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대위 체제 전환 與… ‘靑 2중대’ 벗어나 수평관계 정립을

  • 동아일보
  • 입력 2016년 4월 15일 03시 00분


코멘트

[응답하라 4·13표심/새누리]긴급 최고위 ‘원유철 비대위장’ 추대
4월 넷째주 위원회 구성… 5월 조기전대
당권 놓고 계파갈등 재현 가능성… 일각 “총선 참패 서로 총질땐 자멸”

4·13총선에서 참패한 새누리당이 다음 주 초 비상대책위원회 체제로 전환된다. 하루빨리 당을 수습하기 위한 비상조치다. 그러나 16년 만에 여소야대 구도가 만들어지면서 야권과의 관계, 당청 관계 등 풀어야 할 난제가 많다.

새누리당은 14일 오후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긴급 최고위원회의를 열고 50여 분 만에 전격적으로 원유철 원내대표에게 비대위원장을 맡기기로 결정했다. 친박(친박근혜)계인 원 원내대표는 총선 당시 공동선거대책위원장을 맡은 점을 들며 고사했다고 한다. 하지만 외부 인사보다는 당내 사정을 잘 알고 있는 원 원내대표가 맡아야 조기 수습이 가능하다는 요구가 강해 결국 수락한 것으로 전해졌다.

일단 비대위는 전국위원회를 거쳐 이르면 다음 주 초 구성이 완료될 것으로 보인다. 원 원내대표를 위원장으로 15명 이내로 위원들이 구성된다. 비대위는 최고위원회 기능을 수행하게 된다. 이르면 5월 새로운 지도부가 선출되는 전당대회까지 역할을 맡는다. 특히 비대위원장은 대표의 지위와 권한을 갖고 당 전면에 나서게 된다.

비대위 체제는 박근혜 대통령이 2012년 4월 총선에서 5개월간 비대위원장직을 맡았던 그해 5월 이후 3년 11개월 만이다. 2년 전에도 당시 이완구 원내대표가 비대위원장을 맡았지만 지도부 임기 완료에 따른 과도기적 성격이었다.

하지만 이번 비대위 체제는 과반 의석을 확보하지 못한 상황이어서 난항이 예상된다. 공천 파동 등의 여파로 탈당한 무소속 당선자들을 복당시킨다고 해도 과반 의석에 한참 모자란 129석이 최대치여서 향후 정국 운영에 난항이 예상된다.

새누리당은 그동안 과반 의석을 힘으로 야당과의 협상에서 강하게 밀어붙였지만 이제는 123석의 더불어민주당과 38석의 국민의당 등 야권의 협조를 구해야 하는 상황이다. 두 야당이 주요 현안에서 협조하지 않을 경우 정국은 꽉 막힐 수밖에 없다. 새누리당은 집권 여당으로서 무능하다는 비판을 받을 수 있다.

아직까지 총선 참패에 별다른 반응을 보이지 않고 있는 청와대와의 관계도 재설정해야 한다. 청와대는 국회 심판론을 내세웠지만 민심은 여권을 심판한 만큼 소통과 협조 등을 통해 국회와 원만한 관계를 맺어야 한다는 얘기다. 당장 비대위는 고위 당정청 회동을 조속히 개최해 이반된 민심을 다독일 것으로 보인다. 쟁점 법안 처리 등 청와대 요구에 따라 움직이는 수직적 관계가 아니라 견제와 균형의 수평적 관계를 정립해야 여권에 등을 돌린 민심을 조금이나마 되돌릴 수 있다는 것이다.

또 야당 대표들과의 청와대 회동 등도 성사시켜 청와대가 민심을 경청하고 정치권과 소통하는 모습을 보여줘야 한다는 여론도 높다. 다만 이날 긴급 최고위에서는 청와대와 관련된 논의는 없었던 것으로 전해졌다.

비대위는 당내 계파 간 갈등도 해소해야 하는 막중한 책임을 갖고 있다. 당장 5월 초로 예상되는 원내대표 선출과 전당대회에서 여권 내부의 권력투쟁이 정점에 달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총선 패배의 원인을 제공한 친박-비박(비박근혜)계가 총선 책임을 놓고 공방을 벌일 경우 대혼란이 불가피하기 때문이다. 현재로선 선거 참패로 계파 간 갈등을 최대한 자제하자는 분위기지만 물밑에서 당 대표와 원내대표 자리를 놓고 치열한 수싸움이 벌어질 수 있다는 얘기다.

한 의원은 “친박계가 당권에 욕심을 부리면 더 망하는 길로 가게 될 것”이라며 “처참한 결과를 놓고 누가 잘했다, 못했다며 서로 총질을 해대면 당은 자멸하게 된다”고 우려했다.

고성호 sungho@donga.com·강경석 기자
#총선#새누리당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