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기업 감동경영]추석 황금연휴… 풍성한 농촌에서 힐링을∼

  • 동아일보
  • 입력 2017년 9월 25일 03시 00분


코멘트

농촌관광



10월 2일 임시공휴일 지정으로 열흘로 늘어난 추석 황금연휴가 눈앞으로 다가왔다. 추석 연휴가 끝나고 2주 뒤에는 가을여행주간(10월 21일∼11월 5일)도 시작된다. 추석 황금연휴와 여행하기 좋은 계절, 가을을 맞아 농림축산식품부와 한국농어촌공사에서는 다양한 농촌관광 이벤트를 준비 중이다. 올가을 나들이 계획을 아직 세우지 못했거나 여유로운 국내 여행을 즐기고 싶다면 ‘농촌여행’을 주목해볼 만하다.



여행사 연계 상품


농식품부와 농어촌공사는 코레일관광개발 및 민간여행사와 협업하여 연중 농촌여행상품을 운영한다. 특히 가을 여행주간 기간 동안 ‘농촌관광 으뜸촌 기차여행’ 상품을 이용하면 1인당 1만 원 상당의 마을 농특산품을 제공받을 수 있다. 여행스케치, 테마캠프, 모두투어 등 민간여행사와 연계한 농촌여행상품의 경우 상품 지원 예산을 증액해 보다 많은 여행객이 상품을 이용할 수 있도록 9∼11월엔 가을 상품을 확대 운영한다.

팜 연수 상품


개인뿐 아니라 기업 차원의 농촌여행도 지원한다. 공공기관이나 기업이 농촌체험휴양마을 ‘기업연수 프로그램’에 참여할 경우 연수·워크숍 비용의 50%를 300만 원 이내에서 지원해 준다. 프로그램에는 ‘쉬자!팜(경북 상주 은자골마을)’, ‘하자!팜(강원 인제 하추마을)’ 등이 있다. 10월 중 선착순 3개 기업까지 지원 가능하다.



외국인 전용 체험프로그램 운영


외국인의 농촌체험휴양마을 방문을 활성화하기 위해 10월 중에 다양한 전통 체험프로그램도 운영한다. 우리나라의 전통 의(衣), 식(食), 주(住), 락(樂), 휴(休)를 주제로 구성한 체험프로그램으로 안성 선비마을, 아산 외암마을, 영덕 인량마을, 창원 빗돌배기마을, 순창 안정마을에서 진행된다. 현장 체험비의 50%를 지원한다.



농촌체험·여행상품 온라인 예약결제 서비스 운영


농촌관광 포털 ‘농촌여행의 모든 것, 웰촌과 네이버가 협업하여 농촌여행상품과 체험프로그램 276종을 예약·결제 서비스한다. 우수농어촌민박 59종, 여행상품 70종, 팜연계 5종, 마을체험 142종으로 총 276종이다. 웰촌 홈페이지에 들어와서 원하는 상품과 체험을 찾아본 후에 예약과 결제까지 한 번에 진행할 수 있다.

▼ 체류형 여행상품

○ 농촌생활 체험 ‘농촌愛올래’


‘삼시세끼’, ‘1박2일’ 프로그램처럼 지역 농촌과 함께하는 체류형·체험형 휴식을 상품화하여 9월 출시했다. 농촌 자원과 관광자원을 연계한 체험·관광·식사·숙박이 어우러진 농촌여행상품으로 지역 내 유명 관광지 탐방은 물론, 농가에 머무르며 농가 주인과 함께 농촌생활을 체험하면서 농촌과 하나 되어 농촌의 정을 느낄 수 있다. 전남 강진, 전북 순창·남원, 경북 고령, 강원 양구 다섯 개 지역에서 이용 가능하며 신청은 각 지자체 또는 사업단에 문의하면 된다.

