韓中 교류확대 디딤돌… 편입학 제한-기숙사 부족이 걸림돌

  • 동아일보
  • 입력 2016년 8월 25일 03시 00분


코멘트

中고교생들 ‘한류 유학’

한국 재학생 학교 소개에 쏠린 눈 “우아! 학교가 진짜 깨끗하고 좋아요∼!” 24일 서울 강서구 
명덕외국어고에서는 편입학한 중국 신차오외국어고 학생들의 웃음소리가 끊이지 않았다. 이들은 학생증을 목에 걸고 앉아 멘토인 한국 
학생들로부터 학교 소개를 받았다. 전영한 기자 scoopjyh@donga.com
한국 재학생 학교 소개에 쏠린 눈 “우아! 학교가 진짜 깨끗하고 좋아요∼!” 24일 서울 강서구 명덕외국어고에서는 편입학한 중국 신차오외국어고 학생들의 웃음소리가 끊이지 않았다. 이들은 학생증을 목에 걸고 앉아 멘토인 한국 학생들로부터 학교 소개를 받았다. 전영한 기자 scoopjyh@donga.com
24일 서울 강서구 명덕외국어고에선 중국 신차오외국어고에서 편입학한 학생 14명을 위한 오리엔테이션이 열렸다. 학생증을 목에 건 학생들은 때로 한국말이 이해가 되지 않는지 갸우뚱하다가 교사가 중국어로 통역을 해주자 고개를 끄덕이기도 했다.

기숙사 이용을 안내하는 슬라이드가 나오자 휴대전화로 촬영하는 모습은 한국 학생과 다름없었다. 한국까지 동행한 7명의 학부모는 이런 자녀들을 보며 뿌듯한 표정이었다. 관샤오위 양은 “드라마 ‘응답하라 1988’ ‘상속자들’을 보며 한국에 관심이 많아졌고 한국의 매운 음식도 좋아한다”며 “한국 대학의 호텔경영학과에 진학하고 싶다”고 말했다.
○ “한국어 배워 한국 대학 갈래요”

사상 초유로 중국인 고교생 50명이 한국 고교로 편입학한 건 교육도 ‘한류’가 가능하다는 것을 증명한다. 명덕외고의 한 교사는 “중국에 면접을 갔더니 학생들이 한국을 많이 동경하고 있었다”며 “한국에서 공부하면 한국어를 깊게 배울 수 있고 한국 대학에 갈 때도 도움이 될 거라고 생각하더라”고 말했다.

신차오외고 측과 중국인 학부모들은 한국의 교육 시스템을 만족스러워했다. 수학 공부를 심도 있게 시키고 학구열이 높은 점, 깨끗한 학교 시설 등을 부러워한다고 한다. 김현일 우신고 교장은 “시험을 쳤는데 3학년 수학 수준이 우리 1학년 정도였다”며 “학생들이 오후 9시까지밖에 공부를 안 한다며 ‘제발 학교에서 공부 좀 시켜 달라’는 현지 교사와 학부모가 많았다”고 말했다.

신차오외고 학부모들은 경제적으로 여유가 있어 학교를 선택할 때 학비보다는 기숙사가 잘돼 있는지, 외국인 학생이 공부할 만한 환경인지를 우선적으로 살폈다고 한다. 1년 학비(기숙사비, 급식비 등 포함)는 외고가 약 900만∼1000만 원, 서울 자사고는 600만∼700만 원이다.
○ 학령인구 감소 속 환영할 일…지방은 문제

한국 학교들이 가장 우려하는 건 앞으로도 외국인 학생을 대규모로 받을 수 있느냐는 것이다. 서울시교육청은 외국인 학생의 일반고 편입학은 ‘해당 학년 정원의 2% 범위 내에서 정원 외로 가능하다’고 규정했다. 만약 2학년 정원이 200명이라면 외국인 학생을 4명밖에 받을 수 없다는 뜻이다. 외고나 자사고는 ‘신입생 선발에 준해 편입학을 허용한다’고만 돼 있는데, 대부분 자사고는 일반고와 같은 규정을 준용한다.

이번 신차오외고 학생들의 대거 편입학은 이례적인 경우였다. 명덕외고와 대원외고는 2010년 서울시교육청이 승인해 준 외국인전형을 활용했다. 2009년 12월 교육부는 고교 선진화 방안을 발표하며 학년당 ‘평균 36.5명씩 12학급’이던 외고 정원을 ‘25명씩 10학급’으로 줄였다.

외고는 “학교 수입이 줄어 운영이 어렵다”고 호소했고, 서울시교육청은 교육부의 유권 해석을 받아 외고들이 외국인 학생을 정원 외로 20명 선발할 수 있게 했다. 지금까지는 외국인 학생의 입학 수요가 거의 없어 유명무실한 규정이었지만 이번에 활용한 것이다. 그러나 외국인전형은 다른 시도 교육청 관할 지역에는 없다.

계속 지원자가 미달됐던 미림여고와 우신고는 2015년 자사고 지정이 취소돼 2016년부터 일반고로 전환됐다. 마지막 자사고 학년인 2학년은 정원이 남아 신차오외고 학생들을 정원 내로 받을 수 있었다. 그러나 내년에 중국인 학생들을 받으려면 일반고 편입학 규정을 따라야 한다. 이에 따르면 우신고는 6명, 미림여고는 4명만 가능하다. 이 때문에 두 학교는 서울시교육감이 외국인 학생 편입학 규정을 풀어주길 바라고 있다.

교육계 관계자는 “글로벌 시대이고 학령인구도 줄고 있는데 미래의 친한파를 육성하는 중요한 교육 한류를 확대하려면, 유연하고 능동적인 외국인 편입학 정책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하지만 서울시교육청 관계자는 “경쟁력 없는 자사고가 일반고로 전환하지 않고 외국인 학생을 수혈해 학교를 운영할 수 있다며 블루오션 사업으로 인식할까 봐 우려된다”고 말했다.

일각에선 외국인 학생을 많이 받아 학생 수가 늘어나면 한국 학생들의 수업권이 침해될 수 있다고 걱정한다. 한국 학생들이 유학을 가면 현지인보다 학비를 더 비싸게 내는데, 중국 유학생에게 한국 학생과 똑같은 등록금만 받는 건 한국 학생에 대한 역차별이란 시각도 있다. 해당 학교들은 “편입학 규정이 완화돼도 외국인 학생을 받으려면 기숙사도 있어야 하고 관리 문제 등이 쉽지 않아 아무 학교나 뛰어들긴 힘들 것”이라고 말했다.

최예나 yena@donga.com·노지원 기자
#한중교류#중국학생#편입학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