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드는 국가생존 문제… 주변국 반발한다고 양보 안돼”

  • 동아일보
  • 입력 2015년 3월 31일 03시 00분


코멘트

퇴임하는 박세환 재향군인회장
“中도 자국 겨냥用 아닌걸 알아… 최대한 설득하고 이해 구해야”

퇴임을 앞둔 박세환 재향군인회장이 30일 서울 성동구 향군회관에서 동아일보와 인터뷰를 하고 있다. 그는 “천안함 폭침의 비극과 교훈을 영원히 되새겨 안보의 중요성을 일깨워야 한다”고 강조했다. 재향군인회 제공
퇴임을 앞둔 박세환 재향군인회장이 30일 서울 성동구 향군회관에서 동아일보와 인터뷰를 하고 있다. 그는 “천안함 폭침의 비극과 교훈을 영원히 되새겨 안보의 중요성을 일깨워야 한다”고 강조했다. 재향군인회 제공
“북한의 핵과 미사일을 막으려면 고고도미사일방어(THAAD·사드) 체계 외에 다른 대안이 없습니다.” 박세환 재향군인회장(75·학군 1기)은 30일 “중국도 사드가 자국을 겨냥한 게 아니라는 점을 잘 알고 있을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다음 달 10일 퇴임하는 박 회장은 이날 서울 성동구 향군회관에서 동아일보와 인터뷰를 갖고 “안보의 제2 보루인 향군이 국가와 사회 발전에 더 기여할 수 있도록 성원해 달라”고 당부했다. 다음은 일문일답.

―최근 천안함 폭침 5주년을 맞았는데….

“천안함 46용사의 희생과 유족의 아픔이 쉽게 잊혀지는 것 같아 아쉽다. 지금도 북한의 소행을 의심하거나 부정하는 주장이 나돌아 안타깝다. 안보가 정치에 이용된 탓이다. 그날의 비극과 교훈을 영원히 되새겨 안보의 중요성을 일깨워야 한다.”

―사드 주한미군 배치 문제의 해법은….


“북핵 위협은 대한민국 생존이 걸린 문제다. 주변국이 반발한다고 안보 문제를 양보할 건가. 외교 경제적 관계를 고려해 최대한 설득하고 이해를 구해 배치하는 게 맞다.”

―올해 수교 50주년을 맞은 한일 관계가 냉랭한데….

“일본의 진정한 사과와 반성이 먼저다. 총리가 나치 만행을 사죄하고, 가해자 처벌과 피해자 보상을 해온 독일을 일본의 아베 신조(安倍晋三) 정권은 본받아야 한다. 위안부 강제동원을 부정하고, 독도를 자국 땅이라고 억지를 부리는 한 관계 개선은 요원하다.”

―최근 방산비리에 대한 국민적 질타가 많은데….


“장병의 목숨과 직결된 무기장비 관련 비리는 이적·매국 행위다. 60만 현역과 1000만 향군 회원들까지 매도당하게 만든 추악한 범죄다. 법대로 관련자를 엄중히 다스려야 한다고 본다. 구조적 제도적으로 비리의 싹을 잘라내는 방안도 절실하다.”

―재임 중 성과와 아쉬운 점은….

“전시작전통제권 전환 및 한미연합사 해체를 막은 것이다. 1000만 서명운동은 물론이고 미 의회를 설득하고, 버락 오바마 미 대통령에게 서한을 전달하는 등 향군은 전작권 전환 저지에 온 힘을 다했다. 해외 지회를 확대한 것도 성과다. 반면 과거부터 누적된 사업 부실로 터진 재정위기는 향군의 존립을 위협하는 큰 과제였다. 사력을 다해 긴급 상황은 넘겼다. 차기 집행부가 잘 극복해주리라 믿는다.”

―다음 달 10일 차기 집행부 선거가 있는데….

“5명의 후보 모두 훌륭한 분들이다. 이번 선거를 향군의 화합과 발전을 다지는 축제의 장으로 만들 것으로 믿는다. 회장으로서 후유증이 없는 공명정대한 선거가 되도록 관리에 최선을 다하겠다.”

윤상호 군사전문기자 ysh1005@donga.com
#사드#천안함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