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ney&Life]“명실상부한 4대 금융지주… 최다 지점망 활용 서비스 강화”

  • 동아일보
  • 입력 2015년 1월 27일 03시 00분


코멘트
임종룡 회장
임종룡 회장
임종룡 NH농협금융지주 회장은 올해를 수익성 회복의 원년으로 삼고 모든 경영체제를 수익성을 높이는 방향으로 개편할 계획이다. 복합점포, 범농협통합카드, 부문별 주력투자상품을 3대 시너지 아이콘으로 설정하고 농협금융의 모든 역량을 집중하겠다는 것이다.

임 회장은 “농협금융은 NH투자증권을 성공적으로 출범시키며 명실상부한 4대 금융지주로 자리 잡았다”며 “금융지주 중 가장 안정적인 사업포트폴리오를 갖춘 만큼 수익성을 올리는 데 주력하겠다”고 말했다.

김주하 행장
김주하 행장
농협은행의 지점 네트워크를 활용해 영업력을 키우는 방안도 모색하고 있다. 임 회장은 “농협은행은 시중 은행 중 점포 수가 가장 많아 시골마을에서도 빠지지 않고 금융서비스를 제공하고 있기 때문에 사회적 인프라와 마찬가지”라며 “지점을 평가할 때 운영의 손익만 보지 않고 원활한 농업자금 공급과 농업인에 대한 편리한 금융서비스 제공 등을 복합적으로 판단하겠다”고 밝혔다.

지점을 줄여 비용을 절감하기보다는 지점의 마케팅 역량을 키워 생산성을 높이는 데 주력한다는 계획이다. 은행 중심으로 된 기존 점포망에 증권과 보험을 결합한 복합금융점포를 늘리겠다는 전략도 눈에 띈다. 이달 5일 금융권 최초로 복합금융점포를 연 농협금융은 고객에게 필요한 자산관리 서비스를 제공하는 복합금융점포를 전국적으로 확대할 방침이다.

핀테크(Fin Tech·금융기술)에 대한 금융권 안팎의 관심이 커지며 금융과 정보기술(IT)을 결합한 새로운 금융서비스를 내놓는 전략도 수립 중이다. 간편결제, 낮은 수수료 등 핀테크의 장점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는 서비스를 개발하고 국내외 대형 핀테크 기업과 전략적 제휴를 맺어 새로운 결제사업 시장을 열겠다는 각오다.

임 회장은 “앞으로 인터넷 전문은행을 세우는 것과 관련한 법적 제도적 규제가 완화되면 스마트금융센터가 인터넷 전문은행의 역할을 수행하는 방안도 검토하겠다”고 강조했다.

통일 이후 한국 금융이 어떻게 변화할지에 대해 예측하고 미리 대응전략을 세우는 게 중요하다는 입장도 밝혔다. 임 회장은 “통일은 저성장시대의 한국 금융에 새로운 성장 모멘텀이 될 수 있다”며 “범농협 북한협력발전모델을 개발할 수 있는 조직을 설립하겠다”고 말했다.

NH농협은행은 올해 출범 4년차를 맞아 각 사업부문을 다시 한 번 꼼꼼하게 챙겨 불필요한 비용을 줄인다는 목표를 세웠다. 김주하 농협은행장은 “퇴직연금과 펀드 등 비이자 사업 부문을 지속적으로 강화하고 리스크 관리 역량을 키워 대내외 충격에 흔들리지 않는 농협은행을 만들겠다”고 말했다.

지주 차원의 복합금융점포 확대 전략에 발맞춰 금융 계열사 간 시너지를 높이는 데 총력을 기울이겠다는 전략도 강조했다. 김 행장은 “기업과 고객자산가를 위한 프라이빗뱅킹(PB) 사업 등 NH투자증권이 가진 장점을 적극적으로 활용할 계획”이라며 “인수합병 자문과 기업공개 등 투자은행 부문 영업을 확대하고 모든 금융상품을 아우를 수 있는 고객 맞춤형 종합자산관리 서비스를 제공하겠다”고 밝혔다.

지난해 저조했던 기술금융도 올해에는 확대할 계획이다. 2015년에는 전년 대비 1조 원 이상 기술금융 규모를 키우는 것을 목표로 농식품분야 기술력 우수기업을 대상으로 지원을 늘리고 농식품기업 컨설팅 전문 인력을 양성하겠다는 방침이다.

농협은행의 대표적인 기술금융 전용상품인 ‘NH기술평가 우수기업 대출’ 판매를 확대하고 기술력이 우수한 기업에 대해서는 이자 납입을 유예해주는 서비스를 제공하겠는 전략도 밝혔다.

김 행장은 “중소기업 현장방문을 늘리고 중소기업 최고경영자(CEO)를 초청하는 간담회를 확대하겠다”며 “중소기업과 함께 성장하는 금융 동반자로서의 역할을 적극적으로 이끌어나가겠다”고 말했다.

송충현 기자 balgun@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