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크롱, 총리에 공화당 거물측근 임명

  • 동아일보
  • 입력 2017년 5월 16일 03시 00분


코멘트
마크롱 대통령
마크롱 대통령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이 취임 다음 날 우파 공화당 소속 에두아르 필리프 르아브르 시장(47)을 총리에 임명하는 파격 인사를 단행했다. 다음 달 총선을 겨냥해 사실상 공화당 분당까지 겨냥한 것으로 16일로 예정된 내각 인사와 이번 주 여당 ‘전진하는 공화국’ 추가 공천으로 이어지는 프랑스 정계 개편 회오리가 거세질 것으로 보인다.

필리프 총리는 이번 대선 당시 공화당 경선에서 결선까지 올랐던 알랭 쥐페 보르도 시장의 ‘양아들’로 불리는 명실상부한 ‘쥐페 맨’이다. 20여 년간 꾸준히 쥐페 시장과 정치적 행보를 같이했고 이번 대선 때도 쥐페의 대변인을 맡아 도왔다.

이미 지난 주말 마크롱 대통령과 쥐페 시장이 만나 필리프를 총리로 임명하고 쥐페가 사실상 정부에 참여하는 내용의 합의를 했다는 소식이 보도되면서 정계는 발칵 뒤집어진 상황이었다. 14일 공화당의 한 고위 관계자는 “그게 사실이라면 그건 577명 공화당 후보자들의 등에 칼을 꽂는 행위”라고 흥분했다.

보도 내용을 부인해 온 쥐페 시장은 알렉시 콜러 대통령비서실장이 15일 엘리제궁에서 필리프 총리 임명을 발표한 직후 “나는 이번 총선에서 공화당 후보를 지원할 것”이라고 선을 그었지만 “필리프 총리는 매우 능력 있는 인물이며 행운을 빈다. 이제 이번 총선은 새로운 시퀀스에 돌입했다”고 다소 애매모호한 태도를 취했다.

이날 인사는 마크롱 대통령이 11일 ‘전진하는 공화국’ 공천에서 사회당 출신 의원 24명을 공천하면서 사회당을 겨냥한 것에 이은 ‘정계 개편 후속타’로 분석된다. 마크롱 대통령은 계속해서 “좌우를 뛰어넘는 정치 개혁을 이룰 것”이라고 강조한 바 있다.

그가 11일 전체 공천 대상자 577명 중 428명만 발표해 135명(14명은 지난달 미리 발표)을 남겨놓은 것도 공화당 소속 의원들을 빼내오기 위한 것이라는 분석이 힘을 받고 있다. 마크롱 대통령의 한 측근은 지난주 르몽드에 “우리는 의원들을 개별적으로 영입하려는 게 아니라 우파 전체를 뒤흔들고 싶다”고 말했다. 이 때문에 마크롱 대통령이 대선 승리 전부터 공을 들여 온 ‘쥐페계’ 20∼30명가량의 공화당 중도파 의원들이 대거 탈당할 가능성도 제기된다.

실제로 11일 해리스 인터랙티브 여론조사에서 앙마르슈의 지지율은 29%로 사흘 전 같은 조사보다 3%포인트 오르고 공화당은 20%로 2%포인트 빠지면서 앙마르슈가 힘을 받고 있다. 당장 16일 이어질 내각 발표에 공화당과 사회당 현역 의원의 입각 가능성이 있다.

한편 앙겔라 메르켈 독일 총리는 15일 베를린에서 마크롱 대통령을 만나 유럽 통합 증진과 양국 우호 협력 방안을 논의했다. 이로써 메르켈 총리는 2005년 총리직에 오른 이후 4번째 프랑스 대통령을 상대하게 됐다.

14일 실시된 독일 서부 노르트라인베스트팔렌 주 의회 선거에서 메르켈 총리가 이끄는 기독민주당(기민당)이 승리하면서 메르켈 총리의 4선 연임(9월 총선)에 청신호가 켜진 상황이다. 올해 초 유럽의회 의장을 지냈던 마르틴 슐츠 대표가 사민당에 복귀하면서 컨벤션 효과로 사민당에 지지율 역전을 당했던 기민당은 3월 말부터 시작된 세 차례의 주의회 선거에서 모두 승리하며 건재를 과시했다. 한때 역전됐던 지지율은 최근 꾸준히 10%포인트 안팎의 지지율 격차로 1위를 달리고 있다.

파리=동정민 특파원 ditto@donga.com
#마크롱#공화당#총리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