또 日 코앞 떨어진 北미사일… 아베 “용서 못할 폭거”

  • 동아일보
  • 입력 2016년 8월 25일 03시 00분


코멘트

[北 SLBM 발사 성공]
中 “한반도 긴장 고조 北행동 반대”
美 “北위협 맞서 굳건히 동맹 방어”

아베 총리 만난 韓-中 외교장관 24일 일본 도쿄의 총리 관저에서 아베 신조 일본 총리(오른쪽)가 윤병세 외교부 장관과 악수하고 있다. 가운데 선 사람은 왕이 중국 외교부장. 도쿄=장원재  특파원  peacechaos@donga.com
아베 총리 만난 韓-中 외교장관 24일 일본 도쿄의 총리 관저에서 아베 신조 일본 총리(오른쪽)가 윤병세 외교부 장관과 악수하고 있다. 가운데 선 사람은 왕이 중국 외교부장. 도쿄=장원재 특파원 peacechaos@donga.com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는 24일 북한의 잠수함발사탄도미사일(SLBM) 발사에 대해 “안전 보장에 대한 중대한 위협이자 지역의 평화와 안정을 손상하는 용서하기 어려운 폭거”라고 강도 높게 비난했다.

아베 총리는 특히 북한의 SLBM이 일본방공식별구역(JADIZ)을 80km 정도 침범한 해상에 떨어진 것과 관련해 “잠수함에서 발사된 북한 미사일이 우리나라의 방공식별구역에 떨어진 것은 처음”이라며 “이는 명백한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결의 위반으로 북한에 단호하게 항의했다”고 밝혔다. 일본 정부는 이날 중국 베이징(北京) 주재 일본대사관 채널을 통해 북한에 엄중히 항의했다고 외무성 관계자가 전했다.

3일 북한의 중거리 탄도미사일이 배타적경제수역(EEZ)에 처음으로 떨어진 데 이어 24일 북한의 SLBM이 JADIZ 안에 떨어지자 일본 정부는 바짝 긴장하고 있다. 아베 총리는 이날 방위성 등 관련 부처 각료들이 참석하는 국가안전보장회의(NSC)를 긴급 소집해 대책을 논의했다. 기시다 후미오(岸田文雄) 일본 외상도 기자들에게 “우리나라 안전 보장에 대한 심각한 위협”이라고 우려했다.

미 국방부는 북한의 SLBM 발사를 도발로 규정하고 강하게 규탄했다. 게리 로스 국방부 대변인은 “북한의 위협에 맞서 한국과 일본을 포함한 동맹국들에 대한 미국의 방어는 굳건하다”며 “미국의 우려를 유엔에 전달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국과 중국, 일본 외교장관은 이날 열린 3국 외교장관 회의에서 북한의 SLBM 발사가 ‘용인할 수 없는 도발’이라고 한목소리로 비판했다.

윤병세 외교부 장관은 기자회견에서 “북핵 불용, 북한의 추가 도발 억지, 안보리 결의의 충실한 이행 등에 대해 공동 인식을 재확인했다”고 말했다. 왕이(王毅) 중국 외교부장도 “중국은 북한의 핵과 미사일을 반대하며 한반도의 긴장을 고조시키고 유엔 안보리 결의에 반(反)하는 행동에 반대한다”고 밝혔다. 왕 부장이 공개적으로 북한을 거명하고 반대 입장을 밝히는 것은 흔치 않다고 외교부 고위 당국자가 전했다.

도쿄=서영아 sya@donga.com /워싱턴=이승헌 특파원
#slbm#일본반응#아베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