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BR]최규복 유한킴벌리 사장 “시니어사업 고민하다 ‘공유가치 창출’무릎 탁”

  • 동아일보
  • 입력 2015년 3월 2일 03시 00분


코멘트

DBR 창간 7주년 애독자 인터뷰

《 최신 경영 이론 및 국내외 기업의 베스트 프랙티스를 소개하며 경영 어젠다를 선도해온 DBR가 창간 7주년을 맞아 특집호(172호)를 발행했다. 지난 7년간 DBR는 현장형 솔루션과 시간이 지나도 변치 않는 통찰력을 제공하는 매체로 차별화하면서 비즈니스 리더들로부터 호평을 받아왔다. 특히 DBR가 소개한 공유가치창출(CSV)과 스마트워크, 사용자경험(UX), 위기관리 등은 실제 여러 기업이 적용하면서 경영혁신을 이끌었다. 창간 7주년 기념호는 스페셜리포트로 우리 사회를 지탱해온 체제 자체를 근본적으로 다시 만드는 ‘대한민국 재설계’를 위한 처방과 해법을 소개했다. 정치, 경제, 문화 등 사회 전 분야에서 동시다발적으로 발생하고 있는 대한민국 위기론에 대한 해법을 제시하기 위한 시도다. 또 DBR 콘텐츠를 활용해 현업의 경쟁력 강화를 이뤄낸 애독자들의 인터뷰와 DBR에 대한 독자들의 바람 등도 실려 있다. 애독자 인터뷰 가운데 일부 내용을 소개한다. 》

DBR가 소개한 최신 경영 키워드를 발 빠르게 적용해 성과를 이끌어낸 최규복 유한킴벌리 사장은 “기업이 고민하는 주제를 시의적절하게 골라내는 힘이 DBR의 장점”이라고 말했다. 최훈석 기자 oneday@donga.com
DBR가 소개한 최신 경영 키워드를 발 빠르게 적용해 성과를 이끌어낸 최규복 유한킴벌리 사장은 “기업이 고민하는 주제를 시의적절하게 골라내는 힘이 DBR의 장점”이라고 말했다. 최훈석 기자 oneday@donga.com
유한킴벌리는 기업의 사회적 역할 모델로 주목받고 있는 ‘공유가치 창출(CSV·Creating Shared Value)’과 ‘스마트워크’ 등 최신 경영 키워드를 발 빠르게 회사 운영에 적용해 왔다. 최규복 유한킴벌리 사장은 경영계 ‘트렌드세터’로 불릴 만한 성과를 낸 비결 중 하나로 주저 없이 DBR를 꼽았다.

“2010년 사장으로 취임한 직후부터 조직을 새롭게 바꿔 보겠다는 결심을 했어요. 노년층을 겨냥한 ‘시니어 케어’ 사업을 개발하는 와중에 비즈니스 모델을 어떻게 구성해야 할지 고민이 됐죠. 그때 우연히 CSV를 스페셜 리포트로 다룬 DBR 96호(2012년 1월 발간)를 접했고 바로 무릎을 쳤습니다.”

산림 보호 사업인 ‘우리 강산 푸르게 푸르게’ 등 공익 캠페인을 활발히 진행하는 유한킴벌리의 기업 DNA에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 정신이 뿌리 깊게 스며들어 있다. 이러한 DNA를 살리면서 신성장 동력으로 삼을 시니어 케어 사업을 구체화하려던 최 사장에게 CSV란 콘셉트는 ‘구원투수’와 다를 바 없었다.

이후 유한킴벌리가 CSV 이론을 녹여 시행 중인 ‘액티브 시니어(55세 이상 인구 가운데 경제활동을 할 수 있는 건강한 신체와 정신을 가진 집단)’ 프로젝트는 이후 다양한 형태로 결실을 보고 있다. 시니어 용품을 시니어들이 직접 판매하게 하는 등의 고용 창출 활동을 통해 2012년부터 지난해까지 166개의 시니어 일자리를 마련했다.

지난해 11월에는 공익 유통 기업인 ‘시니어허브’도 설립했다. ‘공익적 목적의 유통 생태계를 키우자’는 목표로 B2B, B2C뿐만 아니라 비영리 기구를 대상으로 한 ‘B2N(business to NPO)’까지 아우르는 신개념 비즈니스모델을 구축한 것이다.

이제는 유한킴벌리의 조직 문화 중 하나로 자리 잡은 스마트워크 역시 최 사장이 DBR 81호(2011년 5월 발간) 스페셜 리포트 ‘Smart Work’를 읽고 적용한 성공 사례다.

“모든 직원이 항상 사무실에 상주하는 것도 아닌데 비효율적인 공간 활용 문제를 어떻게 해결하면 좋을지 고민했죠. 그 즈음 가족친화포럼에서 가족 친화 기업을 이끌기 위해 스마트워크를 구현해야 한다는 얘기를 들었고 어떤 개념인지 궁금해하던 찰나에 또 DBR가 시기적절하게 이 이슈를 다뤄 깜짝 놀랐습니다.”

유한킴벌리는 이후 임원실조차 따로 마련하지 않는 완벽한 변동 좌석제를 구현했다. 또 시차 출근제를 통해 시간의 유연성도 도모했다. 스마트워크 도입은 유무형의 결실을 보았다. 2013년 실시한 직원 대상 설문 결과 직무 몰입도는 2010년 76%에서 87%로, 소통 지수는 2010년 65%에서 84%로 껑충 뛰었기 때문이다. 효율성이 높아지며 야근 비율 역시 2011년 20%에서 2014년 8%로 크게 줄었다. 최 사장은 “비즈니스와 관련한 큰 결정을 내릴 때마다 DBR가 훌륭한 ‘나침반’이 돼 줬다”고 강조했다.

김현진 기자 bright@donga.com
#최규복#유한킴벌리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