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북단체 “삐라 15만장 날릴 것” vs 파주주민 “현장 저지”

  • 동아일보
  • 입력 2014년 10월 25일 03시 00분


코멘트

25일 대북전단 살포… 충돌 우려

“삐라 반대” 농성하는 주민들 일부 보수단체가 25일 오후 북한으로 대북 전단(삐라)을 살포하겠다고 
예고한 가운데 24일 오후 경기 파주시 문산읍 임진각 망배단에서 대북 전단 살포 반대 파주 주민 공동대책위원회 회원들이 삐라 
살포를 저지하기 위한 철야 농성을 시작했다. 파주=장승윤 기자 tomato99@donga.com
“삐라 반대” 농성하는 주민들 일부 보수단체가 25일 오후 북한으로 대북 전단(삐라)을 살포하겠다고 예고한 가운데 24일 오후 경기 파주시 문산읍 임진각 망배단에서 대북 전단 살포 반대 파주 주민 공동대책위원회 회원들이 삐라 살포를 저지하기 위한 철야 농성을 시작했다. 파주=장승윤 기자 tomato99@donga.com
대북전단보내기국민연합 등 7개 시민단체가 25일 오후 1시 경기 파주시 임진각 앞 광장에서 대북 전단(삐라) 살포를 강행하기로 했다. 북한은 강력 반발하고 있고 일부 시민단체와 경찰이 충돌할 가능성도 있어 논란이 예상된다.

앞서 10일에도 자유북한운동연합 등이 경기 연천에서 대북 전단을 날렸다. 북한은 처음으로 대북 전단을 향해 고사총탄을 발사해 국군이 대응사격을 했고, 이 과정에서 남북 간 군사분계선(MDL)을 사이에 두고 총격전이 벌어지기도 했다.

최우원 대북전단보내기국민연합 대표는 24일 동아일보와의 전화 통화에서 “우리 단체에서 4만∼5만 장, 다른 단체들이 10만 장 등 총 14만∼15만 장의 대북 전단을 날릴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전단에는 북한 정권이 어떤 민족반역 범죄를 저질렀는지 역사적인 근거 등을 적었다. 김정은 일당을 없애버리고 자유민주주의 대한민국 품안으로 통일해서 번영 속에서 같이 살자는 내용도 담겨 있다”고 말했다.

그러나 ‘대북 전단 살포 및 애기봉 등탑 반대 주민 공동대책위원회’ 등 시민단체와 파주 주민들은 25일 현장에서 이들의 전단 살포를 저지할 계획이다. 경찰은 전단 살포 찬반 단체가 충돌할 경우에 대비해 경비 병력을 배치하고, 충돌 가능성이 높아질 경우 국민의 생명과 신체, 재산을 보호하는 ‘경찰관 직무집행법’에 따라 전단 살포를 막기로 했다.

박상학 자유북한운동연합 대표는 “우리는 전단이 한 장이라도 (북한에) 가도록 하는 게 목적”이라며 “경찰이 막을 경우 공개할 수 없는 임의의 장소에서 20만∼50만 장의 대북 전단을 날릴 것”이라고 말했다.

전단 살포에 반대하는 시민단체들은 대북 단체 활동의 원천 봉쇄를 요구하고 있다. 주민공대위는 23일 기자회견에서 “정부가 25일까지 전단 살포에 대해 아무 조치를 하지 않으면 주민 소송단을 모집해 해당 단체를 남북교류협력법 위반 등의 혐의로, 당국자와 경찰을 직무유기로 고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한편 북한은 시민단체의 대북 전단 살포를 앞두고 이번 전단을 뿌릴 경우 ‘남북관계 파국’까지 거론하고 나섰다. 북한은 24일 조선중앙통신 ‘조국통일연구원 백서’에서 “반공화국 삐라 살포는 국제법적 견지에서 볼 때에도 엄중한 위반사항”이라며 “온갖 허위와 날조로 우리의 최고 존엄과 체제를 모독·중상하는 것은 사실상 선전포고”라고 주장했다. 앞선 23일 조국평화통일위원회 서기국 보도에서는 “(전단을 살포하면) 북남 관계가 회복 불능의 파국에 처하게 되고 사태가 험악하게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하지만 박상학 대표는 “불안감과 공포감을 조성해 남남갈등을 유발하는 건 김정은의 전략”이라며 “우리 국민을 향해 총질해대는 사람들을 비판하고 증오해야지, 그쪽에 서서 대북 전단을 막는 건 자기모순이다. 사실과 진실을 막는 데에 당당하게 맞서겠다”고 말했다.

북한이 최근 제2차 남북 고위급 접촉의 전제조건으로 대북 전단 살포 중지를 요구한 것과 관련해 일부 탈북자는 전단 살포에 신중해야 한다는 입장을 보였다. 탈북자 고경호 씨(45)는 “이미 북한 사람들은 남한을 많이 알고 있다. 대북 전단을 보낸다고 달라지는 건 없다. 전단 살포는 오히려 궁지에 몰린 북한에 전쟁 할 구실을 만들어준다. 서로 감정을 상하게 하기보다 남북회담 결과를 지켜보는 게 우선이다”라고 말했다.

이샘물 evey@donga.com·백연상 기자
#대북단체#삐라#대북전단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