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대통령 5·18 기념사, 희생자들에 큰 위로”

  • 동아일보
  • 입력 2017년 5월 26일 03시 00분


코멘트

유엔서 광주 민주화운동 세미나

26일 미국 뉴욕 유엔본부에서 광주 5·18민주화운동 기념 세미나와 관련해 기자간담회를 연 김양래 5·18기념재단 상임이사(왼쪽)와 ‘광주 다이어리’ 영문판 번역자 설갑수 컨설턴트. 뉴욕=부형권 특파원 bookum90@donga.com
26일 미국 뉴욕 유엔본부에서 광주 5·18민주화운동 기념 세미나와 관련해 기자간담회를 연 김양래 5·18기념재단 상임이사(왼쪽)와 ‘광주 다이어리’ 영문판 번역자 설갑수 컨설턴트. 뉴욕=부형권 특파원 bookum90@donga.com
“문재인 대통령의 5·18민주화운동 37주년 기념사는 5·18기념재단과 광주 시민, 특히 5·18 희생자들에겐 너무 큰 선물이자 위로였습니다. 문 대통령을 만나면 직접 요구하려 했던 내용이 기념사에 다 담겨 있어서 아무 요구도 드릴 게 없었습니다.”

26일(현지 시간) 미국 뉴욕 유엔본부에서 열리는 ‘광주 다이어리(일지)―민주주의와 자유의 집단적 기억’이란 제목의 국제 세미나를 주관하기 위해 방미한 5·18기념재단 김양래 상임이사(61)는 24일 유엔 주재 한국대표부에서 기자간담회를 열어 이렇게 말했다. 이번 행사는 유엔본부에서 처음으로 열리는 5·18민주화운동 관련 세미나다.

김 상임이사는 “문 대통령이 (광주가 끊임없이 요구해온) 5·18민주화운동의 진상 규명 필요성을 약속한 데 이어 ‘5·18정신을 헌법정신에 포함시키겠다’고 밝힌 것은 우리(재단)의 기대를 넘어서는 것이었다”고 덧붙였다. 당시 재단 관계자들은 기념식 뒤 문 대통령과 오찬을 할 때 ‘대선 후보 때 했던 (진상 규명 등에 대한) 약속만이라도 꼭 지켜 달라’고 요청하려고 단단히 벼르고 있었는데, 기대 이상의 기념사에 감격해서 다른 얘기를 할 게 없었다고 한다.

그는 “김영삼 김대중 노무현 정부 때 진상 규명을 포함한 책임자 처벌이나 피해자 보상까지도 충분히 이뤄진 것 아니냐는 목소리도 있다”는 질문에 “노력을 하긴 했지만 진상 규명이 제대로 안 된 채 정치적 타협이 이뤄졌다”고 말했다. “진상 규명이 확실히 이뤄지고, 그것을 토대로 책임자 처벌이 진행되고, 그 다음 희생자에 대한 보상이 돼야 했다. 그런데 진실 규명 없이 ‘민주화운동’으로 먼저 명명되고, 전두환 노태우 전 대통령 등을 책임자로 처벌하는 듯하더니 결국 특별사면으로 다 풀어주고, 보상 문제로 넘어가 버렸다”고 설명했다.

또 “문제 해결의 순서가 완전히 헝클어지고, 그 때문에 진상 규명이 제대로 안 된 상태가 계속되니 북한군 개입설 같은 황당한 주장이 나오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5·18 백서인 ‘죽음을 넘어 시대의 어둠을 넘어’와 그 개정판인 ‘광주 다이어리’ 영문판 번역자인 설갑수 씨(49)는 “유엔에서 처음 열리는 이번 세미나가 ‘K팝 같은 한류(韓流)의 뒤엔 한국 민주주의가 있고, 그 밑바닥엔 5·18정신이 있음을 세계에 알리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번 세미나에는 도널드 그레그 전 주한 미국대사, 정치학 국제 전문가인 브루스 커밍스 전 시카고대 교수, AP통신 특파원으로 ‘5월 광주’를 취재한 테리 앤더슨 기자 등이 패널로 참석한다.
 
뉴욕=부형권 특파원 bookum90@donga.com
#광주 민주화운동 세미나#유엔#문재인 대통령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