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디컬아시아 2017 수상병의원-전문클리닉 부문③

  • 동아닷컴
  • 입력 2017년 5월 8일 17시 07분


코멘트
최희윤 성형외과

이물질 제거수술의 세계적 노하우…수술 부작용 최소화

이물질 또는 필러 주사 후에 오는 합병증은 이물질 육아종, 만성염증, 피부변색, 피부궤사, 신경마비 등이 있으며, 최근 들어 그 피해 양상이 광범위하고 심각해지고 있다. 이물질 주사의 합병증 치료 또한 피부괴사, 안면신경마비, 감각소실, 심각한 얼굴 변형 등을 유발할 가능성이 높다. 이 때문에 안면신경과 주요 혈관 손상 없이 이물질을 제거하는 수술은 성형외과 수술 중 가장 힘든 수술에 속한다.

최희윤 성형외과의 최희윤 원장은 대학병원 교수로 20여년 재직하는 동안 수많은 이물질 제거시술 및 수술을 담당했으며, 그 후 보다 전문적인 시술에 매진하기 위해 개업을 택했다. 개업 후 15년 동안에도 온갖 종류의 이물질 주입에 의한 부작용 연구에 정진해 우리나라뿐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 이물질 제거수술에 있어서는 독보적인 노하우를 쌓았으며 이를 바탕으로 수술 부작용을 최소화하기 위해 최선을 다해 진료에 임하고 있다.

“앞으로도 불철주야 연구하고 노력할 것”

과거에 성행한 이물질 주입의 경우 무자격자들에 의해 가정집이나 미용실 등에서 주로 이뤄졌는데, 수술하지 않고 예뻐지고 젊어지기를 원하는 사람들이 그 대상이 됐다. 초기에는 파라핀(양초)이나 혹은 손에 바르는 바세린 연고 등을 주사기에 넣어 주입했고 그 후에는 공업용 액체 실리콘을 콜라겐으로 속여 주입했다. 이들은 몸속에 들어가 염증반응과 이물반응들을 심화시켰고, 이로 인한 피부괴사 등 후유증, 합병증이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하게 됐다.

최근 10년간은 자가 지방이식수술이 유행하면서 또다시 무자격자에 의한 불법 필러의 사용이 급격하게 증가했다. 익명성이 보장되고 싼 가격에 필러를 주입할 수 있다는 유혹에 빠져 일부 피부 관리실, 미용실 등을 중심으로 불법 시설이 독버섯처럼 퍼져 나갔다. 이로 인한 사회경제적, 개인적 손실 또한 크게 느는 추세다.

부작용을 100% 방지한다고 장담은 못하지만 공인된 의료기관에서 전문 의료진에게 필러시술을 받을 경우는 부작용 발생을 최소화할 수 있다. 공인된 의료기관은 시술 후에 행여나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는 능력과 시설을 갖추고 있기 때문에 비교적 안전하게 필러시술을 받을 수 있다.

최희윤 원장은 “이제까지 수십 년 간 아무도 가지 않은 길을 개척하며 험난한 가시밭길을 사람이 다닐 수 있는 평탄한 길로 만들어 놓았다. 하지만 이에 만족하지 않고 계속 정진해 가장 안전하고 편안한 길을 만들기 위해 앞으로도 지금과 같이 불철주야 연구하고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매직피부과

여드름 흉터와 홍조 치료의 끝판 왕

서울 지하철 선릉역 앞에 위치한 매직피부과는 2001년 설립 후 미용 성형의 메카인 강남 한복판에서 15년 이상 미용 치료 및 피부과 전문 치료 영역에서 진료해 오고 있다. 그 때문일까. 환자들의 입소문과 SNS를 타고 기존 미국, 중국, 일본 환자뿐 아니라 최근에는 싱가포르, 노르웨이, 남아프리카, 아랍, 태국 등지에서 많은 이가 찾는다.

