사랑, 봉사 실천

북미, 유럽, 오세아니아 각국에서 온 제66차 하나님의 교회 해외성도방문단. 연간 1500여 명의 외국인들이 하나님의 교회를 통해 한국을 방문하여 어머니의 사랑을 배우고 돌아간다. 하나님의교회 세계복음선교협회 제공
북미, 유럽, 오세아니아 각국에서 온 제66차 하나님의 교회 해외성도방문단. 연간 1500여 명의 외국인들이 하나님의 교회를 통해 한국을 방문하여 어머니의 사랑을 배우고 돌아간다. 하나님의교회 세계복음선교협회 제공

하나님의교회 세계복음선교협회(총회장 김주철 목사·이하 하나님의 교회)의 두드러진 특징은 올곧은 정직함이다. 하나님의 교회는 성경대로 아버지 하나님과 어머니 하나님을 믿고, 2000년 전 예수 그리스도와 베드로, 요한, 바울 등 사도들이 다녔던 초대 하나님의 교회 원형 그대로 새 언약 유월절과 3차 7개 절기를 비롯해 안식일, 수건 규례 등을 지킨다. ‘네 이웃을 네 몸과 같이 사랑하라’는 가르침도 가정 및 사회생활, 헌신적인 봉사를 통해 실천한다.

그러한 정직함은 어느새 세계 175개국에 5600여 지역교회를 설립한 글로벌 교회로 폭발 성장을 이뤄냈다. 2015년 말 2500여 교회였던 숫자가 2년도 채 못 되어 두 배 이상으로 급증한 것이다. 유수의 도시들은 물론 히말라야산맥 해발 4000m 고산지대에 위치한 네팔 세르퉁, 아마존 밀림지역인 브라질 타루마, 남극과 인접한 세계 최남단 도시 아르헨티나 우수아이아 등 그야말로 지구촌 구석구석까지 교회가 세워져 세계인들의 안식처가 되고 있다.

교회 관계자는 “이 천국 복음이 모든 민족에게 증거되기 위하여 온 세상에 전파될 것이라는 성경 예언(마태복음 24장 14절)이 그대로 이뤄지고 있는 것”이라며 “하나님의 말씀을 따르니 예언대로 새 예루살렘 어머니 하나님의 사랑에 수많은 세계인들이 감동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성경에는 “일어나라 빛을 발하라… 열방은 네 빛으로, 열왕은 비취는 네 광명으로 나아오리라”(이사야 60장 1∼9절) 하며 ‘미래 예루살렘이 받을 영광’이 기록되어 있다.

하나님의 교회는 ‘전 세계 70억 모든 인류에게 구원의 기쁜 소식과 행복을 전하자’는 광대한 목표로 복음 활동에 더욱 박차를 가하고 있다. 세계적으로 기독교 인구가 빠르게 감소하는 요즘, 전국 각지에서 계속되는 새 성전 헌당식에서도 이 교회의 성장 속도를 확인할 수 있다.
경기·충청권 잇따른 헌당식

지난 16일 경기도 성남에서 헌당식이 열렸다. 앞서 12일 청주시 흥덕구, 서원구에서 잇따라 헌당식을 거행한 지 불과 나흘 만이다. 성남의 경우 분당에만도 새예루살렘 판교성전·분당성전·시흥성전이 있고 곳곳에 하나님의 교회가 설립되어 있다. 이날 성남상대원 하나님의 교회 헌당식에는 각계각층 사람들이 참석해 성황을 이뤘다. 교회는 사기막골과 상대원동 산업단지 부근에 위치해 있으며, 단정하고 깔끔한 외관과 밝고 환한 분위기가 돋보인다. 성전은 대지면적 2598m², 연면적 2718m²로 지하 1층과 지상 4층 총 5층 규모다. 대예배실과 소예배실, 교육실, 시청각실, 다목적실, 유아실, 휴게실, 식당 등 다양한 공간들은 예배 및 성경 공부, 모임, 가족과 이웃 간 화합을 위한 역할을 한다. 주차난이 심각한 성남에서 비교적 넓은 주차장이 구비되어 신도들은 물론 방문객들도 편리하게 오가고 있다.

