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상보다 강한 규제” 재건축단지 술렁… 다주택자들 “급매로 내놔야하나” 고심

  • 동아일보
  • 입력 2017년 8월 3일 03시 00분


코멘트

조합원 지위 양도관련 문의 쇄도… 투기지역 지정된 마포-성동 등 당황
“급매물 쏟아져도 거래절벽” 우려도

중개업소는 휴가중 정부가 ‘8·2부동산대책’을 발표한 2일 서울 강남구 개포주공1단지 내 상가의 한 
부동산중개업소에 휴가 안내문구가 붙어 있다. 이 일대 중개인들은 휴가 중에도 새 대책과 관련된 문의전화에 하루 종일 시달렸다. 
김재명 기자 base@donga.com
중개업소는 휴가중 정부가 ‘8·2부동산대책’을 발표한 2일 서울 강남구 개포주공1단지 내 상가의 한 부동산중개업소에 휴가 안내문구가 붙어 있다. 이 일대 중개인들은 휴가 중에도 새 대책과 관련된 문의전화에 하루 종일 시달렸다. 김재명 기자 base@donga.com

정부가 ‘8·2부동산대책’을 내놓은 2일 부동산시장은 예상보다 강력한 규제 방안에 당황하는 빛이 역력했다. 서울 강남의 주요 재건축 단지 인근 부동산중개업소엔 집값 하락을 우려하는 집주인들의 매도 문의가 쏟아졌다. 업계 일각에선 이번 규제를 피하기 위해 급매물이 나와도 매매는 이뤄지지 않는 ‘거래 절벽’이 나타날 수 있다는 염려마저 나왔다.

○ 패닉에 빠진 강남, 당황한 강북

정부 발표 이후 강남 재건축 단지는 크게 술렁였다. 일대 중개업소 관계자들은 휴가 중에도 휴대전화 등으로 문의를 받느라 분주한 모습이었다. 강남구 개포동의 명문공인중개사무소 최정윤 실장은 “조합원 지위 양도 금지에 분양권 거래까지 막혀 매수자와 매도자 모두 ‘눈치작전’을 벌일 수밖에 없고, 한동안 거래가 끊길 것 같다”며 한숨을 내쉬었다.


대책 발표 전에 발 빠르게 움직인 집주인들도 있었다. 송파구의 골드공인중개사무소 문혜영 대표는 “미리 조합원 지위를 양도받으려고 어제(1일) 이 일대에서 서둘러 계약한 것만 2건 있었다”며 “잠실주공5단지 112m² 아파트가 급매물로 나와 2000만 원가량 싼 15억6000만 원 선에 거래됐다”고 전했다.

강남 4구(강남, 서초, 송파, 강동구)와 함께 투기지구로 지정된 용산, 마포, 성동, 노원구 등은 당황하는 분위기다. 용산구 한남뉴타운 인근의 A부동산 관계자는 “거래량이 확 줄어들어 중개업소까지 힘들어질 수 있다”고 걱정했다. 그동안 집값이 크게 오르지 않았던 도봉, 중랑구 등에선 투기과열지구에 포함된 것에 불만을 터뜨렸다. 도봉구의 오렌지공인중개사무소 이채훈 대표는 “솔직히 우리는 변두리인데 서울이 전부 투기과열지구로 묶이면 거래량이 줄어드는 것은 물론이고 집값도 떨어질 가능성이 크다”고 하소연했다.

○ 양도세 강화 앞두고 급매물 쏟아질 듯

내년 4월부터 다주택자에 대한 양도소득세가 강화될 것으로 예고되자 그 전에 집을 처분하려는 움직임도 나타나고 있다. 이날 중개업소들엔 “양도세를 더 내느니 가격을 낮춰서라도 지금 집을 팔아야 하느냐”는 전화가 줄을 이었다. 전세를 끼고 집을 산 뒤 시세차익을 노리는 이른바 ‘갭(gap) 투자’가 몰린 지역에서는 급매물이 쏟아질 가능성도 제기됐다. 함영진 부동산114 리서치센터장은 “급매물이 나오긴 하겠지만 소득세법 개정까지 시간이 있어서 지켜보는 관망세도 만만치 않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1순위 자격 요건 강화 등 청약제도가 개편되면 분양시장도 타격이 불가피할 것으로 예상된다. 서울에 신혼집을 마련하려던 회사원 조모 씨(29·여)는 “청약가점제가 100%(85m² 이하)로 확대되면 청약은 포기해야 할 것 같다”고 말했다. 현재 민영주택을 공급할 때 분양 물량의 일정 비율은 무주택 기간이나 부양가족 수 등을 점수화해 점수가 높은 입주자에게 우선 배정하는 가점제가 운용돼 왔다. ‘가점제 100%’는 남는 물량에 대한 추첨제가 사실상 사라진다는 의미다.

재건축 조합원 지위의 양도 제한이 강화되면서 조합 설립인가를 받지 않은 단지로 여윳돈 투자 수요가 몰릴 가능성도 있다. 이 경우 강남구의 대치동 은마아파트, 압구정동 현대아파트, 노원구 상계동 일대 아파트 등이 수혜 단지로 꼽힌다.

주애진 jaj@donga.com·김단비 기자/ 이정윤 인턴기자 서강대 경제학과 졸업
#8·2부동산대책#문재인 정부#다주택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