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선판 출렁… 본선 열리자마자 兩强

  • 동아일보
  • 입력 2017년 4월 6일 03시 00분


코멘트

문재인-안철수 오차범위내 혼전
文측 “다자 구도에선 1위 지켜”… 安 “끝장토론 하자” 추격 고삐
홍준표, 文-安동시 때리기 나서

선영과 현충원… 다른 장소, 같은 마음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후보(왼쪽 사진)가 5일 경남 양산시 부친의
 묘를 찾아 생각에 잠겨 있다. 문 후보는 이날 공개 일정 없이 대선 승리를 위한 내부 구상에 전념했다. 이날 국민의당 안철수 
후보는 서울 동작구 국립서울현충원을 참배하는 것으로 대선 후보로서의 공식 일정을 시작했다. 안 후보는 참배를 마치고 “나누어진 
대한민국을 희망과 사랑으로 하나 되게 하겠다”고 방명록에 적었다. 문재인 캠프 제공·최혁중 기자 sajinman@donga.com
선영과 현충원… 다른 장소, 같은 마음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후보(왼쪽 사진)가 5일 경남 양산시 부친의 묘를 찾아 생각에 잠겨 있다. 문 후보는 이날 공개 일정 없이 대선 승리를 위한 내부 구상에 전념했다. 이날 국민의당 안철수 후보는 서울 동작구 국립서울현충원을 참배하는 것으로 대선 후보로서의 공식 일정을 시작했다. 안 후보는 참배를 마치고 “나누어진 대한민국을 희망과 사랑으로 하나 되게 하겠다”고 방명록에 적었다. 문재인 캠프 제공·최혁중 기자 sajinman@donga.com

5·9대선의 대진표가 확정되자마자 대선 초반 지형이 크게 출렁이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대선 후보가 다자 구도에서 여전히 지지율 1위를 달리고 있지만 국민의당 안철수 후보가 매서운 기세로 치고 올라와 오차 범위 안에서 문 후보를 위협하는 수준에 이르렀다.

서울신문과 YTN이 엠브레인에 의뢰해 4일 전국 성인 1042명을 대상으로 한 여론조사 결과(표본오차는 95% 신뢰 수준에 ±3.1%포인트)에 따르면 양자 대결 시 안 후보는 47.0%의 지지를 얻어 문 후보(40.8%)를 앞서는 것으로 나타났다.

리얼미터가 MBN·매일경제의 의뢰로 5일 전국 성인 1008명을 대상으로 조사해 이날 발표한 조사 결과(표본오차는 95% 신뢰 수준에 ±3.1%포인트)에선 양자 대결에서 문 후보가 46.3%의 지지를 받아 안 후보(42.8%)를 앞섰지만 오차 범위 이내였다(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 참조).

문 후보 측은 다자 구도에서 여전히 문 후보가 1위라는 점을 강조한다. 또 양자 대결이 이뤄지기 위한 전제 조건인 안 후보와 보수진영의 결합 또는 연대에 대한 설명이 질문에 포함된다면 양자 대결 결과도 달라질 수 있다고 주장한다.

안 후보 측은 다자 대결에서도 해볼 만한 상황이라고 판단하고 있다. 서울신문과 YTN 조사에서 5자 대결의 경우 문 후보는 38%, 안 후보는 34.4%로 오차범위 내의 차이를 보였다. 특히 안 후보 측은 다자 구도 속에서도 ‘심리적 양강 구도’를 만든다면 보수층이 안 후보에게 지지를 보낼 것으로 보고 있다.

이날 공식 일정을 잡지 않은 문 후보는 여론 추이가 심상치 않다는 판단 아래 경선 후유증을 조기에 제거하는 한편 ‘적폐 청산’을 뛰어넘는 통합 메시지와 거물급 인사의 영입 등 본선 전략을 고심한 것으로 전해졌다.

안 후보는 이날 기자간담회에서 “본인(문 후보) 스스로가 이번에는 대선 후보들 검증이 중요하니까 끝장토론이 필요하다고 말한 적이 있다”며 끝장토론을 제안했다. 그는 “다자 구도 아래에서도 50% 이상 지지받는 대통령을 당선시켜야 국정이 안정적으로 운영된다고 국민이 판단할 것”이라고 했다.

문-안 대결로 관심이 집중되면서 자유한국당 홍준표 후보는 ‘보수의 적자’임을 내세우며 존재감 부각을 위해 안간힘을 썼다. 홍 후보는 “안 후보의 사드 배치(공약)나 ‘철수생각’ 책을 보면 ‘얼치기 좌파’다”고 주장했다. 문 후보를 향해선 “(노무현 전) 대통령이 뇌물 받는 것을 알았다면 공범이고, 몰랐다면 세상일에 끼어들지 말아야 한다”고 비판했다.

길진균 leon@donga.com·황형준·문병기 기자

#대선#문재인#안철수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