매직피부과에선 여드름 발생 후 남게 되는 붉은 자국이나 패인 흉터로 인한 환자의 고통을 예방하기 위해 염증 조절 및 홍조의 조기치료를 여드름 치료목적으로 삼는다. 이미 생긴 여드름의 흉터는 흉터 유형에 따라 맞춤형 치료를 시행한다. 환자가 여드름으로 처음 방문 시 설문 및 피부 진료를 통해 지성, 건성, 민감성, 저항성, 색소성 등의 피부 유형을 측정해 각각의 피부에 맞는 치료 방법을 적용해 최적화된 결과를 도출하고 있다. 치료 시 과도한 피지선을 조절해 주는 blueRF를 이용한 피지축소술, 고주파 절연침의 원리를 이용한 피지 파괴술 등의 치료와 함께 면역 기능을 향상해 염증반응을 줄여주는 음이온 치료기 더미오케어, 의료용 초음파 장비인 소노스타일러 등으로 피지량의 조절과 함께 예민한 피부의 여드름에도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심부흉터재생술 등 복합 치료로 여드름 박멸
매직피부과는 10만 건 이상의 여드름 및 여드름 흉터 시술 경험을 가지고 있으며 2014년부터 피부 표면 뿐 아니라 깊은 층까지 치료하는 특화한 심부흉터재생술을 개발해 기존 방식에 좀 더 효과적인 해결책을 제시했다. 피부 깊숙이 자리하여 움푹 꺼진 흉터는 화장으로도 가려지지 않아 고민인데 공기압을 이용해 피부전층을 밀어 올리는 방법으로 꺼진 부분을 차오르게 하고 울퉁불퉁한 피부표면은 피부를 깎는 레이저와 재생을 촉진하는 레이저로 매끈한 피부로 만드는 게 원리다. 여드름과 깊게 파인 흉터, 붉은 자국을 함께 가진 이들은 심부흉터재생술, 피지선 조절 및 니들 고주파, 붉은 색 자국을 제거하는 치료, 피부 면역을 높여주는 치료 등 상태에 맞는 복합 치료를 받을 수 있다. 짧은 시간에 깊은 흉터를 복원시키고 여드름 재발을 줄이는데 탁월한 효과가 있다.

매직피부과 장훈영 원장은 "청소년 여드름은 꼼꼼한 세안과 손대지 않는 생활습관을 실천하도록 압출치료와 관리교육에 중점을 두며 성인기 여드름은 유형에 맞는 적극적 치료로 후유증 예방에 매진하며 패인흉터 치료 시에도 일상생활에 지장을 최소화하는데 초점을 맞추고 있어 치료 효과뿐 아니라 치료 시 불편함도 줄이는 세심한 진료를 하겠다"고 밝혔다.

매직피부과 최지훈 원장은 "성인이 돼 여드름이 심해지거나 새로 생기는 환자들이 많아지고 있다. 성인여드름은 그 악화요인이 복합적인 경우가 많다. 여드름 치료 뿐 아니라 악화요인들을 최대한 교정하고, 각자 피부 유형과 예민도에 따른 맞춤 치료를 해 병변이 악화되거나 피부가 예민해지는 것을 방지하면서 최대 효과를 보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아트라인의원

지방흡입, 얼굴리프팅, 피부시술까지 1:1 책임 맞춤관리

서울 압구정에 위치한 아트라인의원은 지방흡입, 피부스킨케어, 실 리프팅을 전문으로 하며 오랜 경험과 노하우로 안전한 시술을 하는 것으로 명성이 자자하다.

외모가 하나의 경쟁력으로 손꼽히는 시대에 또렷한 이목구비, 날씬하고 볼륨 있는 몸매, 동안성형은 언제나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 특히 요즘은 동안얼굴이 대세라 동안성형에도 많은 관심을 보이고 있다. 얼굴에 어느 정도 살이 있으면 동안으로 보일 수 있지만 턱이 늘어져 이중 턱이거나 얼굴라인이 울퉁불퉁하면 둔해 보이기가 쉽다.

이러한 경우 아트라인클리닉에서는 이중 턱 지방흡입수술과, 실 리프팅을 병행해 더욱 시너지효과를 내고 있다. 실 리프팅은 피부에 의료용 실을 삽입해 처진 얼굴을 끌어올려 V라인을 되살려주고, 이중 턱 지방흡입으로 뼈를 제거하지 않아도 턱 라인을 갸름하게 만들어줘 이렇게 1석2조의 효과를 볼 수 있다.

