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감 걸린 우리아이 ‘타미플루’ 먹어도 되나

  • 동아일보
  • 입력 2017년 4월 24일 03시 00분


코멘트

최근 부작용 논란… 복용 어떻게

“우리 아이 독감인데, 어떻게 해야 하죠? 약을 먹여야 하나요?”

이달 들어 아이들 사이에서 독감(인플루엔자)이 급증하면서 이런 하소연을 쏟아내는 부모가 늘고 있다. 소아청소년(7∼18세) 독감 환자는 1000명당 37.8명(4월 9∼15일 기준)에 달할 정도. 그런데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와 온라인 커뮤니티에는 독감에 걸린 자녀에게 독감 치료제 ‘타미플루’를 먹여도 되느냐는 학부모 질문을 자주 볼 수 있다. 무슨 일일까.

보건당국이 타미플루의 허가사항을 변경하기로 한 사실이 알려진 탓이다. 최근 식품의약품안전처는 타미플루로 불리는 인플루엔자 치료제 ‘오셀타미비르(인산염) 단일제’의 안전성 및 유효성 심사 결과를 반영해 효능·효과, 사용상 주의사항 등 허가사항을 바꾸기로 했다.

이 약을 먹은 독감 환자 중 소아, 청소년에게서 ‘경련’, 헛소리를 하는 ‘섬망’ 등의 신경정신계 이상 반응을 비롯해 초조해하거나 소리를 지르는 현상이 전 세계에서 발생하고 있는 탓이다.

독감에 걸린 내 아이에게는 어떻게 해야 할까. 전문가들은 이상 증세를 너무 염려해서 타미플루를 복용하지 않을 필요는 없다고 설명한다. 일단 타미플루 복용 시 신경정신계 이상 증세가 나타나게 되는 ‘인과관계’가 아직까지는 명확하지 않다. 독감 발병 시 타미플루를 복용한 집단과 복용하지 않은 집단 모두에게서 환각, 돌발행동 등 신경정신계 이상 증세가 나타났다는 해외 연구 결과가 있다. 독감 그 자체의 증상으로 신경정신계 이상이 나타날 수도 있다는 의미다.

그럼에도 정확한 원인이 아직 밝혀지지 않은 데다 아이는 성인에 비해 의약품 부작용에 노출되기 쉬운 것도 사실이다. 따라서 타미플루 복용 시 특히 아이들은 연령에 따라 처방된 복용 량을 정확히 지키는 한편 복용 후 이상 증세가 없는지 주변에서 면밀히 지켜봐야 한다.

타미플루는 ‘전문의약품’이다. 의사 처방대로 복용을 하면 된다. 문제는 간혹 약이 품절될 것을 우려해 미리 하루, 이틀 치를 더 처방받아 약을 남겨둔 후 나중에 독감 증세가 나타나면 사용하는 경우가 종종 있다는 점. 사실상 정확한 처방 없이 타미플루를 재사용하는 셈이어서 진료 시 필요한 만큼만 약을 구입해야 한다.

또 용법대로 아이에게 복용시킨 후에는 수시로 아이를 관찰해야한다. 어린이집, 유치원 등에 아이를 보내야 할 경우에는 담당 교사에게 타미플루 복용 사실을 알리고 이상 행동 가능성을 알려줘야 한다. 타미플루는 아침, 저녁 두 번 복용한다. 밤에도 관찰하려면 타미플루를 복용한 아이를 곁에 두고 자는 것이 좋다.

경련, 발작 등 이상 증세가 조금이라도 의심되면 바로 전문 의료기관을 방문해 진단을 받아야 한다. 식약처 오호정 종양약품과 과장은 “의사 역시 타미플루 처방 시 이상 증세가 일어날 수 있다는 점을 부모와 아이에게 충분히 인지시켜야 한다”며 “이는 스위스계 다국적 제약사 로슈의 오리지널 약인 ‘타미플루’뿐 아니라 오셀비어(유한양행), 한미플루(한미약품) 등 국내 복제약에 모두 적용된다”고 설명했다.
 
김윤종 기자 zozo@donga.com
#타미플루 부작용 대처법#타미플루#독감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