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순실-정유라 잘 봐달라며 김경숙교수가 3차례 부탁했다”

  • 동아일보
  • 입력 2017년 1월 3일 03시 00분


코멘트

‘답안지 조작’ 이화여대 류철균 교수 영장심사
대리시험 의혹 ‘정씨 답안지’ 공개… 14개 문항중 10개 정답으로 채점
아토포스→아포토스 오답도 맞게 처리

 
정유라 씨가 2016년 1학기에 수강한 것으로 돼있는 이화여대 류철균 교수의 ‘영화 스토리텔링의 이해 A’ 과목의 시험 답안지. 정
 씨는 당시 독일에 체류한 것으로 알려졌지만 답안지에는 정 씨의 이름(개명 전 이름 정유연)이 적혀 있다. 더불어민주당 김병욱 
의원실 제공
정유라 씨가 2016년 1학기에 수강한 것으로 돼있는 이화여대 류철균 교수의 ‘영화 스토리텔링의 이해 A’ 과목의 시험 답안지. 정 씨는 당시 독일에 체류한 것으로 알려졌지만 답안지에는 정 씨의 이름(개명 전 이름 정유연)이 적혀 있다. 더불어민주당 김병욱 의원실 제공
최순실 씨(61)의 딸 정유라 씨(21)에게 학점 특혜를 주고 시험 답안지를 조작한 혐의(업무방해) 등으로 구속영장이 청구된 류철균 이화여대 디지털미디어학부 교수(52)는 이화여대 김경숙 교수의 소개로 최 씨 모녀를 만났다고 류 교수의 변호인이 주장했다.
○ 류 교수 측 “김경숙 교수가 최순실 소개”

 류 교수의 변호인 구본진 변호사는 2일 오후 3시 서울중앙지법에서 열린 류 교수의 영장실질심사에 앞서 기자들과 만나 “이화여대 김경숙 교수가 최순실, 정유라 씨 모녀를 소개하며 청탁을 했다”고 주장했다. 구 변호사는 “류 교수가 소속된 신산업융합대 학장이던 김경숙 교수가 최 씨와 정 씨를 소개하며 ‘잘 봐달라’고 세 차례나 부탁했다”고 말했다. 지난해 4월 김 교수가 “지금 (두 사람이) 가니까 잘 봐달라”고 해서 류 교수가 최 씨 모녀를 1분가량 만났다는 것.

 구 변호사는 “정 씨에게 학점 특혜를 준 것도, 최 씨와 김 교수의 부탁 때문이었다”고 말했다.

 그러나 김 교수의 남편 김모 교수는 이날 밤 서울 강서구 화곡동 자택으로 찾아간 동아일보 기자와의 인터폰 대화에서 “사실무근이다. (아내는) 최 씨를 류 교수에게 소개한 적이 없다”고 말했다. 김 교수는 현재 신병 치료를 위해 입원 중이라고 남편 김 교수는 밝혔다.

 김경숙 교수는 정 씨가 2014년 이대 예체능특례입학시험에 지원했다는 얘기를 당시 입학처장에게 사전에 알린 의혹을 받고 있다. 김 교수는 지난해 12월 국회에서 열린 ‘최순실 국정 농단 청문회’에 참석해 최 씨와 얽힌 의혹을 모두 부인했다.

 류 교수는 이날 법정에서 구속영장에 적힌 사실 관계는 대부분 인정하면서도 “수강생 2900명 중 학점을 올려 달라고 요구한 학생 100여 명의 부탁을 들어줬으며 정 씨는 그중 한 명일 뿐”이라고 주장한 것으로 전해졌다.


○ 정유라 틀린 답안도 정답 처리

 정 씨가 독일에 체류 중인 것으로 알려진 지난해 1학기 대리시험을 치른 의혹이 제기된 문제의 류 교수 과목에서 정 씨 이름이 적힌 시험 답안지를 더불어민주당 김병욱 의원이 공개했다. 이 답안지는 류 교수의 ‘영화 스토리텔링의 이해 A’ 과목 시험 답안지다. 답안지에는 모두 14개 문제 가운데 13개 답이 쓰여 있고, 이 중 10개를 맞힌 것으로 채점이 됐다.

 김 의원은 “이 중 수업에 충실히 임하지 않고는 맞히기 힘든 문제의 답을 썼다”며 대리시험 의혹을 강조했다. 김 의원이 지적한 문제는 ‘정신적 귀족주의는 자기와 타인 모두에 대한 가차 없는 관찰의 시선을 던지는 오만과 타인으로부터 이해받기를 거부하고 금지된 일을 아무렇지도 않게 저지르기에 미리 예측하고 규정할 수가 없는 ( )의 성격을 갖는다’이다. 이 괄호에 들어가는 답으로 답안지에는 ‘아포토스’라고 적혀 있다.

 그러나 이에 대해 누리꾼들은 “‘아포토스’라는 말은 온라인 게임에 나오는 캐릭터 이름”이라며 “‘아토포스(Atopos·어느 장소에 고정되지 않아 규정할 수 없는 것을 지칭)’가 정답 아니냐”고 의문을 제기했다. 정 씨가 틀린 답안을 썼는데도 맞게 해줬든지, 아니면 아예 답안을 대리 작성한 사람이 잘못 쓰고도 맞게 채점하는 ‘해프닝’이 벌어졌다는 것이다.

권오혁 기자 hyuk@donga.com
#최순실#정유라#이화여대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