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충남]美-유럽 투자기업, 대덕특구에 눈독

  • 동아일보
  • 입력 2014년 11월 6일 03시 00분


코멘트

DEV, 3개 기업과 조인식 체결
“연구인력-인프라 우수해 투자”… 세계적 기업 성장 돕기로 약속

5일 오전 대전 특구진흥재단에서 열린 투자 조인식. 왼쪽부터 ㈜엠투브 정상수 대표, DEV 코리아 김병국 공동 대표, 특구진흥재단 김차동 이사장, ㈜보템 김효구 대표, ㈜쏘그웨어 손강민 대표. 연구개발특구진흥재단 제공
5일 오전 대전 특구진흥재단에서 열린 투자 조인식. 왼쪽부터 ㈜엠투브 정상수 대표, DEV 코리아 김병국 공동 대표, 특구진흥재단 김차동 이사장, ㈜보템 김효구 대표, ㈜쏘그웨어 손강민 대표. 연구개발특구진흥재단 제공
대전의 대덕연구개발특구 기업들에 대한 미국과 유럽 자본의 투자 기대감이 높아지고 있다. 연구개발특구진흥재단은 미국 투자 회사가 특구 기업들에 본격적인 투자를 시작했다고 밝혔다. 미국과 남미 등에 이어 유럽 최대 정보통신기술(ICT) 중심지인 프랑스 소피아앙티폴리스와 협력 체계를 구축하는 등 그동안 꾸준히 글로벌 보폭을 넓혀온 결과다.

○ 미국 투자회사 특구 기업 투자 조인식


특구진흥재단은 5일 대전 유성구 재단 사무실에서 미국 벤처투자사 DEV(Digital Entertainment Ventures·대표 앨런 맥글레이드)가 ㈜쏘그웨어와 ㈜보탬, ㈜엠투브 등 특구 내 3개 기업에 대한 투자 조인식을 가졌다고 밝혔다. 특구진흥재단이 주선한 특구 기업에 대한 외국 자본의 투자는 이번이 처음이다. 이번 조인식에는 DEV 코리아의 김병국 공동대표가 참석했다.

미국 뉴욕에 본사를 둔 DEV는 첨단기술 기반의 초기기업과 기술 등에 투자하는 글로벌 벤처 투자회사다. 올해 초 한국지사를 설립한 뒤 올해 2월 특구진흥재단을 방문하면서 특구 내 벤처기업들에 지속적인 관심을 보여 왔다.

5월 미국 뉴욕에서 특구진흥재단과 업무 협약을 체결해 특구기업 투자를 위한 본격적인 활동을 시작했다. DEV 관계자는 “투자 가치가 높다고 판단되는 특구 내 7개 기업을 직접 방문했고 지난달 28일 특구진흥재단이 개최한 ‘해외투자로드쇼’에 참가해 3개 기업에 대한 투자를 확정했다”며 “그동안 각 기업이 보유한 기술의 우수성, 기업과 시장의 성장 가능성, 기업 대표들의 경영비전 등을 두루 살폈다”고 말했다.

이번에 투자하는 금액은 기업마다 2만 달러씩 모두 6만 달러. 외국 투자회사들은 리스크를 줄이기 위해 처음에는 적은 금액으로 투자를 시작해 후속 투자 시에는 액수를 크게 늘리는 게 관행이어서 점차 투자는 늘어날 것으로 특구진흥재단 측은 전망했다.

맥글레이드 대표는 “우수한 연구개발(R&D) 역량과 인프라를 가진 특구와 이 특구 내 첨단기업을 직접 경험하게 됐다는 점에서 이번 투자 결정은 DEV로서도 성공적인 시도라고 생각한다”며 “우리가 투자하는 기업들이 세계적 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 글로벌 개척 성과로 유럽 투자도 기대

이번에 투자를 받는 3개 회사는 “DEV를 통한 미국 시장 진출 네트워크, 시장 및 기술정보 확보 등 돈으로 환산하기 어려운 가치를 얻었다”며 고무된 표정이다. 모바일 콘텐츠 개발 회사인 쏘그웨어의 손강민 대표는 “2010년 특구진흥재단의 연구소 기업으로 지정된 후 전략육성 계획에 따라 사업을 진척시켜 왔다”며 “이번 투자로 시장에서 더욱 신뢰를 얻어 성장의 전기가 맞을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보탬은 병원 등의 입퇴실 인원 카운트 정보 등을 제공하는 통신기술융합의 스마트 스위치 및 컨트롤러 기술을 가지고 있고, 엠투브는 무선 네트워킹을 통한 차량 간 통신 및 스마트 카 영상 공유 솔루션 기술을 보유하고 있다.

이번 투자에 이어 특구 내 기업에 대한 유럽의 자본 유치에 대한 기대감도 높다. 특구진흥재단 관계자는 “유럽의 투자회사인 소피아비즈니스에인절(SBA) 클럽의 장루이 브렐레 대표가 최근 유럽을 방문한 김차동 특구진흥재단 이사장과 만나 대덕연구개발특구의 기술 현황, R&D 역량, 창업 및 비즈니스 환경을 문의한 뒤 해외투자 로드쇼 참여를 위해 방문하고 싶다는 의사를 밝혔다”고 전했다.

지명훈 기자 mhjee@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