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車, 너마저…

  • 동아일보
  • 입력 2014년 10월 24일 03시 00분


코멘트

3분기 영업익 18% 줄어 1조6487억… 4년만에 실적 최저

삼성전자에 이어 현대자동차의 올해 3분기(7∼9월) 영업이익도 환율 하락과 파업 등의 여파로 4년여 만에 최저치를 기록했다. 한국 경제의 버팀목이자 수출을 주도하는 두 기업이 연이어 악화된 실적을 발표했다.

현대차는 23일 서울 서초구 양재동 본사에서 열린 투자설명회(IR)에서 3분기 매출은 21조2804억 원, 영업이익은 1조6487억 원으로 집계됐다고 밝혔다. 매출액은 지난해 3분기보다 2.2% 늘었으나 영업이익은 18.0% 줄어 2010년 4분기(1조2370억 원) 이후 최저치였다. 영업이익률은 7.7%로 지난해 3분기 9.7%보다 2.0%포인트 떨어졌다. 현대차의 영업이익률이 8%대 아래로 떨어진 것은 3년여 만의 일이다. 당기순이익도 1조6151억 원으로 작년 동기 대비 28.3% 급감했다.

현대차 측은 “파업과 추석 연휴로 조업일수가 감소해 국내 공장 가동률이 하락한 데다 원화 강세로 수익성이 악화된 것”이라고 설명했다.

다만 현대차의 실적 악화는 삼성전자와 같은 구조적인 요인은 아니다. 삼성전자의 발목을 잡은 스마트폰 시장은 성장세가 한계에 이르렀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지만 현대차는 전 세계 자동차 시장은 내년에도 4.4% 성장해 판매량이 8720만 대에 이를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현대차가 글로벌 시장에서 얼마나 시의적절하게 신차를 내놓으면서 대응하느냐가 관건인 셈이다.

▼ 파업으로 조업 줄고 환율에 ‘발목’… 현대車 “새 모델 출시로 곧 만회” ▼

국민카드 가맹계약 갱신 거절… 현대車 대리점서 사용 못해

이원희 재경본부장은 “미국에서 신형 쏘나타의 1.6 터보 다운사이징 모델을 이달부터 생산하고 내년에는 투싼, 엘란트라(국내명 아반떼) 등 신차 모델이 많이 나와 수익성이 개선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날 IR에서 이 본부장은 서울 강남구 삼성동의 한국전력공사 본사 땅 매입에 따른 주주들의 우려에 대해 “부지 비용 외에 공사비 등으로 모두 5조 원가량이 들 것으로 보이지만 호텔과 쇼핑몰 등의 매각이나 분양, 임대 등을 통해 2조∼3조 원을 회수할 수 있어 큰 부담이 없다”고 밝혔다.

이 본부장은 또 “최근 정부 시책에 호응하고 친화적 주주정책을 펴기 위해 배당을 앞으로 큰 폭으로 확대하고 내년부터 중간배당을 하는 것도 다각적으로 검토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이날 현대차의 주가는 전날보다 9500원(5.88%) 오른 17만1000원에 거래를 마쳤다.

한편 현대차는 23일 KB국민카드에 ‘신용카드 가맹점 계약기간 만료에 따른 갱신 거절’ 공문을 발송했다. 이달 말 현대차와 KB국민카드의 대리점 계약 만기가 돌아오는데 계약을 갱신하지 않겠다는 것이다. 이에 따라 11월 1일부터 KB국민카드로 현대자동차 대리점에서 현대차를 살 수 없게 된다.

쟁점은 ‘카드복합할부금융(복합할부)’ 수수료다. 복합할부는 고객이 자동차 대리점에서 신용카드로 결제하면 이틀 뒤 카드사가 자동차회사에 결제액을 지급하고, 그 다음 날 할부금융사가 카드사에 대금을 지급해주는 방식이다. 이후 고객은 할부금융사에 매달 일정액을 갚는다. 이 과정에서 자동차회사는 카드사에 통상 1.9%(KB국민카드는 1.85%)의 가맹점 수수료를 지급해왔다.

자동차업계는 카드사에 “카드사가 복합할부 과정에서 대금을 바로 회수해 금융비용이 거의 발생하지 않는데 일반 카드 결제와 동일한 수수료를 받는 것은 불합리하다”며 수수료 인하 요구를 해왔으나 카드업계는 불응하고 있다.

자동차 판매 금융거래 중 복합할부 비중은 2010년 4.4%에서 14.8%로 늘었다. 같은 기간 자동차업체들이 한 해에 부담하는 수수료는 164억 원에서 872억 원으로 증가했다.

현대차 측은 “계약기간을 한 달 유예하고 협상하자고 요청했지만 KB국민카드가 거부하면서 계약 종료를 통보하게 됐다”며 “가맹점 계약 만기가 도래하는 다른 카드사들도 합의에 이르지 못하면 계약 종료를 통보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정세진 mint4a@donga.com·강유현 기자
#현대자동차 실적#현대자동차 영업이익#현대자동차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