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스마트폰 ‘막가파’ 행보… 글로벌 시장서 잇단 제동

  • 동아일보
  • 입력 2014년 12월 23일 03시 00분


코멘트

사용자 정보 빼내고… 몰래 광고 띄우고…
쿨패드, 제품에 ‘백도어’ 설치 들통… 샤오미, 인도서 특허침해 판매금지
“中정부가 사실상 눈감아 주는 셈”

승승장구하던 중국 스마트폰 제조사들의 행보에 잇따라 제동이 걸리고 있다. 사용자 정보를 빼내는 해킹 소프트웨어가 설치된 사실이 드러나고 특허 침해로 판매가 금지되기도 했다. 모두 중국 밖에서 벌어진 일이다. 정보기술(IT) 업계 일각에서는 “중국 제조사들은 자국 정부의 보호가 없는 외국 시장에서는 힘을 못 쓸 것”이라는 분석까지 나온다.

○ 잇따른 보안·특허 논란

보안 문제는 중국 스마트폰 제조사의 단골 골칫거리로 떠올랐다. 화웨이(1세대), 샤오미(2세대)에 이어 3세대 신흥 강자로 꼽히는 ‘쿨패드’ 제품에서도 ‘백도어(back door·전자기기에서 사용자 몰래 정보 데이터가 오갈 수 있는 기술적 통로)’가 발견된 것이다. 미국 정보보안기업 팰로앨토네트워크스는 최근 발표한 보고서에서 “쿨패드 제품에 사용자위치를 비롯한 정보를 전송하고 광고 노출을 위한 응용프로그램을 무단 설치하는 ‘백도어’가 내장돼 있다”고 폭로했다.

쿨패드는 국내에는 잘 알려지지 않았지만 중국 내수시장을 중심으로 올해 2분기(4∼6월) 판매량이 1300만 대에 이르는 업체다. 백도어의 존재는 쿨패드의 해외 판매량이 조금씩 늘어나면서 덩달아 증가한 사용자 불만으로 인해 드러났다. ‘갑자기 광고가 나타나고 애플리케이션(앱)이 나도 모르게 깔려 있다’는 소비자의 불만이 빗발치면서 조사가 시작됐다. 팰로앨토네트워크스는 보고서에서 “쿨패드의 백도어는 광고를 설치해 돈을 버는 데 주로 활용됐지만 사용자위치나 전화, 문자메시지까지 확인할 수 있어 보안 우려를 지울 수 없다”고 주장했다. 쿨패드는 아직 뚜렷한 입장을 내놓지 않고 있다.

‘중국의 애플’로 꼽히는 샤오미도 올해 7월 이 문제로 홍역을 치렀다. 5.5인치의 대화면 스마트폰 ‘훙미노트’에 사진과 문자를 사용자 몰래 임의의 서버로 보내는 기능이 밝혀진 것이다. 훙미노트는 ‘1초 1만 대 판매’ 기록을 세운 샤오미의 대표 제품 중 하나다. 휴고 바라 샤오미 부사장은 “자동 업데이트와 메시지 전송을 위한 것”이라고 해명했지만 ‘중국 정부의 감시 도구로 쓰인다’는 의혹은 해소되지 않고 있다. 샤오미는 또 이달 초 야심 차게 인도 시장에 진출했다가 스웨덴 통신장비기업 에릭손이 자사 특허를 침해했다며 소송을 제기해 판매금지처분을 부과받기도 했다.

○ ‘정부 보호’가 해외시장 경쟁력 저하로

중국 제조사들이 잘나가는 내수시장과 달리 자국 밖에서는 온갖 포화를 맞는 것은 정부의 지나친 보호 정책 때문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정부가 자국 제조사의 보안 문제를 묵인하거나 활용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특허 침해에 대해서도 사실상 눈감아주는 경우가 적지 않다. 이로 인해 공정한 경쟁 환경에서는 버틸 저력이 없다는 것이다.

IT 업계 관계자는 “중국 시장 내에서는 정부 눈치를 보느라 해외 기업이 중국 기업에 특허침해 소송을 걸기 어렵다”고 말했다. 자국 기업에 시비를 건 해외 기업에 중국 정부가 온갖 제재를 가할 수 있기 때문이다. 중국 언론 역시 정부와 얽힌 휴대전화 보안 문제에 대해서는 보도하지 않는다. 시장조사업체 IHT테크놀로지 소속 대니얼 글리슨 애널리스트는 “중국 기업의 초저가 전략이 성공할 수 있었던 이유 중 하나는 중국 정부의 보호 때문”이라고 지적했다.

반면 중국업체들은 해외 시장에서는 정부의 보호를 받지 못한다. 이 때문에 중국 내수시장이 포화된 후에는 일부 제조사들이 버티지 못할 것이라는 분석도 있다. 김상표 KB투자증권 애널리스트는 “최근의 중국 스마트폰 제조사가 겪는 분쟁으로 인해 난립한 업체들의 구조조정이 가속화할 수 있다”라고 내다봤다.

황태호 기자 taeho@donga.com
#중국#스마트폰#제동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