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OUT]경기장 변경 백지화…평창 국제망신 시킨 문체부

  • 동아일보
  • 입력 2015년 3월 6일 03시 00분


코멘트
이헌재·스포츠부
이헌재·스포츠부
정부가 비용 절감을 이유로 추진하던 2018 평창 겨울올림픽 스노보드 및 스키 프리스타일 경기장 변경 계획을 중단하기로 했다.

평창 올림픽 스노보드 경기장을 평창 보광휘닉스파크에서 정선 하이원리조트로 변경하려던 문화체육관광부는 5일 강원도의 반대 등을 이유로 전격적으로 계획을 취소했다.

당초 보광휘닉스파크에서 스노보드 경기를 여는 데 필요한 비용은 205억 원이면 충분할 것으로 예상됐다. 그런데 국제스키연맹(FIS)의 요구 사항을 따를 경우 790억 원으로 크게 늘어난다는 분석이 나왔다. 여기에 보광 측이 경기장 사용료와 영업 손실 보상비로 250억∼300억 원을 요구하면서 전체 비용은 1040억 원으로 대폭 올라갔다.

이에 문체부는 국민의 세금을 아끼기 위해서라며 비교적 최신 시설을 갖춘 정선 하이원리조트로 경기장 변경을 추진했다. 하이원리조트를 이용할 경우 시설비 280억 원 등 최대 500억 원을 아낄 수 있다는 계산에서였다.

문체부와 평창조직위는 지난달 FIS 기술이사 2명을 긴급히 하이원리조트로 불러 이전 계획을 설명했다. 평창조직위는 지난달 FIS 월드컵 대회가 열린 미국 콜로라도로 특사를 파견해 잔프랑코 카스퍼 회장에게 양해를 구하고 경기장 재배치 계획을 설명했다. 당시 카스퍼 회장이 외신과의 인터뷰에서 “평창의 계획대로라면 테스트 이벤트를 제때 치를 수 없을 것 같다. 그들은 뭐든지 바꾸려고 한다. 왜 그러는지 이해가 안 된다”고 말한 것에는 그런 배경이 있었다.

조양호 평창조직위 위원장은 또 지난주 브라질 리우데자네이루에서 열린 국제올림픽위원회(IOC) 집행위에 참석해 스노보드 등의 경기장 변경 안을 설명했다. 그 결과 평창조직위, 강원도, 문체부, IOC, FIS 등 5자가 다음 주 합동회의를 갖고 최종 결론을 내자는 데 합의했다.

그런데 문체부가 갑자기 말을 바꾸면서 회의를 아예 할 필요가 없게 됐다. 문체부가 말을 바꾼 이유는 무엇보다 경기장을 변경할 경우 내년 2월로 예정된 테스트 이벤트를 준비할 시간이 없기 때문이다. 정확한 소요예산을 측정하지 못한 데다 현실 상황을 무시한 채 앞뒤 사정을 가리지 않고 밀어붙이려던 문체부 때문에 관계자들은 헛심을 쓴 꼴이 됐고, 무엇보다 금쪽같은 시간을 허비해 버렸다.

올림픽 준비 사정에 밝은 한 관계자는 “IOC와 FIS가 우리를 어떻게 생각하겠나. 망신도 이런 망신이 없다. 이처럼 중요한 일을 손바닥 뒤집듯 해버리니 앞으로 무슨 일을 어떻게 할지 모르겠다”고 말했다. 문체부와 평창조직위, 강원도는 그동안 “한마음 한뜻이 되어야 성공적으로 올림픽을 열 수 있다”고 말해 왔다. 하지만 허울뿐인 말이라는 것이 다시 드러났다. 평창 올림픽이 국제적인 걱정거리가 되지나 않을까 우려스럽다.

이헌재·스포츠부 uni@donga.com
#경기장 변경#중단#평창#문체부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