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잡은 야권 주자들, 탄핵시기-총리추천엔 온도차

  • 동아일보
  • 입력 2016년 11월 21일 03시 00분


코멘트

[‘피의자’ 대통령]이재명 “지금 즉시 탄핵 착수해야” 문재인 “선택시기 신중하게 판단을”
안철수 “국회서 총리 추천 주도” 박원순 “시민사회와 연대 강화”

野 대선주자 8인 ‘비상시국정치회의’ 야권 대선 주자 및 정치인들이 20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비상시국정치회의에 앞서 손을 맞잡고 있다. 왼쪽부터 더불어민주당 김부겸 의원, 문재인 전 대표, 박원순 서울시장, 정의당 심상정 
대표, 국민의당 안철수 전 상임공동대표, 안희정 충남도지사, 이재명 성남시장, 국민의당 천정배 전 공동대표. 홍진환 기자 
jean@donga.com
野 대선주자 8인 ‘비상시국정치회의’ 야권 대선 주자 및 정치인들이 20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비상시국정치회의에 앞서 손을 맞잡고 있다. 왼쪽부터 더불어민주당 김부겸 의원, 문재인 전 대표, 박원순 서울시장, 정의당 심상정 대표, 국민의당 안철수 전 상임공동대표, 안희정 충남도지사, 이재명 성남시장, 국민의당 천정배 전 공동대표. 홍진환 기자 jean@donga.com
 야권 대선 주자들이 20일 박근혜 대통령 탄핵 추진과 국회 주도 총리 후보 선출에 한목소리를 냈다. 하지만 탄핵 추진 시기, 총리 국회 추천의 선후(先後) 및 협의체 구성 문제를 두고는 온도 차를 드러내 논란의 여지를 남겼다.

 더불어민주당 김부겸 의원, 문재인 전 대표, 박원순 서울시장, 심상정 정의당 대표, 안철수 전 국민의당 상임공동대표, 안희정 충남도지사, 이재명 경기 성남시장, 천정배 전 국민의당 대표(가나다순)는 이날 국회에서 ‘비상시국정치회의’를 열고 탄핵 병행 추진 합의문을 발표했다.

 대선 주자들은 일단 박 대통령에 대한 탄핵 사유가 명확해졌다고 입을 모았다. 문 전 대표는 “검찰 발표만 보더라도 박 대통령이 현직으로서의 특권 때문에 소추당하지 않는 것뿐”이라며 “다른 말로 표현하면 탄핵 사유가 확실하다”고 말했다. 이어 “대통령이 계속 촛불 민심을 외면하고 버틴다면 국회가 법적으로 할 수 있는 절차는 역시 탄핵밖에 없다”고 했다. 전날 부산에서 열린 촛불집회에선 “경제와 안보를 망치고 국민을 편 가르고 속인 사이비 보수 정치세력을 심판해 몰아내야 한다”고도 했다.

 이날 회동을 제안한 안 전 대표도 “탄핵 추진과 함께 여야 합의 총리 추천을 병행 추진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안 지사는 “박 대통령은 촛불광장 주권자(국민)가 이미 심판했고 사실상 임기가 끝났다”고 잘라 말했다. 

 다만 탄핵 발의 시기에 대해서는 이견이 있었다.

 문 전 대표는 구체적인 탄핵안 발의 시점에 대해 “신중해야 한다”는 입장을 보였다. 문 전 대표는 “(탄핵안) 발의가 촛불 민심에 찬물을 끼얹는 그런 결과가 돼서는 안 되기 때문에 선택 시기 등은 신중하게 (국회가) 판단해 줄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반면 이 시장은 “지금 즉시 탄핵을 추진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심 대표는 26일 촛불집회 이전까지 퇴진하지 않으면 탄핵에 착수해야 한다고 데드라인을 정했다.

 국회의 선(先) 총리 추천에 대해서도 안 전 대표와 문 전 대표 사이에 이견이 있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총리 추천과 탄핵을 논의하는 협의체 구성을 두고도 대선 주자 간에 통일된 목소리를 내지 못한 것으로 전해졌다. 안 전 대표는 국회가 주도해야 한다는 뜻이 강했지만 문 전 대표는 ‘시민사회와의 연대’를 강조했다고 한다. 박 시장도 “과거 정치가 광장과 유리될 때 시민혁명이 실패하거나 완수되지 못한 교훈이 있다”며 “(향후 국정 수습 과정에서) 시민사회와의 연대를 강화해야 한다”고 말했다.

유근형 기자 noel@donga.com
#최순실#박근혜#재단#비리#청와대#검찰#피의자#공모#탄핵#야권#대선주자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