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국 처벌 못하고… ‘대구 여대생 성폭행’ 스리랑카인 무죄 확정

  • 동아일보
  • 입력 2017년 7월 19일 03시 00분


코멘트

1998년 성폭행 당한뒤 교통사고 사망
범행 15년만에 법정 세웠지만 대법 “증인 진술만으론 증거 부족”
檢, 스리랑카서 사법처리 추진

1998년 일어난 ‘대구 여대생 성폭행 살인사건’의 범인으로 지목된 스리랑카인 K 씨(51)의 무죄가 확정됐다.

대법원 3부(주심 김재형 대법관)는 18일 성폭력범죄의 처벌 및 피해자 보호 등에 관한 법률 위반(특수강도강간) 혐의로 기소된 K 씨에게 무죄를 선고한 원심을 확정했다. 재판부는 “참고인 및 증인 진술이 사건 당시 상황이나 진술이 이뤄진 경위 등에 비춰 볼 때 진실하다고 믿기 어렵다”며 “일부 믿을 만한 내용이 있다고 하더라도 해당 진술과 DNA 감정서만으로 K 씨가 피해자를 강간하고 소지품을 강취했다는 사실을 증명하기는 부족하다”고 판단했다.

K 씨는 스리랑카인 공범 2명과 함께 1998년 10월 17일 새벽 귀가하던 계명대 1학년생 정은희 씨(당시 18세)를 대구 달서구 옛 구마고속도로(현 중부내륙고속도로) 아래 굴다리로 끌고 가 성폭행하고 금품을 빼앗은 혐의(특수강도강간)로 재판을 받아왔다.

정 씨는 사건 당시 고속도로에서 25t 트럭에 치여 숨진 채 발견됐다. 경찰은 사고 현장에서 30여 m 떨어진 곳에서 정 씨의 속옷이 발견되자 성폭행을 의심했다. 하지만 추가 단서는 발견되지 않았다.

미제가 될 뻔했던 사건은 K 씨가 2011년 미성년자 성매매 사건으로 입건되면서 실마리가 풀렸다. K 씨에게서 채취한 DNA가 정 씨의 속옷에서 발견된 DNA와 일치한다는 감정결과가 나오며 수사가 재개된 것이다.

하지만 당시는 이미 특수강간죄의 공소시효(10년)가 지난 상태였다. 고심하던 검찰은 2013년 6월 K 씨에게 숨진 정 씨의 학생증과 책 3권, 현금 3000원가량을 훔친 특수강도죄를 추가해 특수강도강간 혐의(공소시효 15년)로 기소했다.

1심 법원은 증거가 부족하다며 K 씨에게 무죄를 선고했다. 재판부는 “특수강도강간죄는 강간을 전후해 강도 행위가 일어나야 혐의가 성립되는데 이에 대한 입증이 부족하다”고 판단했다.

검찰은 항소를 하면서 K 씨의 범행 사실을 공범으로부터 전해 들었다는 스리랑카인 A 씨를 찾아내 항소심 법정에 세웠다. 하지만 항소심 재판부도 “공범이 한 얘기를 들었다는 A 씨의 진술은 증거능력이 없고, 그 내용도 모순이 많아 믿기 힘들다”며 또다시 무죄를 선고했다.

K 씨는 이 사건과 별개로 2013년 또 다른 여성을 성추행한 혐의와 2008∼2009년 무면허 운전을 한 혐의로 징역 1년 6개월, 집행유예 3년이 확정된 상태다. K 씨는 곧 스리랑카로 강제 추방될 예정이다. K 씨의 공범 2명은 여대생 정 씨를 성폭행한 사실이 발각되기 이전인 2001년과 2005년 불법체류 사실이 드러나 추방됐다.

검찰은 대법원 판결을 검토한 뒤 K 씨의 DNA가 발견된 정액 등 물증을 스리랑카에 보내 현지 법원에서 형사처벌을 받도록 추진할 예정이다. 스리랑카는 강간죄 공소시효가 20년이어서 아직까지 처벌이 가능하다.

권오혁 기자 hyuk@donga.com
#대구#여대생#성폭행#스리랑카인#무죄#공소시효#추방#증거#재판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