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덜 나쁜놈 전성시대①] 나쁜 놈 잡는 ‘덜 나쁜 놈’…착한 놈보다 ‘더 멋진 놈’

  • 스포츠동아
  • 입력 2017년 3월 31일 06시 57분


코멘트
‘나쁜 데 밉지 않다!’ 드라마와 영화 속 주인공들이 정의구현의 그럴싸한 포장으로 대중의 시선을 사로잡고 있다. SBS ‘귓속말’ 이상윤, 영화 ‘원라인’ 임시완, ‘내부자들’ 이병헌, ‘더 킹’ 조인성, ‘김과장’ 남궁민(왼쪽부터 시계방향으로)이 대표적이다. 사진제공|SBS·NEW·내부자들문전사·우주필름·로고스필름
‘나쁜 데 밉지 않다!’ 드라마와 영화 속 주인공들이 정의구현의 그럴싸한 포장으로 대중의 시선을 사로잡고 있다. SBS ‘귓속말’ 이상윤, 영화 ‘원라인’ 임시완, ‘내부자들’ 이병헌, ‘더 킹’ 조인성, ‘김과장’ 남궁민(왼쪽부터 시계방향으로)이 대표적이다. 사진제공|SBS·NEW·내부자들문전사·우주필름·로고스필름
■ 새로운 악의 응징, 우리가 열광하는 이유

‘나쁜 놈들’이 판치는 세상, 차라리 ‘덜 나쁜 놈들’이 그나마 나은 것일까. 부당한 권력과 힘을 지닌 악(惡)을 상대하기에 선의만으로는 부족한 것도 현실. 적당히 불법을 저지르더라도 통쾌한 악의 몰락을 보고 싶은 건 부당한 걸까. 현실과 떨어질 수 없는 드라마와 영화 속 주인공으로 ‘덜 나쁜 놈들’이 뜨는 이유다. 그렇다고 악과 똑같아질 수도 없고, 그래서도 안 되는 노릇. 최소한의 상식을 지키고 정의를 실천하려는 노력도 한다. 바야흐로 ‘덜 나쁜 놈들’ 전성시대다

드라마 ‘김과장’이어 ‘귓속말’ 관심
절대악 잡는 덜 나쁜놈들의 스토리
영화 ‘원라인’·촬영 앞둔 ‘악질경찰’
‘선 vs 악’ 아닌 ‘악 vs 절대악’ 더 공감

더 이상 늘 당하기만 하는 ‘착한 사람’은 환영받지 못하는 분위기다. 적어도 세상에 밀착된 드라마와 영화 속에서는 그렇다. 절대악을 무너뜨릴 수만 있다면 선한 의지와 태도는 이제 중요치 않다. ‘더 나쁜 놈들’을 응징하는 ‘덜 나쁜 놈들’이 각광받는 것도 ‘더 나쁜 놈들’의 절대적인 부조리가 큰 탓이다.

여기서 ‘덜 나쁜 놈들’과 ‘더 나쁜 놈들’을 가르는 기준은 무엇일까. ‘덜’과 ‘더’의 차이 말이다. 세상이 앞으로 올바르게 나아가게 하는 정의와 상식의 힘을 믿는지 여부일 것이다. 또 잘못된 것을 잘못됐다 말할 수 있는 양심과 내면의 시선 그리고 분노일 수도 있다. 그래서 시청자는, 관객은 결국 또 다른 ‘권선징악’의 쾌감을 얻으려는 것인지도 모른다.

● ‘덜 나쁜 놈들’이 뜬다

방송 내내 화제를 모으며 30일 종영한 KBS 2TV 수목드라마 ‘김과장’. 극중 김과장인 남궁민은 애초 ‘나쁜 놈’이었다. 지방 한 회사의 경리과장이지만 조직폭력배의 부정회계를 돕던 사기꾼. 이른바 횡령 전문가다. 어느 날 더 나쁜 놈들이 득실거리는 곳에 들어가면서 각종 사건에 휘말리면서 의도치 않게 ‘의인’이 된다. 더 이상의 부조리는 참지 못하겠다며 거대 악과 맞서 싸우다보니 ‘정의의 화신’까지 됐다.

온갖 협박과 회유에도 정의를 지키기 위해 싸우던 자가 함정에 빠져 나쁜 놈들과 손잡은 이도 있다. SBS 월화드라마 ‘귓속말’에서 정의감 넘치고 신념이 강한 판사 출신 이상윤은 한 순간 법과 양심을 져버린다. “성실한 악인”들이 추잡한 비리를 저질러도 눈감는다. 처음 시작이 어려웠을 뿐, 이후에는 쉽다. 앞으로 전개될 내용에서 ‘더 나쁜 놈들’을 상대하기 위해 ‘덜 나쁜 놈’이 되어가는 과정이 기대를 모으고 있다.

