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donga.com

[특성화전문대학 육성사업 우수대학]직무능력성취도 평가로 우수 글로벌 간호인재 양성
더보기

[특성화전문대학 육성사업 우수대학]직무능력성취도 평가로 우수 글로벌 간호인재 양성

동아일보입력 2016-12-28 03:00수정 2016-12-28 03:00
뉴스듣기프린트
트랜드뉴스 보기
 기독간호대학교는 1967년 설립 이래 50여 년간 오로지 간호 분야 특성화에 역량을 집중해 온 간호과 단과대다. 1999년부터 특성화사업 연속 선정과 교육부 대학구조개혁평가(A등급) 및 간호교육 평가원 등으로부터 우수한 평가를 받아, 간호학과 특성화 대학으로서의 위상을 굳건하게 유지하고 있다. 또한 2012년부터는 수업연한 4년제 간호학과로 지정되어 4년제 간호교육과정을 운영함으로써 전문 간호 지식과 기술을 겸비한 우수한 인재를 양성하고 있다.

 특성화 사업과 대학 발전계획 전략과 연계한 전인 간호 역량, 국제화 역량, 간호 실무 역량, 복지 역량, 봉사 역량을 강화하여 대학 비전인 ‘실무 능력이 우수한 글로벌 기독간호사’를 양성하고 있다. 2014년부터 5년 동안 특성화전문대학육성사업에 선정되어 ‘직무 능력이 우수한 창의적 간호 인재 양성’을 목표로 NCS(현장중심) 교육과정 개발 및 운영, 직무 능력 향상 지원사업, 교수학습 및 기초학습능력 지원사업, 취·창업 지원 사업, 국제화 능력 강화 사업을 운영하고 있다.

 기독간호대학교 특성화 사업 성과는 첫째, 간호과는 NCS 유보 학과이지만, NCS 교육과정으로 개편하기 위하여 산업체 인사들과 함께 체계화된 직무분석과정을 통해 간호사 직무 모형을 도출하였다. 이를 기반으로 NCS 교육과정을 개발하여 전공 교과목을 시범적으로 운영하였으며, 그 결과를 토대로 점차 전공 교과목을 확대하여 현재 60% 이상 적용하고 있다. NCS 교육 여건을 조성하기 위하여 NCS 직무능력성취도 관리시스템 고도화, 실습장비 및 교육 기자재 확충, 산업체 및 지자체 인사들을 대상으로 세미나를 개최하여 본 대학 NCS 교육과정에 대한 홍보를 하고 있다. 

 둘째, 간호사 국가시험 특강 및 성적 하위자를 위한 특별학습지도 등을 통하여 간호사 국가시험 합격률을 높이고, 희망 병원 맞춤형 핵심 기술 교육, 취업 상담 및 평생 지도교수제 등을 활성화하여 높은 취업률을 유지하고 있다.  셋째, 광주광역시와 연계한 생명지킴이 교육(자살예방교육)과 정신장애인 재활 활동 참여, 다문화가족 지원센터에서 다문화가정 자녀들을 위한 멘토링 제도를 운영하여 지역사회의 건강 증진에 기여하고 있다.

김은희 특성화전문대학육성사업단장
 넷째, 국제화 능력을 강화하기 위해 해외 인턴십과 어학연수를 보내고 있으며, 미국간호사 면허준비반을 운영하여 해외 취업에 대한 관심을 고취하고 있다.  다섯째, 직무 능력 향상을 위해 단계별로 1학년은 ‘생명윤리가 통합된 해부 실습’을 통해 기초간호과학 학습 역량을 강화하고, 2, 3학년은 BLS(기본인명구조자)자격증, 병원코디네이터 자격 등 간호 관련 자격증을 취득하고 있다.  기독간호대학교는 이러한 특성화 사업 성과를 통해 간호교육 여건을 충분히 갖춰 2015년 대학구조개혁 평가에서 최우수 A등급(전체 전문대 중 7위)을 획득하였으며, 2015년 졸업생 취업률 85.6%(2015년 12월 기준)를 달성했다. 문의 062-650-8002, www.ccn.ac.kr 

김은희 특성화전문대학육성사업단장
“실무능력 우수한 기독간호사 키울 것”

이숙희 총장
 기독간호대학교는 특성화된 간호과 단과대로 학교법인 광주기독병원이 운영하는 대학이며, 2017년에는 개교 50주년을 맞이하는 전통의 간호 명문 사학이다.

주요기사

 우리 대학은 그간 튼튼히 쌓아올린 내실을 인정받아 고등직업 교육평가 인증원의 ‘인증’ 대학으로서 교원양성기관 평가에서 A등급을 받았다. 또 간호교육인증평가 ‘인증’ 대학으로서 2014년부터 2018년까지 5년간 지방권 Ⅰ유형 단일산업분야 특성화 사업에 선정되었고 2015년에는 대학구조개혁 평가에서 최우수 A등급 획득하는 등 성과를 나타냈다. 

 기독간호대학교가 반세기 동안 꾸준히 성장할 수 있었던 것은 그리스도의 정신을 바탕으로 간호 전문 지식을 교수·연구·실천하며, 전인적인 발달을 통해 인류사회에 대한 책임 의식을 갖고 사랑과 봉사를 실천하는 기독간호사를 육성하겠다는 올곧은 신념이 있었기 때문이다.

 대학의 중·장기 발전 전략인 전인 간호 역량 강화, 국제화 역량 강화, 간호 실무 역량 강화, 복지 역량 강화, 봉사 역량 강화 사업을 특성화전문대학육성사업과 연계하여 ‘실무 능력이 우수한 글로벌 기독간호사’를 양성하는 데 최선을 다할 것이다.

이숙희 총장
#기독간호대학교#대학#교육

기사 의견

주요뉴스

1/3이전다음

부동산 HOT ISSUE

모바일 버전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