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청주 ‘동아시아 문화도시’ 교류사업 본격 시동

  • 동아일보
  • 입력 2015년 1월 6일 03시 00분


코멘트
청주시는 지난해 12월 30일 이어령 전 문화부 장관(왼쪽)을 ‘동아시아문화도시 청주’ 조직위원회 명예위원장에 위촉했다. 이 위원장은 앞으로 개·폐막식 등 각종 행사의 방향을 제시할 예정이다. 청주시 제공
청주시는 지난해 12월 30일 이어령 전 문화부 장관(왼쪽)을 ‘동아시아문화도시 청주’ 조직위원회 명예위원장에 위촉했다. 이 위원장은 앞으로 개·폐막식 등 각종 행사의 방향을 제시할 예정이다. 청주시 제공
‘2015 동아시아 문화도시’에 선정된 충북 청주시가 사무국을 설치하고 명예조직위원장을 위촉하는 등 본격적인 사업 추진에 나섰다. ‘동아시아 문화도시’는 한중일 3개국 문화장관회의를 통해 해마다 각국을 대표하는 문화도시를 뽑아 이들 도시 간 다양한 문화교류 사업을 펼치는 것으로 지난해 처음 시작됐다. 올해는 ‘시민, 새로운 지평을 열다’를 주제로 공연 전시 학술 등의 분야에서 다양한 행사가 펼쳐진다. 청주시와 함께 올해 동아시아 문화도시로 선정된 도시는 중국 칭다오(靑島)와 일본 니가타(新潟)다.

○ 명예조직위원장에 이어령 전 문화부 장관

청주시는 ‘동아시아문화도시 청주’ 명예조직위원장에 이어령 전 문화부 장관을 최근 위촉했다. 시는 “이 전 장관은 초대 문화부 장관과 새천년준비위원장을 지내고 서울 올림픽 등의 국제행사를 기획하고 실행한 전문가”라며 “현재 한중일 비교문화연구소를 운영하면서 동아시아 인문학과 문화예술 분야 최고 석학으로 활동 중”이라고 위촉 배경을 설명했다. 이 위원장은 “청주시가 만드는 문화도시 프로그램을 객관적으로 지켜보고 훈수할 것”이라며 “시민들에게 와 닿고 모두가 참여할 수 있는 참여형 프로그램을 만들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앞으로 개·폐회식 등 공식행사와 각종 사업에 전문적 조언을 하게 된다.

앞서 청주시는 지난달 청원구 내덕동 청주문화산업단지 안에 동아시아 문화도시 사무국을 설치하고 비영리단체 등록을 마쳤다. 사무국장은 변광섭 전 청주시문화재단 부장이 맡았다. 청주시가 동아시아 문화도시로 선정된 것은 △지난해 7월 청원군과 통합해 중부권 대표 도시로 발돋움하고 있는 점 △직지와 공예비엔날레 등 문화 브랜드 △청남대, 대청호, 상당산성 등 수려한 자연경관 등을 갖춘 점 등이 높은 평가를 받은 때문으로 보인다.

○ 청주를 동아시아 문화수도로

청주시는 다음 달 동아시아 문화도시 교류 행사를 알리는 개막식을 시작으로 문화콘텐츠 개발과 각종 학술회의, 공연, 시민참여 프로젝트 등을 추진한다. 지역문화의 브랜드화와 상품화를 통해 청주를 동아시아의 문화수도로 발전시킬 수 있는 기틀을 마련하겠다는 것.

지역문화콘텐츠 브랜드화, 문화적 도시 재생 사례 발표와 토론, 한중일 장인열전, 현대 아트전, 동아시아 순회전 등 다양한 공동 기획 공연 등이 열린다. 또 문자와 건축, 디자인, 평생학습 등 한중일 3개국의 공통 관심사를 주제로 한 국제학술심포지엄과 전통공예 및 현대미술 특별전이 칭다오와 니가타에서 펼쳐진다.

올해 열리는 청주 국제공예비엔날레와 청주직지축제, 세종대왕과 초정약수축제 등 기존의 사업과 연계한 동아시아 교류 프로그램도 운영할 계획이다. 국내 최대 규모의 담배공장이었던 옛 청주 연초제조창의 문화 재생 및 도시 재생 사례를 해외에 알려 한류(韓流)를 중심으로 한 국제적인 문화 벨트를 구축한다는 구상이다.

이 밖에 문화예술 분야 동아리와 시민사회단체, 교육기관 등이 참여하는 시민 참여형 전시 공연 학술 행사 등이 마련된다. 이승훈 청주시장은 “동아시아 문화도시 간 교류 협력 사업을 통해 지역문화의 세계화와 글로벌 상품화를 촉진하고, 시민 중심의 문화를 향유함으로써 자긍심을 높이는 계기가 되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조직위는 행사 홍보 마케팅의 하나로 BI(Brand Identity)를 개발했다. ‘푸른 청주 생명의 도시 청주’의 가치를 강조한 가운데 현존하는 세계 최고(最古) 금속활자본인 직지심체요절의 활자 이미지 등 전통적 이미지를 담고 있다. 한중일 3개국 시민이 다양한 문화예술 행사 교류를 통해 상생의 꽃을 피우고, 문화를 통해 꿈을 펼쳐 나가자는 메시지도 담았다는 게 조직위 설명이다. 이 BI는 각종 홍보물과 옥외 광고물 등에 활용된다.

장기우 기자 straw825@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