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먼 동아일보] 오늘도 비타민 B로 파워 시동! 베스트 드라이버 오인원 씨의 피로대처법

  • 우먼동아일보
  • 입력 2015년 4월 2일 20시 50분


코멘트
출퇴근길이나 휴일날 꽉 막힌 도로에 갇혀 옴짝달싹 못한 경험이 있다면 장거리 운전의 고충에 공감할 것이다. 한두 시간 운전에도 뒷목이 뻣뻣해지는데 하물며 운전이 ‘업’인 사람들은 얼마나 피로할지! 17년째 무사고 운전 경력을 자랑하는 베테랑 택시 드라이버 오인원 씨에게 그만의 피로대처법을 들어봤다.

드라이빙 철학 : 자신과의 싸움에서 이겨라
하루 평균 주행 14시간, 하루 최대 운전 거리 1000km. 17년째 택시를 몰고 있는 드라이버 오인원 씨(64) 얘기다. 지금껏 그가 주행한 거리만 따져봐도 지구 25바퀴는 거뜬히 돌고도 남았을 터. 오후 2시부터 새벽 4시까지 고된 밤샘 운전에도 불구하고 사고 없이 일할 수 있는 건 바로 철저한 자기관리에 있다.

“좁은 차 안에서 하루 종일 꼼짝 않고 앉아 운전하려면 웬만한 체력 가지고는 어림도 없죠. 처음 택시를 몰기 시작했을 땐 운동 부족과 만성 피로로 인해 하지정맥류와 수면 무호흡 증상까지 나타났어요. 운전은 자신과의 외로운 싸움이에요. 한 번의 실수가 큰 사고로 이어지는 만큼 운전사에게 가장 필요한 자격 조건은 첫째도, 둘째도 철저한 자기관리예요 .”

그가 가장 강조한 자기관리 비법은 충분한 영양 보충이다. 매번 바쁘게 손님을 태우고 도심을 오가다 보면 끼니를 거르기 일쑤인데, 부족한 영양은 영양제로 보충한다. 그중에서도 고함량 비타민 B는 빠뜨리지 않고 꾸준히 섭취한다고. “처음 비타민 B를 접한 건 아내 덕분이었죠. 비타민 B가 신체 에너지 대사를 높이고 체력 증진에 좋다고 해서 챙겨 먹기 시작했어요. 실제로 비타민 B를 섭취하고부터 피로감이 줄면서 하루 종일 좋은 컨디션을 유지할 수 있었어요. 직업병처럼 찾아오던 근육통과 관절통도 잠잠해지더라고요.” 헤드라이트 불빛에 장시간 노출돼 침침하던 눈의 피로가 준 것도 그가 체감하는 변화 중 하나다. 매번 환절기면 찾아오는 감기 등 잔병치레도 확실히 줄어들었다.

이밖에도 오인원 씨는 물이나 보리차를 싸가지고 다니며 충분한 수분을 섭취하고, 졸음 방지를 위해 차내에 은단이나 껌을 구비하는 노력을 기울인다. 무엇보다 피로할 땐 무리하지 않고 휴식을 취하며 안전 운전하는 것이 무사고의 비결!

“운전자가 지쳐 있으면 손님도 덩달아 피곤해져요. 안전하고 기분 좋은 운행을 위해서는 자기 자신부터 돌보는 게 먼저죠. 함께 일하는 동료들에게 항상 조언해줘요. 너무 욕심내지 말고 적당히 일하는 자세도 필요하답니다.”
CHECK OUT !
오인원 씨가 공개하는 안전 & 쾌적 드라이빙 노하우

1 차량 점검은 매일매일

매일 출근 전 정비소에 들러 차량을 점검할 것. 차의 상태에 따라 운전자 및 탑승자의 안전이 좌우되므로 절대 빼먹지 않는다. 쾌적한 차내 환경을 위해 바닥까지 깨끗이 청소하고 의식적으로 창문을 열어 환기시킨다.

2 과속하지 않고 안전 운전할 것
‘양보는 매너, 깜빡이는 필수’. 운전할 때의 모토다. 운전하다 보면 양보를 제대로 안 해서 사고가 생기는 경우가 있다. 조금 천천히 가더라도 정해진 규정 속도와 안전수칙은 철저히 지킨다.

3 장거리 운전 시 껌이나 사탕을 준비할 것
장거리 운전을 하다 보면 자연히 집중력이 떨어지게 마련. 이럴 때는 껌이나 사탕으로 기분을 전환하고 졸음 운전을 예방한다.

4 규칙적인 생활 패턴을 가져라
자신만의 생체 리듬을 가지는 게 중요하다. 야간 근무를 하다 보면 무기력해지기 쉬운데, 충분한 휴식과 함께 규칙적인 식사와 운동을 병행한다. 정기적인 모임이나 취미생활로 스트레스를 관리하는 것도 좋다.
장시간 운전을 위한 피로회복제
고함량 비타민 B 복합제 ‘임팩타민 파워’

대웅제약 ‘임팩타민 파워’는 비타민 B군 최적 섭취량에 맞춘 고함량 비타민 복합제로 피로 회복 및 체력 관리에 효과적. 피로 해소를 돕는 비타민 B1부터 구내염과 구순염을 예방하는 B2, 스트레스 완화 부신피질 호르몬 ‘코르티솔’의 분비를 돕는 B5, 신경 전달 물질 생산에 영향을 주는 B6, 혈액 생산을 돕는 B12 등 비타민 B군 10여 종과 면역력을 높이는 비타민 C, 아연이 함유돼 실속 있고 편리한 체력 관리를 할 수 있다. 아침이나 점심 식사 직후 물과 함께 1정을 복용한다. 고함량 제품으로 1일 1정만으로도 빠르고 충분한 효과를 얻을 수 있으나, 공복에 섭취하면 일시적인 메스꺼움이나 속쓰림 현상이 발생할 수 있으니 주의할 것.

기획 • 안미은 우먼동아일보 에디터 | 사진 • 조영철 기자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