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장, 대학을 바꾼다]소통-융합-상생 교육과정 정립…인성 갖춘 글로벌 인재 양성

  • 동아일보
  • 입력 2016년 3월 31일 03시 00분


코멘트
김중수 총장
김중수 총장
‘더불어 성장하는 창의 인재.’

김중수 한림대 총장이 생각하는 인재상이다. 김 총장은 학생들이 한림대를 졸업하면 △개방적인 소통능력을 지닌 열린 인재 △지식의 융합·창조·적용 능력을 가진 창의 인재 △상생의 가치와 지혜를 발휘하는 윤리 인재가 될 수 있다는 확고한 신념을 갖고 있다.

김 총장이 자신할 수 있는 건 한림대의 건학 이념에 기초한다. 한림대의 건학 이념은 ‘풍부한 인간성과 창조적 지성을 지닌 인재의 양성과 학술문화의 진흥’이다. 풍부한 인간성은 대학교육 본연의 특성이다. 대학교육을 직업교육과 차별화할 뿐 아니라 한림대가 키워내는 인재들이 오랜 기간 사회생활을 영위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 조건이다. 흔히 대학을 졸업한 인재들이 사회에서 즉각 활용되기 어렵다고 비판한다. 이에 한림대는 단기적으로 유용한 지식 공급보다는 변화된 환경에 스스로 대처해 나갈 장기적 능력 배양에 교육의 우선순위를 두고 있다. 이를 위한 최우선 과제는 인성교육이다.

소통 융합 상생 중심 교육과정

김 총장이 학교 발전을 위해 가장 역점을 두는 건 교육의 질을 높이는 것이다. 그는 “학생들의 잠재력은 무한하다. 그 무한함을 개발할 수 있는 새로운 교육시스템을 만들어야 한다”고 말했다. 한림대가 추구하는 교육은 학생들이 스스로 생각하고 고민하는 훈련을 하게 하는 것. 중고교를 졸업한 학생들은 암기 위주 교육에 익숙하겠지만 언제나 예상치 못한 일이 생기는 사회에 적응하려면 유연하게 사고하고 생각의 폭을 넓혀야 한다는 취지다.

한림대는 △소통 △융합 △상생 중심의 교육과정을 새롭게 정립하고, 2014년부터 관련 교육을 추진 중이다. 교양기초교육대학을 중심으로 소통 능력을 강화하기 위한 읽기 쓰기 말하기 과목을 개설하고 독서활동 인증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사회봉사 과목과 지역 내 소외계층을 위한 기관 방문 등 봉사프로그램도 확대했다.

전공과목에서는 융합 교육에 주력한다. 인문학 분야에서는 인문학적 소양을 지닌 창의인재 육성을 위해 ‘르네상스인문학 융복합’, 관광문화산업 글로벌 인재 양성을 위한 ‘동북아지역 융복합’ 전공을 신설했다. 특히 한림대 의료원을 기반으로 의생명과학 분야를 특성화하고 산학 연계 교육과정을 확대하기 위해 2014년 △LOHAS(로하스·건강과 환경이 결합된 소비자들의 생활패턴) 서비스 △헬스케어 바이오제품 △유헬스 ICT 서비스 등의 융복합 전공을 신설했다.

고령친화·의료생명 미래 분야 집중 육성

한림대는 특성화 선도 분야로 ‘고령친화·의료생명 융복합 분야’를 집중 육성 중이다. 3개의 특성화 사업단이 활동 중인데 ‘항노화 연구 특성화 사업단’은 의과대학 의료원 일송생명과학연구소 교원이 참여해 치매 연구를 특화 중이다. ‘생명건강 특성화 사업단’은 생명과학 계열학과 교수를 중심으로 항노화 소재 개발과 기능성식품 연구를 한다. ‘사회복지-노년학 특성화 사업단’은 고령사회연구소를 중심으로 인문사회계열 교수들이 참여해 고령사회정책 및 노인행동 연구와 고령친화 전문 인력을 양성 중이다.

정부의 재정지원사업 특성화 분야로는 ‘SMART 고령친화 서비스 인재양성 사업단’ ‘동북아지역 융합인재 양성 사업단’ ‘르네상스 인문학 창의인재 양성 사업단’ 등 3개가 선정됐다. 한림대는 학생들이 신중한 진로를 선택해 취업할 수 있도록 지난해부터 신입생을 대상으로 MBTI(성격유형검사)와 STRONG(직업흥미검사)를 실시하고 있다. 자기주도적 진로와 취업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전국 대학 최초로 잡마케터도 양성한다. 잡마케터는 학생들의 취업 의지를 제고하는 팟캐스트와 UCC를 제작하고, 졸업생 인터뷰와 우수기업·현장실습 기업 탐방 기사를 제공함으로써 학생들과 동문, 기업을 연결하는 역할을 한다.

한림대는 2013년 신설한 창업교육센터를 중심으로 학내 창업 분위기도 확산하고 있다. 창업동아리나 창업에 관심 있는 학생에게 일대일 맞춤형 창업 멘토링을 운영하고, 정기적으로 동문 선배나 CEO 초청 특강을 진행한다. 창업 준비를 위한 공간뿐 아니라 재정도 지원해준다.

최예나 기자 yena@donga.com
#총장#대학을 바꾼다#한림대학교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