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에 1급기밀 유출’ 논란에… 트럼프 “나의 절대적 권리” 반박

  • 동아일보
  • 입력 2017년 5월 17일 03시 00분


코멘트

‘러 커넥션 의혹’ 보도에 정면대응
美언론 “10일 러 외교장관 면담때 IS관련 민감한 기밀 알려줘… 제보한 정보원 위험에 처해”
트럼프 “테러 정보 공유한것” 트윗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최근 백악관을 방문한 러시아 관리들에게 이슬람국가(IS)와 관련된 기밀 정보를 유출했다는 논란에 대해 “내게 그럴 절대적 권리가 있다”며 정면 돌파에 나섰다. 워싱턴포스트(WP)가 15일 최초로 의혹을 제기한 후 논란이 거세지자 백악관 참모진과 러시아 측은 ‘가짜 뉴스’ 운운하며 의혹을 전면 부인했지만 트럼프 대통령이 뒤늦게 주류 언론의 의혹 제기에 맞불을 놓는 모양새가 됐다.

트럼프 대통령은 16일 오전 8시경 트위터에 “대통령으로서 러시아와 테러 및 비행 안전에 대한 정보를 공유하고 싶었으며, 그것은 내가 가진 절대적 권리(absolute right)”라고 주장했다. 이어 “인도주의적 차원에서 러시아가 IS와 테러에 대한 싸움에서 큰 진전이 있기를 바란다”고 덧붙였다.

앞서 WP는 트럼프 대통령이 제임스 코미 전 연방수사국(FBI) 국장을 해임한 다음 날인 10일 백악관에서 세르게이 라브로프 러시아 외교장관과 세르게이 키슬랴크 주미 러시아 대사를 만난 자리에서 IS 관련 기밀 정보를 유출했고, 이 때문에 정보를 제공한 중요한 정보원이 위험에 처했다고 보도했다. WP에 이 사안을 확인해준 전·현직 관리들은 이 정보는 미국과 정보공유협정을 맺은 한 파트너가 제공한 것인데, 내용이 너무 민감해 동맹국 간에도 공유를 제한하고 심지어 미 행정부 내에서도 일부만 알고 있는 1급 정보라고 전했다.

뉴욕타임스(NYT)는 “중동의 한 동맹국이 IS의 테러 음모와 관련된 정보를 제공했다”며 “트럼프 대통령이 라브로프 장관과 공유한 것은 동맹국이 이 정보를 수집한 지역인 시리아 도시에 관한 것”이라고 보도했다. WP는 노트북 컴퓨터를 이용한 IS의 항공기 테러 관련 정보가 오갔다고 전했다. 트럼프 대통령이 코미 전 국장을 전격 해임한 뒤 러시아 내통 의혹에 시달리는 상황에서 정보 유출 의혹까지 더해지자 파장은 거침없이 확산됐다.

이러자 미국과 러시아 당국은 즉각 진화에 나섰다. 트럼프 대통령과 라브로프 장관 면담에 배석했던 허버트 맥매스터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은 렉스 틸러슨 미 국무장관과 함께 15일 성명을 내고 정보 유출 의혹을 부인했다. 맥매스터 보좌관은 성명에서 “(러시아 외교장관과) 구체적인 테러 위협에 대해 논의했다. 그러나 (정보) 소스나 수단, 공개되지 않은 군사행동 등은 논의되지 않았다. 보도된 스토리는 거짓”이라고 반박했다. 러시아 외교부의 마리아 자카로바 대변인도 페이스북을 통해 “또 하나의 가짜 뉴스일 뿐”이라며 의혹을 일축했다.

하지만 트럼프 대통령이 뒤늦게 러시아와의 정보 공유 사실을 인정하면서 앞으로 해당 정보의 기밀 여부, 정보 공유의 적절성 등을 놓고 논쟁이 거세질 것으로 보인다. NYT는 “트럼프 대통령은 공유한 정보가 기밀에 해당하는 것에 대해서는 언급을 피했다”고 지적했다.

워싱턴=이승헌 특파원 ddr@donga.com / 황인찬 기자
#미국#러시아#내통#기밀유출#is#외교장관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