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늦어도 내년 8월”… 빨라진 대선시계, 복잡한 초읽기

  • 동아일보
  • 입력 2016년 12월 1일 03시 00분


코멘트

[탄핵 정국]

 
30일 야권에서는 조기 대선이 변수가 아닌 상수가 됐다는 얘기가 퍼졌다. 박근혜 대통령 탄핵소추안 처리가 다가오고 있고, 국회에서 부결된다고 해도 “모든 것을 내려놓겠다”고 한 박 대통령이 임기를 다 채우기는 어렵다는 판단에서다. 헌법재판소가 내년 3월, 늦어도 4월 이전에 탄핵 결정을 내린다면 대선은 6월 이전, 늦어도 8월에 치를 가능성이 높다.

 더불어민주당 관계자는 “9일 국회가 탄핵안을 처리한 뒤에는 내부적으로라도 대선 경선 준비를 시작해야 한다”고 말했다. ‘탄핵 시계’와 함께 ‘대선 시계’가 빨라지면서 여야 대선 주자들은 복잡한 초읽기에 들어가게 됐다.

 정치권에서는 줄어든 검증 및 선거운동 기간을 고려하면 여론조사 대선 후보 지지율 1위인 민주당 문재인 전 대표가 일단 조기 대선의 유리한 고지를 점했다고 본다. 이를 의식한 듯 문 전 대표 측은 조기 대선이란 말 자체를 입에 올리기를 꺼린다. 문 전 대표가 최근 한 방송 인터뷰에서 ‘대통령이 하야하면 60일 이내에 대선을 치러야 하는 것 아닌가’라는 질문에 “국민의 뜻을 따라야 한다”고 ‘동문서답’을 한 것도 이에 대한 부담감의 방증이라는 분석도 있다.

 민주당 박원순 서울시장, 안희정 충남도지사, 김부겸 의원 진영은 대선 경선 룰과 시점을 조심스럽게 신경 쓰기 시작하는 분위기다. 한 대선 주자 측은 이날 “국회에서 탄핵안이 처리되면 한편으로는 촛불 민심의 대통령 퇴진 운동에 동참하면서도 당이 경선 룰 준비 등 경선 스케줄을 짜야 한다”고 말했다. 헌재 결정 이후까지 기다린다면 문 전 대표만 유리하다는 속내다. 민주당의 다른 관계자는 “(마이너 주자들을 위해) 결선투표를 도입하는 방안 등을 검토하고 있다”고 했다.

 국민의당 안철수 전 상임공동대표 측은 조기 대선을 줄곧 주장해 왔다. 조기 대선으로 국민의당 밖 ‘제4지대’가 활성화될 시간이 부족하다고 판단되면 손학규 전 민주당 대표, 정의화 전 국회의장 등이 안 전 대표와 결합하지 않겠느냐는 전망도 있다. 그렇게 되면 야권은 문 전 대표 대 비문(비문재인)의 대립 구도가 만들어질 가능성이 높다.

 여권은 조기 대선 시점이 앞당겨질수록 정권을 빼앗길 수 있다는 위기감이 높다. 더욱이 새누리당 김무성 전 대표가 대선 불출마를 선언하면서 인물난에 허덕인다. 이정현 대표가 ‘모두 합쳐 9%’라고 지적한 수준에도 못 미치는 현실이다. 정진석 원내대표는 이날 의원총회에서 “벼락치기 대선을 정치권이 감당할 수 있겠나”라고 경계했다. 여권 일각에서는 탄핵안 국회 통과 후 헌재의 심판기간 180일을 채운 뒤 60일이 지난 내년 8월에 대선을 치르는 게 최선이라는 전망도 나온다.

 여권의 버팀목은 반기문 유엔 사무총장이라는 게 중론이다. 반 총장이 전날 일본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내년 1월에 귀국한다”고 한 것은 조기 대선을 염두에 둔 것 아니냐는 얘기도 나왔다. 반 총장의 측근인 김원수 유엔 사무차장이 최근 입국해 정 원내대표와 나경원 의원 등을 접촉한 사실이 확인되기도 했다. 탄핵을 계기로 친박(친박근혜)-비박(비박근혜) 진영이 분당 수순에 들어가면 반 총장이 어디를 택할지도 조기 대선의 최대 변수가 될 것으로 전망된다.

민동용 mindy@donga.com·송찬욱 기자
#대선#탄핵#박근혜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