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donga.com

이재명 “나도 한때 일베충…5·18 민주화운동 폭동이라 욕해”
더보기

이재명 “나도 한때 일베충…5·18 민주화운동 폭동이라 욕해”

박태근기자 입력 2016-05-18 15:17수정 2016-05-18 15:19
뉴스듣기프린트
트랜드뉴스 보기
이재명 성남시장. 사진 동아DB

더불어민주당 소속인 이재명 성남시장이 5·18민주화동 36주년을 맞은 18일 “나도 한때는 그들을 폭도라고 말했다”며 “‘일베충’이었다”고 고백했다.

이 시장은 이날 PBC 라디오 ‘열린세상 오늘’과 인터뷰에서 “과거 언론에 속아 5·18 민주화운동 피해자들을 폭도라고 욕하고 다녔다”고 했다.

그는 이어 대학에 가서 그것이 사실이 아니라는 것을 알았다“며 ”정보의 왜곡이 얼마나 사람을 바보로 만들 수 있는지, 기득권자들이 얼마나 국민들이 오해하기 쉽게 만들 수 있는지 그때 체험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한때 제가 ‘일베충’이었다“고 덧붙였다. ‘일베충’은 보수 성향 커뮤니티 사이트인 ‘일간베스트’ 회원들을 가리키는 용어다. 외부 뿐 아니라 회원들 사이에서도 스스로를 ‘일베충’이라고 칭한다.

주요기사

그는 또 ‘임을 위한 행진곡’의 기념곡 지정과 제창을 둘러싼 갈등에 대해서는 ”오랫동안 국가에서 제창했던 것인데, 이명박 정부 들어 합창으로 바꾸고, 다른 기념곡을 만들려 했다는 것은 도둑이 제 발 저린 것 아니냐는 생각이 든다“면서 ”군사정권의 후예라는 사실을 스스로 인정하는 것이다. 속으로 부르기 싫고, 딴 사람도 못 부르게 하겠다는 태도라고 생각 한다“고 비판했다.

박태근 동아닷컴 기자 ptk@donga.com

당신이 좋아할 만한 콘텐츠


기사 의견

주요뉴스

1/3이전다음

포토·동영상

동영상
동영상
동영상
동영상
동영상
동영상
동영상
동영상
동영상
동영상
동영상
동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