9월 방송을 앞두고 한창 캐스팅 작업 중인 케이블채널 OCN ‘나쁜 녀석들2’도 ‘덜 나쁜 놈들’이 ‘더 나쁜 놈들’을 잡는 이야기다. 2014년 시즌1이 방송됐을 때 “기발하고 재밌다”는 호응으로 3년 만에 시즌2가 나오게 됐다. ‘더 나쁜 놈들’을 소탕하려고 모인 강력계 형사와 ‘덜 나쁜 놈들’이 주인공이다.

스크린에서 ‘덜 나쁜 놈들’이 본격적으로 등장한 것은 2015년 영화 ‘내부자들’부터다. 지난해 ‘검사외전’과 ‘아수라’를 거쳐 올해 ‘더 킹’, 현재 상영 중인 ‘원라인’, 촬영을 앞둔 ‘악질 경찰’로 그 분위기는 이어진다. 저마다 현실의 부조리를 바탕에 두고 극적인 사건을 덧댄다.

‘덜 나쁜 놈들’은 완전무결한 영웅과는 거리가 멀다. 오히려 어긋난 현실과 적당히 타협하며 크게 문제되지 않는 선에서는 불법적 행위도 서슴지 않는다. 그런데도 이들이 대중의 마음을 얻는 것은 ‘더 나쁜 놈’ 때문이다. 정경유착, 부패권력 등 거대악은 물론 부당한 ‘갑’ 등 ‘더 나쁜 놈들’에 대응하고 맞서는 ‘덜 나쁜 놈들’의 이야기는 그래서 부조리한 현실과 세태를 적나라하게 드러낸다.

● 식상한 ‘권선징악’…이분법 탈피한 스토리의 진화

신선한 소재와 매력적인 캐릭터를 발굴하는 일은 이야기를 만드는 모든 제작진의 최대 과제다. 고난 끝에 선이 악을 이기는 권선징악의 이분법적 구도로는 더 이상 대중의 시선을 끌기 어렵다. 허구의 작품이라고 해도 현실과 맞닿은 리얼리티를 중요시 여기는 시선 속에서 ‘덜 나쁜 놈들’은 주목받고 있다.

임시완 주연의 ‘원라인’은 평범한 대학생이 사람들을 속여 대출받은 돈을 가로채는 이야기. 대출사기를 주도하는 주인공의 행위는 결코 정당화될 수 없지만 더 극악무도한 악인이 등장하는 탓에 아이러니하게도 관객의 ‘응원’을 받는다. 이선균 주연의 ‘악질경찰’은 악당이나 다름없는 경찰이 더 악질적인 사회에 대항하는 내용이다. 극의 무대가 경기 안산 단원경찰서인 사실 역시 무언가 심상치 않은 분위기를 예고한다.

물론 ‘덜 나쁜 놈들’이 공감을 얻으려면 보편적 정서가 밑바탕에 깔려야 함은 물론이다. ‘더 킹’에서 조인성이 연기한 검사도 이런 계산에서 탄생했다. 한재림 감독은 “한 인간의 가장 손쉬운 출세길이 무엇일까 고민하다 사법고시를 택했다”며 “입신양명의 욕망을 위해 정의를 무시하고 권력의 단맛을 누린 끝에 비극을 맞는 이야기가 설득력을 가질 것으로 봤다”고 밝혔다.

● 전형적인 전개 우려…사적 복수·응징의 반복

사실 ‘김과장’의 남궁민이 정의의 편에 서게 된 이유, ‘더 킹’의 조인성이나 ‘내부자들’의 이병헌이 협력해온 악의 세력과 대립하게 된 배경은 비슷하다. 상대가 먼저 자신을 공격하거나 버림을 받았기 때문이다. 그래서 ‘덜 나쁜 놈들’의 이야기는 대개 수동적인 상황에서 시작한다.

특히 복수, 그 중에서도 사적 복수와 응징의 이야기가 반복되기도 한다. 전형적인 전개로 이어질 우려와 함께 각기 출발은 달라도 어쩔 수 없이 판에 박힌 결말로 향할 수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실제로 ‘내부자들’의 애초 결말은 절대 악인 백윤식이 교도소 수감 이후에도 “우리나라 민족성은 원래 금방 끓고 금방 식는다”는 대사로 여전히 세상을 움직이는 모습을 보이는 내용이었다. 하지만 제작진은 ‘대중 정서’를 고려해 악을 통쾌하게 응징하는 내용을 다시 촬영해 공개했다.

이정연 기자 annjoy@donga.com
이해리 기자 gofl1024@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