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 1차 선거인단 163만명… 2차모집 ‘7일간-13일간’ 팽팽

  • 동아일보
  • 입력 2017년 3월 10일 03시 00분


코멘트

[대선정국]안희정-이재명 “추미애가 문재인 의식 7일 고집”
지도부 “관리위해 7일이상 어려워” 문재인측 “백지위임… 후보 의견 존중”
탄핵 인용땐 27일 호남서 첫 경선… 대선후보 이르면 4월 3일 확정

더불어민주당이 9일 대선 후보 경선 1차 선거인단 모집을 163만595명으로 마감했지만 2차 모집 기간을 놓고 논란을 벌이고 있다.

안희정 충남도지사, 이재명 성남시장 측은 탄핵 인용 시 시작되는 2차 모집 기간을 최대 13일(12일 시작∼25일 마감)까지 늘려 되도록 많은 국민이 참여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주장했지만, 당 지도부는 선거인단 관리를 이유로 ‘7일 이상’은 어렵다고 맞서고 있다.

안 지사와 이 시장 측은 당 지도부의 방침에 반발하고 있다. 안 지사 측 정재호 의원은 “당 선거관리위원회와 각 캠프 후보 대리인이 2차 선거인단 모집을 지방순회 경선 직전까지 최대 13일간 하기로 합의했다”며 “선관위와 후보 캠프가 합의한 내용을 당 지도부가 막는 것을 이해하기 어렵다”고 말했다. 이 시장 캠프의 한 관계자는 “추미애 대표 등 당 지도부가 문재인 전 대표를 의식해 선거인단 규모가 커지는 것을 막고 있다”고 비판했다.

당 안팎에서는 선거인단 규모가 커질수록 이변이 일어날 가능성이 높아질 것으로 보고 있다. 최대한 많은 유권자가 참여해야 2위권 후보들이 당내 조직력에서 앞서는 문 전 대표를 꺾을 가능성이 높아진다는 것. 2차 모집 기간이 13일까지 늘어나면 선거인단 수가 300만 명에 육박할 수 있다는 전망도 있다.

반면 당 지도부는 선거인단 확정 및 관리의 어려움을 이유로 2차 모집 기간을 7일 이상으로 하기는 어렵다는 태도다. 당 고위 관계자는 “당헌·당규에 따라 7일로 하는 것이지 다른 의도는 없다”고 주장했다.

당 지도부의 이런 태도에 문 전 대표 측도 불편한 기색이다. 문 전 대표 측 관계자는 “경선 룰은 백지위임을 했기 때문에 다른 주자들의 주장에 따를 방침”이라며 “그런데 왜 추 대표가 고집을 부려 우리까지 괜한 오해를 받게 하는지 모르겠다”고 말했다.

민주당의 한 고위관계자는 “갈등이 커지면서 이해찬 전 총리, 홍재형 선관위원장도 추 대표에게 ‘후보 간 합의를 존중해 달라’고 요구했지만 추 대표가 요지부동”이라며 “추 대표가 ‘공정성’과 ‘중립’을 표방했는데 과연 이를 지키고 있는지 의문”이라고 비판했다. 이날 당 선관위 회의에서 일부 위원들은 추 대표의 개입에 불만을 표출하며 사퇴 의사를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10일 박근혜 대통령 탄핵심판이 인용되면 민주당 대선 후보는 이르면 다음 달 3일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 경선의 1차 승부처인 호남 경선 결과는 27일 발표되고, 충청(29일), 영남(31일)을 거쳐 4월 3일 수도권을 포함한 누적 결과가 서울에서 발표된다. 만약 3일 과반을 득표한 주자가 나오면 당 대선 후보로 확정되고, 그렇지 않으면 결선투표(4월 4∼7일)를 거쳐 8일 최종 승자가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

유근형 noel@donga.com·한상준·박성진 기자
#안희정#이재명#문재인#추미애#더민주#선거인단#탄핵#인용#박근혜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