헌당식 현장은 인근에서 온 축하객들까지 모여 인산인해를 이뤘다. 박해선 씨(38)는 “기다리던 헌당식을 맞이하게 되어 매우 기쁘다. 아름답고 깨끗한 성전에 많은 사람들이 와서 행복을 얻기 바란다. 오늘을 계기로 이웃들을 위해 더 정성껏 하나님의 사랑을 실천할 것”이라고 활짝 웃었다. 은행동에 사는 송진희 씨(47)는 “불투명한 미래를 앞두고 불안한 삶을 살아가는 많은 사람들이 하나님께 나아와 기쁨을 느끼면 좋겠다”고 바람을 전했다.

총회장 김주철 목사는 헌당을 축하하며 ‘천국가족’이라는 주제의 설교를 통해 하나님과 성도들의 관계를 다시금 일깨웠다. “성경은 하나님이 우리 아버지와 어머니시고(마태복음 6장 9절, 갈라디아서 4장 26절), 우리는 하나님의 자녀임을 알려준다(고린도후서 6장 18절). 하나님과 우리가 천국 가족임을 깨우쳐주는 것”이라며 “자녀인 우리를 대신해 십자가에 못 박히시고 영원한 생명의 축복을 주시는 하나님의 사랑에 감사하며 모든 이에게 구원의 진리를 전하는 복음 기관이 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올해 전국 각지 15군데 헌당식, 주민들 환영

청주서원 하나님의 교회.
청주서원 하나님의 교회.

12일에는 교육도시로 유명한 충북 청주에서도 2군데 헌당식이 이뤄졌다. 지역 내 신자들이 늘면서 이미 청주북문로·청주수곡·청주복대·청주내수 하나님의 교회 등 곳곳에 큰 성전이 설립되어 있다. 이번에 헌당식을 거행한 청주흥덕 하나님의 교회(대지면적 1488m², 연면적 4671m²)와 청주서원 하나님의 교회(대지면적 1298m², 연면적 5321m²)는 모두 지하 2층과 지상 5층 총 7층 규모다.

헌당식에는 총 2000여 명이 참석해 성황을 이뤘다. 신자들은 하나같이 “요즘 여러 모로 힘든 시기인데 영적 보금자리를 통해 이웃들에게 힘을 주고 싶다”고 미소를 지었다. 청주흥덕교회 헌당식 축하를 위해 음성에서 온 백명화 씨(48)는 “청주에서 두 군데나 헌당식이 열려 기쁘다. 경제적·가정적으로 어려운 분들이 많은데 모든 가정이 하나님 안에서 축복을 받으면 좋겠다”고 바랐다. 청주서원교회 헌당식에 참석한 직장인 윤혜진 씨(27)는 “취업과 미래 등으로 힘들어하는 많은 청년들이 하나님께 나아와 어머니 사랑 안에서 희망을 갖고 힘을 내길 바란다”고 전했다.

지난 7월 하순에는 충남 공주와 천안, 경기도 평택에서 헌당식이 열렸다. 평택의 경우 주한미군 부대 등이 인접해 외국인들의 방문이 잦을 것으로 예상된다. 올 초부터 부산 연제구와 사하구, 경남 김해, 경북 경주와 김천, 경기 파주·연천·포천과 인천 등지를 포함하면 현재까지 15군데에서 교회 설립을 기념하는 헌당식이 마무리된 것이다. 국내 최북단 접경지역 3군데에서 진행된 헌당식은 지역민뿐 아니라 군인들도 매우 환영했다.
지역사회 발전에도 기여

원주 하나님의 교회 조감도.
원주 하나님의 교회 조감도.

하나님의 교회 새 성전들은 경건하고 기품 있는 분위기로 지역 특색과도 조화를 이뤄 도시 미관을 향상시키는 한편, 지역 발전에도 시너지가 되고 있다. 예배, 모임 등 교회 활동뿐 아니라 헌혈행사, 이웃초청잔치, 오케스트라 연주회, 전시회 개최 등으로 이웃과 사회를 위한 열린 공간 역할도 하기 때문이다. “덕분에 주변 분위기가 밝고 환해졌다. 지역 가치도 더욱 높아졌다”는 반응이 전국 각지에서 나온다. 교회는 중고등학생과 학부모들을 대상으로 인성특강을 열어 학부모와 학생들 간에 격차를 줄이는 데 도움을 주기도 한다.