근본적인 피부개선이 가능한 아트라인 실리프팅

지방흡입과 실 리프팅 프로그램 이외에도, 피부 아래에 삽입하는 실은 다양한 효과를 나타낸다. 나이가 들면 피부 노화도 따라오기 마련인데, 탄력 있던 피부가 푸석해지고 주름은 더 깊어지게 된다. 이렇게 처지고 탄력을 잃어버린 피부를 위해 진피층에 인체에 무해한 실을 삽입해 처진 피부를 당겨줘 탄력을 개선시킨다.

아트라인의원 원장단은 “환자의 피부상태와 두께, 탄력, 처짐 정도, 주름, 연령대 등에 맞춰 개인 맞춤형 리프팅이 가능한 병원 선택하는 것이 가장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을 수 있다”며 “아트라인의원은 지방흡입수술뿐 아니라 리프팅, 피부시술까지 전체적인 관리가 가능하도록 1:1 책임 맞춤관리를 시행하고 있다”고 전했다.

조앤박의원 온라인

반영구화장 예술로 승화, 재시술도 독보적

앤박의원(대표원장 김영식)은 눈썹, 아이라인, 입술 등 한국 최초의 반영구 화장 전문클리닉이다. 조앤박의원에서는 국내1호 반영구화장기법 관련 특허권을 취득한 후 개원 이래 지금까지 약 97만 건 이상을 시술했다. 국내 최초 반영구화장 아티스트로 알려진 조성희 원장은 눈썹 문신 시술 시 사람의 특성을 정확히 파악하고 맨 얼굴에 자연눈썹을 표현한다. 개개인의 피부 특성에 부합하는 메이크업과 새로운 트렌드를 접목해 안전한 KFDA정품 직수입 색소를 사용해 그려낸다.

조앤의원의 반영구화장은 화장을 한 듯 안 한 듯 자연스러운 메이크업 연출을 통해 피부본연의 톤과 빛을 살리는 게 특징이다. 반영구화장 아티스트 조성희 원장은 인종 간 피부특성이 다른 만큼 백인, 흑인, 동양인 각각의 피부톤과 피부결에 맞는 컬러배합의 기술적 노하우를 가지고 있다. 잘못된 반영구시술은 시술 후 1~2년이 지나면서 붉게 변하거나 문신컬러처럼 푸르게 변한다. 역사가 오래된 만큼 이러한 잘못된 반영구 시술에 대한 재시술 교정사례도 그 수에서 독보적이다.

조성희 원장의 반영구화장 노하우는 개개인의 분위기에 맞는 ‘3등분 5비율 디자인 기법’이 중심이다. 여기에 누구나 보기에 좋은 최신 트렌드와 비현실적이지 않고 인위적이지 않은 ‘자연스러움’이 더해지는 것이다. 조 원장의 반영구화장은 일반메이크업과 비슷해 보이지만 5가지의 전문적인 개념을 구축하고 있다.

반영구화장 5가지 전문적 개념
첫째, 사람의 얼굴특성을 정확히 파악해 분위기에 맞는 가장 예쁜 선의 포인트를 강조하는 예술적 감각. 즉 아름다워지고자 하는 고객의 마음이다. 둘째, 반영구화장은 쉐도우및 펜슬로 그렸다 지우는 일반화장이 아니다. 따라서 개개인마다 다른 피부의 특성 및 골격에 따른 스킬을 내는 정도에 따라 착색되는 결과를 미리 예측한다. 많은 임상 및 전문적인 기술적 노하우 축적으로 처음 디자인된 메이크업과 머신시술의 결과가 일치돼야 한다. 셋째, 반영구화장색소는 유럽 및 미국에서 백인 및 흑인에게 맞게 최초 개발돼 한국에 도입됐다. 이는 시술 후 일정기간이 지나면 화장이 붉게 또는 푸르게 변하는 원인이 된다. 동양인에게 맞는 기본 컬러는 다른 배합의 기술적 노하우가 있어야 한다.

넷째, 피부특성과 다양한 제한조건에 따라 시술 직후 반응과 유지 결과가 크게 달라지므로 시술 이전 개개인 피부에 대한 정확한 이해는 필수다. 다섯째, 사람마다 모두 얼굴 형태가 다르므로 감각적인 메이크업 기술과 시술에 따른 피부반응 또한 중요하다. 이처럼 반영구화장은 미용과 위생, 의료적 부분이 복합돼 있어 시술자의 조건이 필요하다. 조앤박의원은 이처럼 반영구 메이크업 기법으로 비대칭 등 개개인의 결점을 커버하고, 얼굴에 입체감을 더하면서 안전한 색소 및 멸균제품을 사용해 조화롭고 안전한 반영구화장을 선사한다.

