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donga.com

축구경기장으로 바뀐 알펜시아 스키점프장
더보기

축구경기장으로 바뀐 알펜시아 스키점프장

이인모기자 입력 2017-03-13 03:00수정 2017-03-13 03:00
뉴스듣기프린트
트랜드뉴스 보기
강원FC 첫 홈경기 11일 열려… 5000여명 축구팬 열띤 응원
스키점프대 등 이색 풍경 만끽… 올림픽 사후 활용 해법으로 주목
11일 강원 평창군 알펜시아 스키점프 경기장에서 프로축구 강원FC의 올 시즌 첫 홈경기가 열렸다. 이날 경기에는 5000여 명의 관중이 몰려 이색적인 축구장에서 경기와 함께 다양한 식전 행사를 즐겼다. 강원도개발공사 제공
11일 오후 2시 강원 평창군 대관령면 알펜시아 스키점프 경기장이 함성으로 떠나갈 듯했다. 올 시즌 4년 만에 프로축구 K리그 클래식(1부리그)에 승격한 강원FC의 첫 홈경기가 열린 날이다.

이날 경기는 겨우내 쌓인 눈 탓에 열악해진 잔디 상태와 일부 운영 미숙을 드러냈다. 주차장이 협소하고 경기장에서도 멀어 불만이 터져 나왔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날 경기는 올 시즌 흥행에 대한 기대감과 2018 평창 겨울올림픽 경기장 사후 활용의 새로운 해법을 제시했다는 점에서 많은 의미를 남겼다.

봄에 어울리지 않는 평창의 쌀쌀한 날씨에도 불구하고 이날 경기에는 강원FC 서포터스 ‘나르샤’를 비롯해 총 5098명의 축구팬이 입장해 경기와 식전 문화행사를 즐겼다. 지난해 강원FC가 이곳에서 치른 챌린지(2부리그) 4차례의 홈경기 평균 관중이 1000여 명임을 감안하면 5배가량의 관중이 찾아온 것.

이날 경기가 열린 곳은 2018 평창 겨울올림픽에서 스키점프 경기가 열릴 올림픽 주무대. 평창 올림픽 유치를 위해 2009년 완공됐다. 그동안 국제스키연맹(FIS) 스키점프 대륙컵 등 국제대회를 치르며 겨울 스포츠의 메카로 자리매김했고 알펜시아의 위상을 높였다는 평가를 받아 왔다.

주요기사

그러나 대회나 국가대표 훈련 기간이 아니면 사실상 개점휴업 상태였다. 전망대를 관광 상품으로 개발해 입장료를 받았지만 연간 14억 원에 이르는 운영비를 감당하기에는 턱없이 부족했다. 특히 평창 올림픽 이후 관심도가 떨어지면 시설 운영 및 유지 보수와 관련해 차질이 우려되는 상황. 강원FC의 홈 경기장 사용은 발상의 전환을 통해 이 같은 우려를 불식시킨 셈이다. 강원FC는 올 시즌 이곳에서 19차례의 홈경기를 치른다. 강원FC의 성적만 뒷받침돼 준다면 흥행에 대한 자신감은 충분하다. 잔디 상태와 운영 능력은 앞으로 개선이 가능하고 알펜시아 경기장만의 이점도 많기 때문이다.

이곳에서는 스키점프대와 인공폭포 등 다른 축구장에서는 볼 수 없는 이색적인 풍경을 즐길 수 있다. 또 올 시즌을 앞두고 그라운드와 좌석 거리를 5∼10m로 좁혔고 경기마다 1시간 전부터 다양한 공연과 이벤트를 펼친다. 11일에는 식전 행사로 강원도립무용단 공연을 비롯해 제1야전군사령부 태권도시범단의 시범 공연, 강원FC 치어리더팀의 화려한 율동으로 경기장 분위기를 뜨겁게 달궜다.

관중의 교통 편의를 위해 서울 춘천 원주 강릉 진부 횡계에서 알펜시아까지 6개 노선의 셔틀버스를 운행한다. 가격은 왕복 운임으로 저렴하게 책정했고, 진부와 횡계 터미널에서는 무료로 셔틀버스를 운행한다.

강원FC는 알펜시아를 운영하는 강원도개발공사와의 협의를 통해 경기장 입장과 알펜시아 숙박을 함께할 수 있는 ‘강원FC 패키지’를 출시하기도 했다. 축구 경기와 관광을 동시에 즐길 수 있는 관광 상품이다.

강개공은 강원FC와의 상생 마케팅을 통해 알펜시아의 활용도를 높이고 나아가 알펜시아의 가치를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강개공 관계자는 “평창 올림픽은 국가적 차원의 국제 스포츠대회지만 정작 겨울 스포츠 선수 육성이라는 국가적 사업을 지방공사가 힘겹게 부담하고 있는 셈”이라며 “장기적으로 국내 유일의 겨울 스포츠 종목 훈련장인 알펜시아 겨울 스포츠 지구를 정부가 인수·관리해야 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이인모 기자 imlee@donga.com

당신이 좋아할 만한 콘텐츠


기사 의견

주요뉴스

1/3이전다음

포토·동영상

동영상
동영상
동영상
동영상
동영상
동영상
동영상
동영상
동영상
동영상
동영상
동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