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일하기 좋은 100대 기업]직원이 행복한 일터, 성과도 쑥쑥!

  • 동아일보
  • 입력 2014년 11월 19일 03시 00분


코멘트

신한카드, 동부생명보험, 부산은행 등 46개사
‘2014 대한민국 일하기 좋은 100대 기업’ 수상

신뢰의 위기라고들 한다. 경기가 어려운데다 사회적으로 커다란 위기들이 속출하고 있다. 다들 신뢰를 갖게 하지 않는 ‘누구’의 탓을 한다. 개인이든 집단이든 믿음을 얻기 어렵고 또한 누구를 잘 믿지도 않는다.

이제 달라져야 할 때다. 우리 사회에서 늘 기업들은 글로벌 경쟁을 해왔다. 글로벌 스탠더드를 익히고 그것을 내부에 전파하는 역할도 했다. 국제적 신뢰는 이제 국내 고객과의 믿음으로 이어져 가야 하고, 그런 움직임이 신뢰를 잊은 우리사회에 문화혁신을 가져다 줄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 기업과 소비자 간의 신뢰, 기업 내부에서 직원 사이의 신뢰, 경영진과 직원 사이의 신뢰들이 깊어지면서 우리 사회가 신바람나는 사회로 바뀌어 가는 게 필요하다.

기업의 신뢰 회복 움직임은 일하기 좋은 직장을 만들어 가게 되고, 그 바탕 위에 장수 기업, 성공 기업이 가능해질 것이다.

우리의 미래 걸린 ‘일하기 좋은 기업’

신뢰회복이 절실한 우리 사회에서 GWP코리아―한국지식재산상업화협회가 주관하는 ‘2014 대한민국 일하기 좋은 기업’ 선정은 각별한 의미를 지닌다. 우리의 미래가 이들 ‘일하기 좋은 기업’에 달려 있다고 해도 지나치지 않다.

50개국의 신뢰경영을 선도하고 있는 GPTW인스티튜트의 한국 법인인 GWP 코리아와 한국 지식재산 경쟁력 강화에 앞장서고 있는 한국지식재산상업화협회가 주관하고 선정하는 ‘2014 대한민국 일하기 좋은 100대 기업’에 신한카드㈜, 동부생명보험㈜, 부산은행, ㈜신한은행, 현대해상화재보험㈜, 롯데백화점, 롯데월드, 한국애브비, ㈜오케이몰, ㈜디알 액시온, ㈜이니스프리 등 46개 기업이 선정되었다. 시상식은 19일 서울 63컨벤션센터에서 관계자 약 1000명, 인도네시아의 이르만 구스만 상원의장을 비롯하여 국회의원, 장관, 주지사 등 국빈급 경제 사절단이 참석한 가운데 개최되었다.

‘일하기 좋은 기업’ 선정 제도는 로버트 레버링 박사가 20년간 미국을 대표하는 100대 기업의 성공 요인을 연구하면서 신뢰 경영이 기업의 성장과 존속을 위한 주요 원천이라는 결론에 따라 탄생한 국제 표준 평가 모델이다. 지난 23년 동안 포천, 파이낸셜타임스 등의 경제 권위지와 함께 미국, 유럽, 아시아 등 50여 개 국가에서 신뢰 경영을 실천하는 기업을 선정하였는데, 구글, 인텔, 마이크로소프트, 보스턴 컨설팅그룹, 하이엇과 같은 세계 최고 기업들이 그 대상이었다. 우리나라에서도 13회째 진행하고 있으며, 삼성전자, 현대자동차, LG화학, 롯데백화점, CJ, 한화케미컬, 동부생명, KT 등 초우량 기업들이 선정된 바 있다.

기업의 신뢰경영 종합평가, 회사 분위기 바꿔

이 제도는 기업과 구성원의 신뢰, 자부심, 동료애를 바탕으로 구성원의 자발적인 몰입과 헌신을 이끌어 내고, 이를 기반으로 고성과 기업을 구현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신뢰는 경영진의 비전, 구성원들의 능력 인정과 존중, 공정한 대우에 관한 믿음을 통해 형성된다. 신뢰 평가의 과정을 좀 더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우선 내부 구성원들이 ‘믿음, 존중, 공정성, 자부심, 동료애’라는 5개의 신뢰 지표에 대해 진단을 하고, 기업의 신뢰 구현 방향의 가능성과 지속성, 합목적성 등을 평가하게 된다. 마지막으로 기업의 신뢰 구현 방향성에 입각한 제도, 프로그램 운영 여부를 평가하여 기업의 신뢰 경영에 대해서 종합적인 평가를 한다.

