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제국 동서대 총장 “亞57개大강좌 온라인 공유-특성화로 글로벌 强小대학 만들 것”

  • 동아일보
  • 입력 2014년 12월 15일 03시 00분


코멘트

GAA 주도 장제국 동서대 총장

《 “지방대의 위기라는 말을 많이 하지만 차별화된 경쟁력을 갖춘 지방대에는 오히려 지금이 좋은 기회입니다. 경쟁력 강한 분야에 집중해 특성화에 성공하면 외국 대학들이 먼저 찾아옵니다.” 최근 아시아대학총장포럼(AUPF)을 주도하며 아시아 대학들의 대규모 온라인 공동강좌 운영 계획을 이끌어 낸 장제국 동서대 총장은 아시아를 통한 우리나라와 대학의 발전 모델을 깊이 고민하고 있었다. 이달 1일 인터뷰를 하는 3시간 남짓 동안 장 총장의 입에서는 아시아라는 단어가 끊이지 않았다. 》

장제국 동서대 총장은 “아시아의 경제 규모와 발전 속도를 감안하면 우리 젊은이들을 ‘아시아를 이해하는 인재’로 키워야 한다”면서 “동서대는 100곳이 넘는 아시아 대학과 교류하면서 우리 학생들이 겁 없이 외국 학생들과 어울릴 수 있는 환경을 만들고 있다”고 말했다. 전영한 기자 scoopjyh@donga.com
장제국 동서대 총장은 “아시아의 경제 규모와 발전 속도를 감안하면 우리 젊은이들을 ‘아시아를 이해하는 인재’로 키워야 한다”면서 “동서대는 100곳이 넘는 아시아 대학과 교류하면서 우리 학생들이 겁 없이 외국 학생들과 어울릴 수 있는 환경을 만들고 있다”고 말했다. 전영한 기자 scoopjyh@donga.com

장 총장은 10월 태국에서 열린 제13회 아시아대학총장포럼에서 GAA(Global Access Asia) 프로그램을 제안해 성사시켰다. GAA란 각 대학이 공용 학습지원 시스템을 통해 수준 높은 강의를 올리면 여러 대학이 이를 공유하고 학점을 인정해주는 등 공동의 지식 자산으로 활용하는 시스템이다. 미국 등 선진국의 MOOC(Massive Open Online Course)와 비슷하다. GAA에는 내년 9월부터 16개국의 57개 대학이 참여하기로 했으며, 참여 희망 의사를 밝힌 대학은 80곳을 넘어섰다.

장 총장은 아시아 대학들의 강의 교류가 갖는 의의는 ‘발신지로서의 아시아’라는 점에 있다고 평가했다. 그는 “지금까지의 온라인 강의 공유는 미국 대학들의 강의를 다른 나라들이 일방적으로 수신하는 것이었다”면서 “GAA는 아시아의 경쟁력 있는 강의들을 전 세계로 내보낸다는 점에서 매우 중요하다”고 말했다.

그는 이 시스템이 대학과 학생들의 국제교류 패러다임도 바꿀 것으로 내다봤다. 장 총장은 “지금은 학생들이 교환학생을 가려면 비행기표 구입부터 살 곳을 찾는 것까지 돈이 많이 든다. 하지만 GAA를 활용하면 ‘집을 떠나지 않는 국제교류’가 가능해진다”고 말했다. 그는 또 “대학들도 예산이 부족해서 다양한 교과목을 편성하지 못하기도 하는데 GAA를 교과과정에 흡수하면 경비를 아끼면서도 양질의 교과목을 늘릴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특히 동서대는 GAA 교류의 플랫폼을 제공하는 역할, 즉 동서대의 강의 시스템을 활용해 공용 학습지원 시스템의 서버를 관리하는 역할을 맡아 주목을 받고 있다.

동서대가 이처럼 GAA를 주도할 수 있었던 배경에는 일찌감치 아시아를 중심으로 다져온 국제화 역량이 밑거름으로 작용했다.

장 총장은 “대학 본부 차원에서만 하는 국제화는 별 의미가 없다. 학생들이 국제화에 직접 참여해 다양한 경험을 하면서 잠재력을 이끌어 내도록 해야 한다”는 철학을 밝혔다. 이런 차원에서 동서대는 아시아 서머스쿨, 동서 아시아 이니셔티브, 스터디 어브로드 프로그램 등 다양한 국제화 프로그램을 가동하고 있다. 이를 통해 매년 700명 정도가 외국에 나가고 있다.

아시아 서머스쿨의 경우 27개국의 아시아 대학생들이 여름방학에 특정 대학 캠퍼스에 모여 다양한 강의를 들으며 교류하는 프로그램이다. 도입 첫해인 2013년 동서대는 주최 대학을 맡아 350명에게 양질의 강의와 숙식을 제공했다. 올해 말레이시아에서 열린 아시아 서머스쿨은 내년에는 일본, 2016년에는 태국에서 열릴 예정이다.

동서 아시아 이니셔티브는 자매대학의 기숙사를 활용해 학생들의 비용 부담을 최소화하면서 현장 학습 기회를 주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교수 1명당 학생 10명으로 구성된 팀을 10개 꾸려서 2주 동안 오전에는 현지 대학에서 강의를 듣고, 오후에는 동서대의 인솔 교수가 현장 학습을 진행하는 방식이다. 장 총장은 “올해 경영학과 교수의 인솔로 베트남에 간 학생들이 현지 제빵 시장을 조사해 발표한 내용을 보니 수준급이더라”면서 “현장을 익히면 졸업 후에 그 나라로 진출하겠다는 꿈을 키우는 경우가 많다”고 말했다.

장 총장은 아시아가 매우 중요한 시기로 접어든 만큼 우리 대학의 국제화도 아시아에 집중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2050년까지 세계 국내총생산(GDP)의 절반 이상을 아시아가 차지할 것이라는 예측이 있고, 전 세계 인구의 60% 이상이 아시아인이며, 아시아 국가들의 경제발전 속도가 가장 빠르다”면서 “우리 대학들의 국제화가 미국 중국 등에 치우친 측면이 있는데 이제 우리 젊은이들의 미래는 아시아에 있다는 생각으로 아시아 시대에 대비해야 한다”고 밝혔다.

장 총장은 “지식이 보편화하고 팽창하며 심화하는 지각변동의 시기를 맞아 지식을 전달하는 수단이 엄청나게 바뀌고 있는데 우리는 여전히 개발도상국형 교육을 하고 있다”고 진단하면서 “동서대는 내년을 ‘미래 대학의 원년’으로 삼아 아이들의 잠재력을 깨우고 선진국형 인재를 키우는 데에 학교의 모든 역량을 쏟아부을 것”이라고 각오를 다졌다.

김희균 기자 foryou@donga.com
#동서대#아시아#온라인 강좌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