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donga.com

‘北, 본토공격 동영상’에 美언론들 민감한 반응
더보기

‘北, 본토공격 동영상’에 美언론들 민감한 반응

부형권 특파원 입력 2017-04-21 03:00수정 2017-04-21 03:00
뉴스듣기프린트
트랜드뉴스 보기
[외교 안보]CNN WP 등 홈피에 일제히 소개… 美 누리꾼들 “정신이상자의 광기”
16일 북한 평양 류경정주영체육관에서 열린 공훈국가합창단 공연 중 대형 스크린에서 북한 미사일이 미국 본토를 공격하는 영상이 나오고 있다. 유튜브 캡처
북한에서 발사한 수십 발의 탄도미사일이 태평양을 넘어 미국 본토로 향한다. 미사일이 떨어진 도시마다 화염에 휩싸이고 미국을 상징하는 성조기도 불타 없어진다. 이 광경을 지켜보는 북한 군인들은 박수 치며 환호한다.

19일 글로벌 동영상 사이트 유튜브와 CNN 워싱턴포스트(WP) 등 미국 주요 언론 웹사이트엔 이런 장면을 담은 약 50초짜리 ‘북한 미사일의 미 본토 공격 가상 동영상’이 일제히 소개됐다. 북한이 15일 김일성 생일을 기념해 다음 날 평양 류경정주영체육관에서 개최한 공훈국가합창단 공연을 촬영한 것으로 무대 중앙의 대형 스크린에 북한 미사일의 미 본토 공격 영상이 나온다.

미 언론들은 “‘3차 세계대전’에서 북한이 핵미사일로 미국을 공격하는 시나리오를 담은 선전·선동 동영상”이라며 “영상 속 미사일은 최근 시험 발사한 신형 중거리탄도미사일(IRBM) ‘북극성 2형’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이어 “김정은 노동당 위원장도 이 영상을 보고 매우 흡족해했다고 한다”고 덧붙였다.

유튜브에 ‘대륙간탄도미사일(ICBM)로 미국을 파괴하는 장면을 묘사한 북한의 믿기 힘든 공연’이란 제목으로 올라온 이 영상은 20일 현재 조회 수가 27만 회를 넘어섰다. 미국인으로 보이는 누리꾼들은 “정신이상자들의 광기”라는 반응을 보였다.

WP는 “북한이 핵미사일로 미 대륙을 초토화시킨다는 영상은 2013년에도 있었고 지난해에도 유포된 적이 있다. 문제는 지금의 도널드 트럼프 행정부는 북한에 대한 ‘전략적 인내’를 더 이상 하지 않겠다고 공식적으로 선언했다는 사실”이라고 전했다. 아시아를 순방 중인 마이크 펜스 부통령이 북한을 향해 “우리는 방패(방어체계)도 치고 있지만 창(공격)도 준비돼 있다”고 말하는 등 그 어느 때보다 일촉즉발의 긴장감이 고조돼 있다는 설명이다.

뉴욕=부형권 특파원 bookum90@donga.com
관련기사
#북한#미국공격#동영상#미사일#미국#언론#cnn#wp

기사 의견

주요뉴스

1/3이전다음

모바일 버전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