이렇게 정교한 과정을 거쳐 일하기 좋은 기업 선정에 참여해 온 기업들은 주인의식 문화가 형성됨으로써 생산성과 수익성, 고객 만족도 향상 등 여러 측면에서 괄목할 만한 성과를 거두고 선도 기업의 자리를 차지할 수 있었다. 실제로 현대해상화재보험과 신한카드가 이 제도에 7년째 참여하면서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금융 기업으로 우뚝 선 것을 볼 때 이 제도의 위력과 유효성을 짐작해 볼 수 있다.

‘제조부문, 판매·유통부문, 일반서비스부문, 금융부문, 외국계기업부문, 공공부문 등 총 6개 부문에 대해 시상한 이번 시상식에서, ‘2014 대한민국 일하기 좋은 기업’ 글로벌 GPTW대상에는 ㈜신한카드가 수상하였고, GPTW 신뢰대상은 동부생명보험㈜과 부산은행이 수상하였다. 7년 연속 대상은 2개사로 ㈜신한은행, 현대해상화재보험㈜이, 5년 연속 대상은 한국마즈(유)가 수상하였다. 4년 연속 대상은 롯데백화점, 인천국제공항공사, 코웨이㈜, LS엠트론㈜, 콘티넨탈 오토모티브 시스템㈜이 수상하였으며, 3년 연속 대상은 한국과학기술연구원,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KOTRA), ㈜고어코리아가 수상하였다. 2년 연속 대상은 부산항만공사, 한국공항공사, 한국수자원공사, 메르세데스벤츠 파이낸셜 서비스 코리아, 한국내쇼날인스트루먼트㈜, 신한생명보험㈜, ㈜앤비젼이 수상하게 되었다.

또한 대상은 총 16개사로 한국가스안전공사, 한국자산관리공사, DHL 코리아, 올림푸스한국㈜, 케이던스코리아(유), 퀸타일즈트랜스내셔널코리아㈜, 한국애브비, 한국앤드레스하우저㈜, 한국에자이㈜, 한국이엠씨컴퓨터시스템즈㈜, 롯데월드, ㈜오케이몰, ㈜세영기업, 애경산업, 본아이에프㈜, ㈜이니스프리가 수상하였다.

본상은 총 9개사로 중소기업진흥공단, 한국화학연구원, 코레일공항철도㈜, 미래에셋생명보험, 아주저축은행, 한국세르비에, 와이즈와이어즈㈜, ㈜디알 액시온, ㈜풀무원이 선정되었다.

경영철학 뚜렷한 CEO들에게 박수를


평소 탁월한 리더십과 높은 사명감으로 훌륭한 일터 구현을 위한 혁신적 경영철학을 확산·보급하여 산업발전에 기여한 최고경영자(CEO)에게 주어지는 최고경영자상은 총 8명으로 롯데백화점 이원준 대표이사, 부산항만공사의 임기택 사장, ㈜세영기업의 김호동 대표이사, ㈜신한은행의 서진원 은행장, 코웨이㈜의 김동현 대표이사 사장, 한국공항공사의 김석기 사장, 현대해상화재보험㈜의 이철영 대표이사 사장, 메디헬프라인의 박옥남 대표이사가 각각 수상하였다.

기업이 구성원들의 몰입과 헌신, 협력을 이끌어내려면 무엇보다도 신뢰가 전제되어야 한다. ‘대한민국 일하기 좋은 100대 기업’은 조직 내부의 신뢰를 보이지 않는 경영자산으로 인식하고 이를 강화하기 위한 활동에 심혈을 기울인 결과 조직 내부는 물론이고 외부에서도 신뢰 받는 기업의 이미지를 공고히 하고 있다.

최윤호 기자 uknow@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