미즈러브 여성 비뇨기과

비뇨기 질환, 성기능, 외음부 성형까지 여성 전문의가 토털 케어

국내 최초의 여성 비뇨기과인 미즈러브여성비뇨기과가 2017년도 규모 확장과 더불어 여성 비뇨기과 영역의 선진 진료시스템 구축으로 한 단계 더 도약했다. 여성의 비뇨기과 질환과 성기능 치료를 위해 설립된 미즈러브 여성 비뇨기과는 방광염, 혈뇨, 요로감염, 여성요도증후군 등 여성 비뇨기과 질환을 전문적으로 진료한다.

울러 김경희 원장이 처음으로 시작한 외음부 피부질환 클리닉을 포함해 검진클리닉, 성클리닉, 방광통증클리닉, 방광 보톡스 클리닉, 요실금 및 여성성형 수술센터 등 여성 비뇨기질환에 관한 전 영역에 대해 ‘여성이 편안하게 진료 받을 수 있는 병원’이라는 소명 아래 전문적이고 편안한 진료를 제공하는 것으로 유명하다. 수술이 필요한 환자에게는 수술적 치료를, 수술을 꺼리거나 수술이 필요하지 않은 환자들에게는 그에 걸맞은 비수술적 치료가 가능한 시스템을 갖추고 있다. 또한 요실금의 예방과 성기능 향상을 위한 마그네틱 치료, 바이오피드백 치료 등 그 선택의 폭이 넓은 것이 장점이다. 미혼여성이나 수술을 피하고픈 여성을 위한 M-spot (Erbium-YAG Laser) 질 타이트닝이나 메디컬 왁싱 같은 시술뿐만 아니라, 질환들에 대해서도 방광 보톡스, 방광통증 증후군(간질성방광)에 대한 약물 및 시술치료(방광수압확장, 내시경소작술) 등 환자들을 위해 끊임없이 새로운 시스템을 도입하고 있다.

요실금은 출산 및 나이가 드는 변화를 겪으며 많은 여성들이 경험하게 되는 질환이다. 요실금의 경우에는 기존의 TVT, TOT 이외에도 내인성 요도괄약근 기능부전과 재발성 요실금의 ‘ReeMix(TRT) 수술’이 가능한 개원가의 유일한 여성비뇨기과로서 2009년 7월 도입된 ‘Needless sling’의 경우 국내 최초로 임상경험을 가지고 있으며 2015년 이미 요실금 수술 5000례를 달성했다.

미즈러브 여성 비뇨기과는 치료를 위한 여러 가지 장비와 기기 외에도 환자를 위한 상담, 휴식 시스템을 잘 갖추고 있다. 편안한 상담 시스템과 신속하고 체계적인 진료와 함께 통증 없는 수술, 입원이 필요 없는 당일 수술을 시행한다. 대한요실금학회를 위시한 국내외 학회 및 대학병원과 협진체계를 도입해 대학병원급 진료체계를 구축하고 있으며, 요실금과 동반되는 다양한 배뇨장애와 여성의 골반재활에 보다 편안하고 전문적인 치료가 가능하다.

또한 미즈러브 레이저 질 성형은 절개 시 조직손상과 출혈을 최소화하여 통증과 분비물이 적고 환자 개개인의 골반이완 정도에 따라 '요도교정 전방횡적 질성형'과 '후방원개 질성형'을 맞춤형으로 병행하여 최적화된 미용적 효과와 기능적 효과를 도모하고 있다. 한 단계 더 앞서나가, 규모 및 실력 면에서 모든 여성 비뇨기과 질환과 성기능 및 외음부의 미용성형까지 모두 여의사에 의해 케어 될 수 있는 대한민국 개원가 유일의 명실상부한 여의사 여성비뇨기과 전문병원으로 도약한 미즈러브 여성 비뇨기과의 귀추가 기대된다.

최영철 주간동아 의학담당 기자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