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北 테러지원국 재지정 검토”

  • 동아일보
  • 입력 2017년 2월 27일 03시 00분


코멘트

[김정남 피살]교도통신 “한미일 6자수석 27일 논의”… 北-美 반관반민 대화, 암살로 무산
윤병세 제네바行 “국제사회와 규탄”
北‘VX탄두 미사일 공격’ 우려 커져

북한이 김정남 암살에 유엔이 금지한 대량살상 화학무기인 VX(맹독성 신경작용제)를 사용한 것으로 드러나면서 최악의 국제 고립에 직면하고 있다. 미국은 북한을 다시 테러지원국으로 지정하는 방안을 검토하기 시작했고, 북-미 비공식 대화 가능성마저 차단한 것으로 알려졌다.

일본 교도통신은 26일 미국이 북한 테러지원국 재지정 방안을 검토하기 시작했다며 27일 워싱턴에서 열리는 한미일 북핵 6자회담 수석대표 회담에서 테러지원국 지정 문제가 논의될 가능성을 거론했다. 미 주류 언론도 테러지원국 재지정 가능성을 연일 보도하고 있다. CNN방송은 24일(현지 시간) “VX를 사용한 이번 고위 목표물 제거가 워싱턴 정가에 북한에 대한 최악의 인상을 남기고 있다”고 지적했다. 폭스뉴스는 “피도 눈물도 없는 김정은 정권이 이복형제를 사상 최악의 화학무기인 VX 가스로 암살했다. 이게 테러를 지원한 게 아니면 무엇이냐”고 전했다.

미국 정부는 다음 달 1, 2일 미국 뉴욕에서 열릴 예정이던 ‘북-미 트랙 1.5(반관반민)’ 대화에 참석하는 북한 외교관들의 비자 발급을 거부했다. 워싱턴포스트(WP)는 미 정부 관리들의 말을 인용해 “북-미 트랙 1.5 대화의 무산 원인이 북한의 VX 사용 혐의에 있다”고 밝혔다. 27일 스위스 제네바에서 개막하는 제34차 유엔인권이사회(UNHRC)에서도 북한 정권의 김정남 암살이 주요 의제로 논의될 것으로 보인다. 윤병세 외교부 장관이 참석해 김정남 피살에 북한 정권이 개입한 점을 설명하고 국제사회에 강력한 대북 제재를 촉구할 것으로 알려졌다. 외교부 당국자는 “화학무기금지협약(CWC) 및 관련 국제규범에 대한 노골적 위반이라는 점에서 국제사회와 공동 대응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런 가운데 북한이 화학무기인 VX를 미사일 탄두로 만들어 서울과 후방 지역을 공격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제프 데이비스 미국 국방부 대변인은 24일 “이러한 맹독성 신경작용제는 미사일 탄두나 다른 무기에 장착돼 대량살상무기(WMD)로 만들어진다”고 말했다. 군 당국은 북한군이 VX 화학탄두를 스커드-B(사거리 300km)나 방사포 등에 실어 대량살상용으로 사용하는 것을 경계하고 있다. 스커드-B나 C(사거리 500km) 미사일의 40% 가까이를 고폭약 탄두 대신 VX 등을 넣은 화학탄두로 만들고 있다는 관측도 있다. 탑재 가능한 탄두중량이 1000kg에 달하는 스커드-B 1발에 VX 화학탄두를 넣어 투하할 경우 인명 피해가 수십만 명에 이를 것으로 알려졌다.

한미 양국은 북한의 생화학전 공격 가능성에 대비해 정기적으로 대응 훈련을 실시하고 있지만 군 차원의 대책에 국한돼 민간인 대상 대책은 부족하다는 지적이 많다. 북한이 VX를 수도권 타격용으로 쓰이는 장사정포에 탑재해 서울 도심에 투하하면 액체 VX는 탄두 폭발 당시 300도 이상의 높은 온도 탓에 기화됐다가 온도가 낮은 지상으로 오면 응결돼 다시 액체가 된다. VX는 지용성인 탓에 사람 나무 등 어디에든 쉽게 달라붙어 접촉 수분 만에 인명을 살상할 수 있다. 일부 기체로 남아 있는 VX의 경우 어디까지 확산돼 인명을 살상할지 가늠하기조차 어렵다.

이남택 고려대 생명과학대학 생물방어연구소 부소장은 “VX는 반응 속도가 워낙 빨라 탐지한 뒤 대응책을 마련하려 할 때는 이미 피해가 막대하게 생긴 뒤일 것”이라며 “아트로핀이나 옥심 등 화학무기별로 작용하는 해독제 키트나 방독면을 가지고 다니지 않는 이상 피해를 막을 방법이 마땅치 않다”고 했다.

워싱턴=이승헌 특파원 ddr@donga.com / 손효주·조숭호 기자
#테러지원국#미국#vx#김정남#암살#말레이시아#북한#제조#유엔#화학무기#윤병세#유엔인권이사회#제네바 군축회의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