○ 힐링스테이 프로그램 시범 개발


한국형 농촌 힐링스테이 프로그램을 시범 개발·운영한다. 체류형 농촌여행이라는 점에서 ‘농촌愛올래’ 상품과 유사하지만 ‘농촌愛올래’ 상품은 지자체가 지역 특성에 맞게 일정을 짜서 여행객에게 선보인 반면, ‘힐링스테이’는 관광전문가, 지역 인적자원, 도시청년 등 민간이 주도가 되어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운영하는 시스템으로 이루어질 예정이다. 특히, 40, 50대의 중장년층 및 외국인 개인 고객을 주요 타깃으로 하여 지역의 예술, 자연, 음식 등을 개인의 취향에 맞게 제공하는 프리미엄 체류형 농촌여행 상품으로 개발된다는 점이 특징이다. 현재는 프로그램 시범 개발 및 콘텐츠 개발 단계로 내년부터 이용이 가능할 것으로 전망된다.

▼ 다양한 이벤트

○ 농촌관광지 할인 혜택 제공


가을 여행주간 내 농촌관광지 방문 시 20% 할인 혜택을 제공한다. 할인 혜택을 제공하는 농촌관광지에는 농촌체험휴양마을, 농가맛집, 관광농원 등이 있다. 체험, 식사, 숙박, 특산품 중 한 가지를 선택하여 할인 받을 수 있다. 구체적인 관광지명, 연락처, 할인 항목은 ‘웰촌’ 홈페이지에서 확인이 가능하다.

○ 농촌여행 스탬프투어 ‘3Go 이벤트’


‘농촌여행 스탬프투어’는 농촌체험휴양마을, 관광농원, 6차산업 인증업체(총 50개소)에서 농촌 체험을 하고 스탬프를 찍으면 리워드를 제공하는 프로그램이다. 올가을에는 황금연휴와 여행 시즌을 맞아 기존 리워드와 더불어 추가 기념품까지 제공하는 ‘3Go 이벤트’를 진행한다. 스탬프투어 운영처 3곳 이상에서 체험·인증(스탬프 찍기)을 한 후 선물을 신청하면 된다. 방문지가 많을수록, 스탬프 개수가 많을수록 유리하니 이 점을 참고하면 된다.

추석 체험상품 공동구매 할인


추석과 관련된 농촌체험상품 공구(공동구매) 할인 이벤트를 진행한다. 9∼10월에 5회에 걸쳐 이뤄지며 50명 이상 참여 시 정가의 20∼40%가 할인된 금액으로 체험상품을 구매할 수 있다. 밤 수확 체험, 송편 만들기, 차례 상 준비 등의 체험이 있다. ‘웰촌’ 홈페이지-추천여행-여행상품 탭에서 예약 가능하다.



▼ 농촌여행 홍보 및 정보 제공

○ 웰촌 SNS 채널, 포털, 1인 방송

포털에서 ‘웰촌’을 검색하면 ‘농촌여행의 모든 것, 웰촌’ 홈페이지가 나온다. 홈페이지를 클릭하여 들어가면 농촌 관광지, 농촌체험 상품, 농촌 여행코스, 이벤트 등 우리나라 농촌여행에 대한 모든 정보를 찾을 수 있다.

웰촌 공식 홈페이지뿐만 아니라 카카오톡, 페이스북 등 다양한 웰촌 SNS 채널에서도 농촌여행 정보를 얻을 수 있다. 카카오톡 플러스 친구, SNS채널 회원 5만여 농촌여행 타깃 고객층에게 할인 혜택 및 이벤트 정보를 제공한다.

또한 ‘네이버 팜’, ‘대한민국 구석구석’과 농촌여행에 대한 협업 홍보를 실시한다. 농촌여행코스, 농촌여행이야기 콘텐츠를 제공하고 추석·가을여행주간 이벤트 정보도 공유한다. 1인 방송을 통하여 농촌여행상품 온라인 예약결제를 홍보할 예정이다.

황효진 기자 herald99@donga.com
#풍성한 농촌#황금연휴#농림축산식품부#한국농어촌공사#외국인 전용 체험프로그램#여행상품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