각 지역교회를 중심으로 신도들은 환경정화, 헌혈행사, 이웃사랑나눔, 농촌일손돕기, 재난구호, 서포터즈 등 폭넓은 봉사를 진행한다. 예기치 못한 재난이 발생할 때마다 집안일처럼 앞장선다. 지난 7월 청주에서는 집중호우로 곳곳에 큰 피해가 나자 700여 명의 신도들이 폭염을 무릅쓰고 흥덕구, 상당구, 오송읍, 오창읍, 미원면 등지에서 침수피해 상가, 거리, 농가들을 위해 헌신적인 복구활동을 전개해 주민들에게 힘과 용기를 주었다. 매년 겨울이면 폭설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 제설작업을 벌이고, 태풍 피해 농가를 찾아 복구활동에 구슬땀을 흘리기도 했다. 성남상대원교회 신도들도 헌당식을 기다리며 하나님의 사랑을 실천하고자 지역사회와 협력하며 꾸준한 봉사를 했다. 주변에 공단이 많아 유동인구가 많다 보니 공원과 거리 곳곳에 쓰레기들이 무분별하게 버려져 있었다. 신도들이 집게 등을 이용해 나무 틈새의 쓰레기까지 끄집어내고, 인도에 늘어진 풀들을 제거하는 등 깨끗하게 청소하자, 관공서 관계자가 “부탁하지 않은 일까지 솔선수범해주시니 정말 감사하다”면서 연거푸 고마움을 표시하기도 했다. 겨울에는 버스 차고지, 산업단지 등 여기저기에서 제설작업을 하는 등 내 일처럼 봉사했다.


교계에서도 관심과 호평


이처럼 진정성 있는 사랑과 봉사가 알려지면서 “종교인으로서 좋은 본이 된다”며 호평하거나 이 교회를 찾는 이가 날로 늘어나고 있다. 일부 개신교회에서는 “하나님의 교회를 배워야 한다”고 강론하기도 한다. 국민일보, CBS 등 기독교계 언론들의 집중 보도로 하나님의 교회에 대한 기성 기독교인들의 관심이 더욱 커지고 있다. 개신교회의 부도덕함과 부패에 염증을 느끼다가 성경에 기반한 순수 신앙과 실천적 사랑에 호감과 감동을 얻고 하나님의 교회로 입교하는 기성 교단 직분·직책자들도 부쩍 늘고 있다. 개신교 장로 직분을 버리고 하나님의 교회 평신자로 입교하는 경우도 있다.

지금도 전국 곳곳에 헌당식이 예정되어 있다. 올림픽 관문도시인 강원도 원주에도 대지면적 4548m²의 성전이 들어선다. 하나님의 교회가 원주에 설립된 지는 벌써 20년이다. 그동안 교회는 헌신적인 봉사로 주민과 지역사회를 도왔고 그 공로에 강원도지사 표창을 세 차례나 받았다. 최근 원주시의 건축 행정 처리 지연으로 헌당식이 늦어지면서, 일부 주민들은 교회를 직접 찾아와 “언제 이사 오느냐, 빨리 좀 오라”고 재촉하기도 했다. “우리 지역도 밝고 환해져서 주민은 물론 성장기 청소년들에게도 바람직한 환경이 마련되면 좋겠다”며 벌써부터 기대하고 있다.

서울과 경기, 강원도 태백과 철원, 노무현 전 대통령 생가가 있는 경남 김해시 진영읍 등 영남과 호남지역에서도 헌당식을 준비 중이다. 관계자는 “하나님의 교회는 모든 이웃들을 위한 영적 보금자리이자 어머니 하나님의 사랑이 가득한 공간”이라며 “앞으로도 이웃과 지역사회의 구원과 행복을 위해 힘쓰겠다. 기쁨과 희망, 행복을 채우는 따뜻한 안식처에서 모든 이들이 마음의 근심 걱정 다 내려놓고 따뜻한 위로와 격려를 얻으시길 바란다”고 밝혔다.

김민식 기자 mskim@donga.com
#하나님의교회#총회장 김주철 목사#헌당식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